유전학이 발달함에 따라 알려진 유전학적 사실과 겉으로 보이는 결과 (표현형) 이나 동물의 행동을 어떻게 연관지어 해석할 것이냐에 대한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그것을 쉽게 풀어 대중에게 알리려 했다는 점에서 생물학계에 있어 중요한 책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세간에 알려진 것과는 달리 누구나 한 번쯤 읽어야 할 책이라고 하기에는 (저자가 물론 쉽게 쓰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이지만) 전체적인 논지와 새로운 패러다임의 중요성을 잘 정리해두지 않아 유전학이나 동물행동학 등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일반 독자가 읽고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논지의 근거 (다양한 학자들의 논문 등)와 다양한 상황에 대한 깨알같은 예시가 많이 제시되어 있고 (이것을 다 책에 넣었다는 점에서 저자가 매우 성실한 학자임을 알 수 있다) 영국식 유머 (모두까기 등) 덕분에 더 산만하기도 하다. 

출간 30주년을 맞아 자신이 적었던 것들을 꼼꼼히 검토하고 업데이트했다는 점에서도 저자의 성실성을 높이 살 만 하다. 다만 기존의 책 말미에 보주를 추가하기보다는 본인의 논문이나 책 등을 인용하여 책을 하나 더 냈으면 좋았을 것 같다. (이는 ~이라는 내 논문에 나와있다 - 식의 기술이 많아서) 한 마디로 성실하나 친절하지는 않다고 하겠다. 



(재미있게 읽은 독자에게는 미안하지만) 대다수의 사람에게는 이 내용이 별로 재미가 없을 것 같은데 왜 그렇게들 이 책을 그렇게 필독서로 지정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 책이 쓰여진지 50년이 되어가고 있지만 이 책을 안 읽고도 지금까지 (과학계에서) 살아오는 데 지장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저 교양으로 읽는다면 여기 나오는 예시들을 다 이해하려 하지는 말고 인내심을 가지고 읽어도 좋겠다. 보통 사람들에게는 '유전자' 보다는 meme 이 더 와닿을 것 같다.



에드워드 윌슨과 어떤 논쟁을 했는지, 또 논쟁의 결과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 도킨스는 내가 보기엔 상당히 성실하고 직설적인 학자이나 윌슨은 (나름 점잖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과는 달리) 도킨스를 가리켜 '요즘 연구도 안하는 사람' 이라고 했다고...

또 도킨스의 실제 연구 내용이 주로 담겨 있다는 <확장된 표현형>도 예의상 좀 읽어주고 싶기도 하고. 미미님이 쓰신 글에 따르면 최재천 교수는 도킨스를 만나러 갔다가 문전박대를 받았고 (윌슨의 제자인 최재천 교수를 그리 달가워하진 않았을 것 같다), 최재천 교수는 '[이기적 유전자]는 차가운 머리로 쓴 것 같고 당신다운 논리정연함이 돋보인다' 고 말했다고 하는데, 내가 받은 느낌으론 <이기적 유전자>도 차가운 머리로 썼다기엔 너무 투덜거림과 빈정거림이 많아서 (나름의 영국식 유머... 하지만 나는 그런 거 좋아하며, 인간적으로 느껴져서 사실은 좋았다) 도킨스가 뜨거운 가슴으로 썼다는 <만들어진 신>은 읽고 싶지 않다 ㅋㅋ



개정판 서문에 헬레나 크로닌에게 깊이 감사한다는 말이 있어서 그 사람이 누군지 궁금했었다. <이기적 유전자> 이전부터 이후까지에 대해 정리가 잘 되어 있을 것 같아서 보관함에 담아둔 책 <개미와 공작> (출판사 책소개를 인용하자면 '다윈과 앨프리드 러셀 월리스부터 존 메이너드 스미스와 리처드 도킨스에 이르는 다윈주의의 역사를 관통해서, 일개미들의 자기희생과 수컷 공작들의 아름다운 깃털이 개체들의 번식과 생존이라는 틀을 넘어서 다윈주의의 영역을 확장해 가는 학문적 진화의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서술' 한 책이라고) 의 저자가 그 헬레나 크로닌임을 알게 되어 반가웠다. 읽어보고 싶다. 그러나 책이 두껍고 번역이 별로라는 평이 있어서... 내가 이 주제를 정말 잘 이해하고 싶은건지 좀 고민해 봤다. 



