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 을 읽고 있다



나도 <침묵>을 읽고 있다. 어쩌다 보니 다락방 님과 함께 읽는 책이 되었는데, 다락방 님은 출근길에 읽는 것에 비해 나는 퇴근 후 방 안에 틀어박혀 조금 읽다가 잠들.....(기 일쑤이다). 이 책이 지루하다거나 해서는 아니고 요즘 내 상황이 여의치(?) 않아 책을 많이 읽지 못하고 읽어도 금방 잠이 들고 있다. 이사 때문에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퇴근 후 이 집 저 집 보러 다니고, 그러고 나서 집에 오면 냥이들 챙겨주고 뭐 이런 다음 책 읽고 누우려면 10시가 넘는데 정신적으로 엄청 피곤해서 그런지 요즘 책이 잘 안 읽히기는 한다. 아무튼, 서울에서 책 많은 사람이, 거기다 고양이까지 여러 마리 있는 사람이 자가 아닌 전세로 집구하러 다니는 일은.... 오마이갓...... 주여,  제가 어찌 이 많은 책을 샀나이까? 주여, 저에게 딱 맞는 집을 내려주소서. 주여 어찌 계속 침묵하고 계시나이까?! 그렇다. 나의 주는 아직 침묵 중이다.... -_-;

요즘 같은 때 <침묵>을 읽고 있으려니 농담처럼 나의 하느님은 언제쯤 침묵을 깨고 응답해주시려나 하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 그렇다고 내가 하느님을 믿는 것은 아니다. 하느님을 믿기는커녕 신의 존재를 나는 믿지 않는다. 불가지론자도 아니고 거의 무신론자에 가깝다. 그러면서도 아주 어렵고 힘든 일이 닥치면(예를 들어 우리 둘째 고양이가 생사를 넘나들던 시기에) 나도 모르게 ‘하느님, 우리 땡땡이 좀 살려주세요.’ 빌고 있으니 나란 사람도 참 모순이다. 그러다가 그 일이 이루어지면 그래도 “하느님 감사합니다!” 정도까지의 인사는 하지만 혹시라도 그 간절히 바란 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역시 신은 없어, 라고 냉소적으로 생각해버리는 것이다. <침묵>의 페레이라 신부의 제자들, 그러니까 로드리고 등등이 생각하듯이 어찌하여 신은 침묵하고 계실까 생각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거기서 더 나아가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참 편리하게도 생각하고 마는 것이다.

이 책은 현재 절반쯤 읽었기에 그 끝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지만, 나 또한 다락방 님처럼 신념과 믿음, 신의 침묵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있다. 특히 나는 종교가 없고, 신의 존재를 믿지 않기 때문에 한 사람이 어떤 마음으로 그토록 깊이, 그토록 단단히 보이지 않는 존재를 믿을 수 있는지, 그리고 따를 수 있는지 거의 경이로움에 가까운 감정으로 로드리고 및 일본의 숨은 가톨릭 신자들을 지켜보고 있다. 인간에게 신념이란 정말 무엇일까, 인간이 어떤 경지에 다다르면 저토록 모진 고문을 당해도 신념을, 믿음을 버리지 못할까? 나로서는 도저히 아직도 여전히, 풀 수 없는 문제이다. 현재의 삶이 너무나 고달파 천국을 약속한 가톨릭을 믿게 되었고, 그렇기에 그 천국에 대한 꿈을 버리지 못해 박해받는 와중에도 신을 저버리지 못하는 일본의 신자들의 모습을 지켜보노라면, 현재의 삶이 이토록 고달프고 더 가혹해지는데 확인조차 할 수 없는 천국에 대한 믿음 때문에 배교하지 못하는 신념이란 무엇일까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나처럼 나약한 사람에게는 이 작품에서 (아직까지는) 굉장히 기회주의적이고 비열하게 그려지는 ‘기치지로’ 같은 인물이 더 인간적으로 다가온다. 너무나도 고통스러운 박해를 받았기에, 눈앞에서 형과 누나가 하느님을 믿는다는 이유만으로 가혹한 처벌을 받고 죽임당하는 것을 지켜봤기에 하느님을 저버리고 배교 행위를 한 그가, 도리어 로드리고처럼 굳세게 하느님을 믿는 이들보다 더 이해가 간다. 이럴 때 나라면 어땠을까(나보코프 교수님은 이런 식으로 등장인물에 감정이입하지 말라고 하셨지만... 나는 하찮은 독자라 그렇게 하련다) 생각해 보게 되는데 발 아래로 바닷물이 밀려오면 바로 그 순간 자진해서 성화를 짓밟으며 지나가지 않았을까.... 아니 그 전에 이미 다 불어버렸을지도 모른다.....저기 가톨릭을 믿는 신자들이 뭉쳐 있다고.