.

.

.

그건 아닌 것 같다.


 








그래도 언젠가 읽을 지도 모른다. 언젠가. 













아, 그리고 전에 내가 페미니즘에 관심이 있다고 하니 페미니즘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는 않는 지인이 함께 읽고 이야기해보자- 라고 했던 책 <아름다움의 진화>도 잠시 읽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지라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적어둔다. 그 지인과는 연락을 안한 지 오래되었지만 (페미니즘 때문은 아니고 서로의 접점이 없어졌는데, 따로 연락을 할 동력도 없었던지라) 읽어보겠다 하고서 너무 지루해서 그만두고는 연락 안한게 나라서... 다시 한 번 시도해볼까 싶다. 그때보다는 읽어볼만 할 것 같아서.



3월 8일 시작해서 이제야 끝났다. 두 달간 나의 출퇴근길은 가끔 신기하고 대부분 지루했는데 (가끔 다른 사람의 실수를 콕 집어 지적하거나 빈정거릴 때는 재미있었다) 이제는 다른 책을 들을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일단은 5월 '정희진의 공부' 부터.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망고 2024-05-09 12: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완독 축하드려요ㅋㅋㅋㅋ후련하실듯해요😆

건수하 2024-05-09 13:17   좋아요 1 | URL
망고님 어쩜 이렇게 제 맘을 콕 집어서 ㅋㅋㅋ 리뷰까지 쓰고 나니 정말 후련해요!

독서괭 2024-05-09 13: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오 수하님 축하드려요!! 끝내 완독하고 리뷰까지 쓰시다니 도킨스 못잖은 성실함입니다 ㅋㅋ 전 만들어진신 재밌었는데요!!

건수하 2024-05-09 13:48   좋아요 1 | URL
만들어진 신 재밌었어요? 독설 엄청날 거 같은데 ㅎㅎㅎ <이기적 유전자>에서도 종교를 잘못 건드렸다가 감정을 상하게 해서 사과해야했다- 하는 문장이 있던데 말이지요.

제가 좋아하는 더글러스 애덤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의 저자) 하고도 친하더라고요. 감성은 저랑 잘 맞는듯 하나.... 저는 이 정도로 만족할 수 있습니다 ㅋ

독서괭 2024-05-09 13:51   좋아요 1 | URL
오 저도 히치하이커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만들어진신에서 특정 종교가 아니라 종교적감정이랄까? 우주를 보면서 느끼는 경이로움 그런 것들이 종교적감정을 일으킨다.. 뭐 그런 얘기가 나왔던 것 같은데(오래전 읽어서;;) 굉장히 공감했거든용

건수하 2024-05-09 13:53   좋아요 1 | URL
글쿤요... 전 ‘만들어진‘ 부분에서 (종교계로부터) 많은 비난을 받을 거라 생각을 했었어요.
과학자들 중에 중년 이후 종교적 감정에 심취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것 같더라고요.

햇살과함께 2024-05-09 16:35   좋아요 1 | URL
완독 축하드립니다~ 수하님 영국식 유머를 좋아하는 건가요?

저희 집에 과학책 사기만 하고 읽지 않는 이과생이 산 <만들어진 신> 있는데 언젠가 읽어봐야겠네요 ㅎㅎ

건수하 2024-05-09 17:34   좋아요 1 | URL
네 투덜투덜 꼭 한 마디씩 더 덧붙이고 약간 비뚤어진듯한 B급감성.. 그런거 좋아합니다 ㅋㅋㅋ

바람돌이 2024-05-09 15: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저는 이거 초반에서 이것은 나의 능력밖이야 이러고는 던져버렸는데 대단하십니다.
완독 축하드려요. ^^
가끔은 이게 진짜필독서 맞나 싶은데 어쩌면 이 책도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건수하 2024-05-09 17:38   좋아요 1 | URL
그냥 그런가보다 하며 도킨스의 논리를 따라가는 정도로 읽었습니다 ㅎ
굳이 필독서라고 할 필요가 있을지... 나온지 오래된 책이라 이제는 교과서에 이미 유전자 등의 개념이 다 녹아있지 않을까 합니다. 생태학이나 동물행동학 하는 사람들 말고는 별로 꼭 알아야 할 것 같진 않더라고요 ^^