아니, 성화를 짓밟는 정도는 나 한 사람의 믿음을 저버리는, 내 양심을 버리는 일이므로 수치스러움 정도에서 끝날 테지만 누군가를 밀고하는 일은 그 사람을 죽음으로 몰아갈 일이라 꽤 망설여질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내 앞에 죽음이 닥쳤다면 내가 그러지 않을 자신이 있을까? 나는 기치지로처럼 나약하고 고통에 약한 사람이므로 아마도 기치지로의 길을 갈 확률이 더 높을 것이다. 그래서 그런 걸까. 나는 로드리고보다 이 기치지로라는 인물에게 자꾸만 눈길이 간다. 그가 인간에, 아주 평범한 인간에 더 가깝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만일 정말로 하느님이 존재한다면, 그리고 예수가 정말로 우리가 알고 있는 그런 인물이라면 어쩐지 이런 나약하기 짝이 없는 기치지로 같은 인물도 저버리지 않을 것만 같다. 신의 침묵은, 하느님의 침묵은 그런 가련한 너희들조차 쉽게 정죄하지 않는다는 포용을 드러냄은 아닐까.

아무튼, 이 책을 다 읽은 것은 아니고 <침묵>에 관한 어떤 리뷰도 읽지 않았기에 이 책의 끝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 다만 기치지로 못지않게 로드리고도 신념으로 똘똘 뭉친, 그래서 어떤 고통 속에서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 강한 인간은 아닐 것 같다는 예감은 든다. 엔도 슈사쿠의 그간의 작품들 속 인물들이 대부분 그러했기 때문이다. 나약하기 짝이 없는 인간들, 그렇기에 신을 붙들 수밖에 없는 사람들, 하느님에, 종교에 의지해 삶을 부여잡고 이 힘겨운 세상을 버티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너무나 삶이 너무 버거워져 믿음을 잃고 신을 저버리려 해도, 결국 그 인간을 끝내 버리지 않는 신, 존재이기보다는 손길로 그 나약한 인간을 어우르는 양파와도 같은 신, 그런 신의 모습을 <침묵>은 보여주지 않을까.

그러니 양파와도 같은 주여, 저에게 제 마음에 쏙 드는 집을 어서 하사해 주시옵소서.... (응?)



댓글(27)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2-06-10 13:0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ㅇ ㅏ ㅠㅠㅠㅠㅠ 주여 ㅠㅠㅠㅠㅠ 저도 🙏 함께 비나이다 (무신론자 2인 추가해서 비니까 구해지지 않을까?) 원래 집 토끼 보다 바깥 토끼가 더 절실…?

잠자냥 2022-06-10 13:09   좋아요 4 | URL
ㅋㅋㅋㅋㅋ 바깥 토끼 ㅋㅋㅋㅋㅋ 우리 계속 바깥 토끼하자! ㅋㅋ

공쟝쟝 2022-06-10 13:10   좋아요 4 | URL
일단 필요할땐 기도하는 ㅋㅋㅋㅋ 비열한 스탠스를 유지하고 죽기 전에 회개하자 ㅋㅋㅋㅋㅋ (밀당 천재)

잠자냥 2022-06-10 13:26   좋아요 3 | URL
바로 그거야! (이 댓글 하느님이 못 보시게 가리자....)

공쟝쟝 2022-06-10 13:30   좋아요 3 | URL
보실 거 같긴 한데 우리 같은 사람 한둘이겠어? 하느님 미안🫶🏻 조금만 기다려… 언젠가 이 세상 소풍 끝내는 날… (근데 그거 미리 알려주면… 좋겠… 그럼 고지…고지인가? -넷플릭스 지옥 참조-) 이 모든 회의론을 집어치우고 열렬히 깨달을게! (이로서.. 저의 믿음에 대한 이론은 비트코인에 대한 믿음-욕망-과 같은 것으로 결론 났..)

새파랑 2022-06-10 13:1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두 셀럽분들이 동시에 읽는 <침묵> 이군요. 신에게 제물을 바라면 안되는거 아닌가요? ㅋ 제물은 알라딘(요술램프)에게 비셔야 할듯 ^^

양파와 같은 신을 보니 왠지 반갑습니다~!!

잠자냥 2022-06-10 13:26   좋아요 5 | URL
저는 셀럽이라기보다는 셀프럽~ㅋㅋ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2-06-10 13:2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과 잠자냥님에 뒤이어 저도 조만간 이 책을 읽을 작정입니다^^ 저도 무신론자지만 이 책이 종교와는 관계없이 어떤 메시지를 던져줄지 기대가 됩니다.
그나저나 집구하기 화이팅입니다!

잠자냥 2022-06-10 14:20   좋아요 4 | URL
저 또한 신을 믿지 않는데도(그리고 종교인을 좀 안 좋아하는데도;;), 엔도 슈사쿠의 작품은 계속 읽게 되더라고요, 그런 의미에서 거리의화가 님도 이 책 좋아하실 게 틀림없습니다!

집구하기 잘 되겠지요! 감사합니다!

다락방 2022-06-10 13:51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잠자냥 님 저랑 비슷한 감상이셔서 너무 반갑네요. 비열하고 비굴하지만 저는 제 스스로가 기치지로에 더 가깝지 않을까 싶었거든요. 바닷물이 차오르는 데 묶여 있다면, 차오르는 걸 보게 된다면, 그걸 보면서도 내 종교를(그게 종교가 아니라 다른 무엇이라도) 지킬 수 있을 것 같지 않아요. 저란 존재가 그렇게나 강할까 라고 생각하면 정말 자신 없습니다.
같이 읽으면서 중간에 이렇게 감상도 나누니 넘나 행복합니다. 저란 인간, 이렇게 작은 것에 행복해하는 인간.

저는 국내든 국외든 여행가면서 어떤 종교적인 장소에 가게 되면 다 들어가서 기도해요. 교회도 성당도 들어가면 기도하고요, 얼마전에는 일자산에 돌덩이들이 무더기로 쌓여있길래 저도 돌 하나 살짝 얹고 또 빌었어요. 보름달이 뜨면 보름달 보고도 소원을 빕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쪼록 집 문제는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얼른 고양이들과 발 뻗고 편히 주무시기를..

잠자냥 2022-06-10 14:25   좋아요 3 | URL
우린 넘나 나약하기에 많이 먹는 것입니다. 괜찮습니다. 그것이 인간이니까요.
전 다부장님이 엔도 슈사쿠 작품 한 권도 안 읽었대서 좀 의외였는데요, 아마 계속 읽게 되시리라고 봅니다요~ ㅎㅎ

종교적인 장소마다 들어가서 기도하는 거 신기해요! 그것도 의외네... ㅋ
보름달 뜨면 보름달 보는 거 늑대인간 아닌가효?
늑대인간 다부장의 일자산 돌덩이! 그 소원 이뤄지길 바랍니다!
저도 집 문제 잘 해결되겠죠!

단발머리 2022-06-10 14:17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두 분이 같은 책 읽으시는 거 전 처음 본거 같아요. <침묵>을 6월의 픽으로 정해야 하는 거 아닌지요.
얼른 집 구하시기를, 저도 기도할게요. 저는 독실한 기독교인으로서, 주님이 제 기도 들어주셨던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ㅋㅋㅋㅋㅋ 기도할게요.
근데, 잠자냥님! 저는 이 페이퍼에서 이 문장에 콕 꽂히네요.

(나보코프 교수님은 이런 식으로 등장인물에 감정이입하지 말라고 하셨지만... 나는 하찮은 독자라 그렇게 하련다)

그럼 나교수님은 어떻게 읽으라고 하셨는지, 간단하게라도 알려주세요.
from 소설 읽을 때 감정이입하는게 잘 읽는 독자라고 생각하고 사는 1인

다락방 2022-06-10 14:20   좋아요 4 | URL
안그래도, 저도 그게 궁금하던 참입니다.

잠자냥 2022-06-10 14:31   좋아요 4 | URL
ㅋㅋㅋ 다부장님이 여성주의책 읽을 때 저도 읽으면 되는데, 그게 잘 안 되네요!
해러웨이 선언문도 정작 그 책은 아직 안 읽고 있어요!
단발머리 님의 기도의 힘을 제가 잘 받겠습니다! ㅎ

나보코프 교수님은 훌륭한 독자를 이렇게 정의하셨습니다. 고대로 옮겨 봅니다.