페넬로페 2024-05-09 17: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과학에 별로 흥미가 없으니 당연히 과학적 지식이 많이 없고, 그러다 보니 인간의 이성이나 인간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거든요.
근데 이 책에서 계속 주장하는 기계적인, 유전적인, 동물적인 것에 충격을 받았어요.
그렇다면 ‘인간도 별거 없구나‘ 라는 것과
그래도 인간이 뭔가 많이 다르기에 월등한 진화를 이루어 오지 않았나하는 반발도 생기더라고요
도킨스는 그것마저 유전적인 것이라 말하겠지만요.
너무 일관적인 주장을 하다보니 앞뒤가 약간 안 맞는 것도 있었는데 어쨌든 이 책이 저에겐 충격적이었고 신선했어요.
건수하님, 완독 축하드려요^^

건수하 2024-05-09 17:43   좋아요 1 | URL
저는 과학을 하지만 인문학 쪽에 컴플렉스가 있어서 사실 과학 관련 책은 잘 안 읽는 편인데요 (대중적인 과학책은 단편적 지식 전달 수준에 그치는 게 많기도 하고요). 이 책에서 주장하는 ‘기계적인-유전적인-동물적인‘ 것은 인간을 비롯한 생명에게 기본적으로 주어진 것이고 그 외에 정신적인 부분으로 인간이 쌓아온 게 많겠지요. 여기서 얘기하는 밈이란 것도 정신적인(?) 것이고 입으로 전하는 이야기나 책 등으로 계속 축적이 되었으니까요. 그렇지만 진화는 훨씬 긴 시간의 개념이니까.. 그 두 가지는 별도의 이야기이고, 두 가지가 다 있는데 그 중 한 가지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이 책이 이야기하는 것 같아요.

저는 나온지 오래된 책이기도 해서 사람들이 왜 충격적이고 신선하다고 하는지를 잘 몰랐는데, 페넬로페님 댓글을 보니 좀 이해가 되네요 ^^

공쟝쟝 2024-05-09 19: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완독 축하드려요~ 대단!! (이과 수하 만세!) 도킨스 못지 않은 돌려까기 문체인데여 ㅋㅋㅋㅋ 재미지다 ㅋㅋㅋㅋㅋㅋ ! 저도 듣기 도전 한번 해보고도 싶어졌지만, 그러고 싶지 않다. (수하님 말투)

건수하 2024-05-09 19:54   좋아요 2 | URL
두 달 동안 들었더니 말투가 옮았나봐욬ㅋㅋㅋ

단발머리 2024-05-09 20: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시작은 했는데 완독은 못했구요. 완독하고 건수하님 리뷰 읽었으면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개미와 공작>은 최재천 교수가 본인 방송에서 극칭찬하며 소개했던 책이라 저도 제목은 알고 있었는데, 건수하님 방에서 다시 만나네요. 완독 축하드립니다! 빵빠레!!!!!

건수하 2024-05-09 22:35   좋아요 1 | URL
오 추천사는 없길래 안 추천하나 했는데 극칭찬했던 책이군요! 역시 읽어봐야 하나… ^^

이기적 유전자 단발머리님은 뭔가 저와 다른 점을 느끼실 것 같아요. 그렇지만 세상에 읽을 책은 많으므로 굳이 권하지 않을게요 ^^

청아 2024-05-15 21: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선 수하님 완독 축하드리고요. 저는 아직 읽는 중ㅋㅋㅋㅋ
최재천 교수님 에피소드 때문에 도서관 달려가서 <만들어진 신>몇 페이지 읽었는데 너무 재밌던데요
그래서 그것부터 읽을까 하다가 둘 다 놔버린(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도 과부화 걸려 놔버리는 사람) 요즘입니다.ㅜ.ㅜ
정신차리려고 들어왔다가 여기저기 이웃님들 방 들여다보고 있어요 헤헷

건수하 2024-05-16 09:09   좋아요 1 | URL
<만들어진 신> 재밌을 것 같긴 한데요.. 대충 어떤 느낌인지 알 것 같기도 하고 ㅎㅎ 또 오래 걸릴 것 같기도 해서 시작을 안 하려고요. 여러분들이 재밌다 하시니 조금 더 궁금해지긴 합니다 ^^

미미님 저 Three Keys도 다 읽었어요! 잘했죠! 히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