“주인공 중 어느 한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면서 ‘묘사를 생략’하는 일반 독자와 달리 소설을 대할 때 그런 유치한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다.” 훌륭한 독자는 “자신을 작품에 등장하는 소년이나 소녀와 동일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책을 구상하고 구성하고 있는 사고와 동일시”한다. 또한 훌륭한 독자는 “보편적 관념보다는 개별적 상상을 좋아한다. 특정 그룹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 소설을 읽는 게 아니라, 작품의 섬세한 디테일을 흡수하고 이해하기 때문에, 작가가 의도한 즐거움을 즐길 줄 알고, 내면과 온몸으로 빛을 뿜을 줄 알기 때문에, 그리고 위조의 달인, 상상의 달인, 마술사, 예술가가 만들어 낸 상상의 세계에 전율을 느끼기 때문에 소설을 읽는다.” 그렇기에 “위대한 작가가 창조하는 최고의 등장인물들은 바로 독자.”이다.

단발머리 2022-06-10 14:43   좋아요 4 | URL
사건 중심으로 읽기 때문에 ˝주인공 중 어느 한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면서 ‘묘사를 생략’하는 일반 독자˝가 바로 저라서요 ㅋㅋㅋㅋㅋ 저도 훌륭한 독자가 되고 싶기는 한데요. 작가의 구상과 그걸 구성하는 사고를 파악한다는 건 진짜 어려운 일일 것 같아요.
작가랑 같이 책을 ‘만들어가는‘ 독자가 되라는 건데, 오호호... 전 그냥 읽어야 되겠어요.
훌륭한 독자가 되는 길이란 너무 험난한 것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22-06-10 15:07   좋아요 2 | URL
저도 사실 묘사 왕 싫어함;;; 발자크.... 플로베르..... -_-;;;;

독서괭 2022-06-10 16:3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이고야 주여,, 우리 잠자냥님에게 어서 딱 좋은 집을 하사하라!! (저 역시 신을 안 믿기 때문에 약간 건방짐..게다가 내 일이 아니라서 부탁하는 주제에 더 건방짐 ㅋㅋ) 저도 신을 안 믿는데, 저는 불가지론자에 더 가까운가..? 어차피 인간이 인식가능한 존재라면 신이 아니다, 라고 생각하고 신이 있건 없건 절대 이 먼지같은 인간의 하찮은 부탁같은 걸 들어줄 의지는 없을 것이므로 나랑은 상관없다, 라고 생각합니다 ㅋ
저도 나교수님 말씀에 따른 좋은 독자 되기는 글렀네요.. 쩝쩝

잠자냥 2022-06-10 17:01   좋아요 5 | URL
ㅋㅋ 괭님의 기운까지 받아서 꼭 좋은 집을 찾고야 말겠습니다!
나 교수님 말 진리는 아니에요. ㅋㅋㅋ 참고만 하세요~

유부만두 2022-06-10 17:4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나는 ‘침묵’을 안 읽고 있습…

잠자냥 2022-06-11 01:42   좋아요 1 | URL
저도 그러다 이제 드디어 지금!

mini74 2022-06-11 21: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기도에 동참합니다 자냥님과 고양이님께 은혜로운 집을 내려주세요 !!!

잠자냥 2022-06-12 02:27   좋아요 4 | URL
와…. 알라딘 요정 여러분의 기도가 힘을 발휘한 것 같습니다. 진짜 마음에 들고 조건도 잘 맞는 집을 발견했고 월욜에 계약하기로 했어요! ㅎㅎㅎ

coolcat329 2022-06-14 09:46   좋아요 1 | URL
오! 구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

coolcat329 2022-06-14 09: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교수님이 인물에 감정이입하지 말라셨군요! 왜죠? 러시아 문학강의에 나오나 보네요. 찾아보겠습니다.
그나저나 잠자냥님 집 구하시느라 힘드시겠어요. 고양이들에 책까지 ㅠㅠ
건강 잘 챙기시고 꼭 좋은 집 찾으시길요!

잠자냥 2022-06-14 09:42   좋아요 0 | URL
네 감사합니다~ 다 좋은 집 가려는 과정이겠죠. ㅎㅎㅎ

coolcat329 2022-06-14 0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위에 댓글에 이유를 써놓으셨군요. 감사합니다!

잠자냥 2022-06-14 09:42   좋아요 0 | URL
넹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