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그대로, '회고전' 한 자락.

중학교 때 그렸던 몇 장의 그림들, 사실 거의 잊고 있었는데, 실로 오랜만에 베란다 정리를 하다가 발견하고 말았다(아니, '발굴하고 말았다'는 표현이 더 맞겠다). 옛 추억들이 새록새록 밀려온다. 그래서 달콤하면서도 고통스럽다. 예전에는 그림 그리는 걸 참 좋아했는데, 요즘은 너무 오래 그림을 그리지 못했다. 말하자면, 다시 그리고 싶은 거다. 그림들을 한 장 한 장 넘겨보면서, 그림에 대해 품고 있던 그때의 열정들도 다시 되살아나고, 그게 무슨 소용이 있나 하는 회한도 밀려오고, 그러니까 다시 말하자면, 그저 그리고 싶은 거다. 

 

   

▷ 람혼, <담배를 쥐고 있는 노인>(1991).

 
중학교 2학년 여름방학 때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그렸던 그림으로 기억하고 있다. 화면 좌측 상단의 커다란 붉은 손톱(?) 같은 것은 붉은 그믐달을 그린 것이다. 기억 속에만 어렴풋이 존재하던 그림인데, 무엇보다 이 그림을 '발굴'할 수 있어서 가장 좋았다고 말해야겠다. 이 그림을 그렸던 당시 김호석 화백님이 이 그림에 대해 한 마디 하셨던 기억이 난다. 그 말씀의 정확한 내용은 지금 기억이 잘 안 나지만, 중학생이 이런(?) 그림을 그린 걸 신기하게 생각하시면서도 왠지 안쓰럽게(?) 여기신다는, 그런 느낌을 받았다. 그때의 내 느낌이 정확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김호석 화백님은 그때 뭔가를 골똘히 생각하는 듯한, 약간은 착잡한 표정을 머금으셨던 것도 같다. 당시 화백님의 작품들은 실사(實寫) 화면을 한가득 채운 슬픈 은유들로 내 마음을 많이 아프게 했다. 그러나 그러한 아픔의 느낌은 내가 당시 김호석 화백님의 작품들을 무척이나 좋아했던 계기이자 이유이기도 했다. 이 그림에는 어쩌면 그런 영향들이 남아 있는지도 모른다. 

 

 

▷ 람혼, <無題>(1991년경).

 
역시나 중학교 때 그린 그림. 커다란 탱화 한 점을 그려보고자 시작했으나 결국 미완성으로 남은 작품이다. 실로 오랜만에 '발굴'하고 정말 울컥하는 마음이 들었다. 고운 주황색 종이가 완성되지 못한 그림을 곱게 숨긴 채 그렇게 곱게 접혀 있었다. 나는 그것을 조심스럽게 펼치고 사진을 찍었다, 어둡게, 어두운 마음으로. 

 

 

▷ 람혼, <침 흘리는 여인>(1990년경).

 
이것도 중학교 때의 그림. 데생 시간에 시키는 그림은 안 그리고 이런 짓을 하고 있었다. 지금에 와서 스스로 평가해보자면, 전체적으로 피카소(Picasso)의 영향이 강력하게 느껴지는 그림이라고 하겠는데, 왜 의자에는 저렇게 많은 금들이 가 있는지, 왜 저렇게 빈틈없이 균열되어 있는지, 지금의 나로서는 알 길이 없다. 

 

 

▷ 람혼, <야, 우리도 돈 좀 벌자!>(1991년경).

 
위의 <담배를 쥐고 있는 노인> 그림과 비슷한 시기의 그림으로 추정된다. 오른편에 '야, 우리도 돈 좀 벌자!'라는 글이 쓰여 있다. 난 그때 대체 무슨 생각을 했던 걸까? 알 수 없다. (또한 '美史'라는 단어는 어떤 의미로 썼던 것일까? 모르겠다. 그 시절의 아호였던가?) 갱지에 붓 가는 대로 마구 휘갈겼던 그림, 그래서 오히려 더 소중하다, 순간을 담고 있어서. 섬섬옥수, 악의와 허약함을 동시에 가득 담고 있는 듯한 손가락들이, 지금에 와서 뒤늦게, 아찔하고도 아름답게 느껴진다. 

 

 

▷ 람혼, <얼굴-연작>중 일부(1992년경).

 
중학교 3학년 때쯤의 그림으로 추정된다. 그때 난 점점 '표현주의적'이 되어 가고 있었나 보다. 이때쯤 '얼굴 연작'을 구상했던 기억이 난다. 다양한 모델들을 바탕으로 변조된, 다소 위악적이고 거친 화면 구성을 통한 몇 백 장의 얼굴들을 그리는 연작을 구상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결국 완성은 하지 못했다. 이 연작의 일부들도 모두 미완성으로 남은 것들. 어쩌면 다행스러운(?) 일인지도 모른다. 그 얼굴들은 모두 내 마음속에 있다, 하지만 찾을 수는 없다, 그저 그렇게 있을 뿐. 

 

 

▷ 람혼, <莊子, 應帝王, 第七에 대한 한 해석>(2006).

 
이건 2006년 첫날에 쓰고 그린 것인데, 현재 내 서재의 한쪽 벽에 부착되어 있다. 말하자면 『莊子』의 한 장면에 대한 작은 형상화를 의도했던 것. 그러나 그림은, 글은, 언제나 그 의도를 가볍게, 그러나 또한 무겁게 벗어난다. 이성복 식으로 말하자면, 입이 없는 것들, 들뢰즈 식으로 말하자면, 기관 없는 신체들, 그런 것들(사실 이 모든 것들은 말이다, 말일 뿐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구멍 뚫리고 찔리고 당하는 것들, 그런 것들(그러나 말은, 여기서, 말의 무게를 벗어난다, 혹은 말이 아닌 것의 무게를, 마치 말처럼, 덧입는다). 돌이켜보면, 이렇듯 20대 때의 그림은 저 10대 때의 그림보다 뭔가 좀 더 '미니멀'해진 그런 느낌이다. 30대의 그림은 어떤 모습을 띠게 될까? 그게 궁금하다. 그러니 다시 그릴 수밖에.

그러니까 말하자면, 이 모든 그림들을 실로 오랜만에 갑자기 베란다에서 '대량 발굴'하고 나니, 그리고 이렇듯 들쑥날쑥 다양한 스타일의 그림들로 구성된 때아닌 회고전(?)을 열고 나니, 정말 새롭게 그림을 시작해보고 싶은 욕망이 치솟는다. 다시 그림을 그려야겠다, 가능하다면, 치열하고 탐욕스럽게, 어쩌면 그저 탐욕스럽게만, 그렇게, 지금은 다만 그러고 싶다. 그러나 그것은 아마도 불가능할 것이다, 라고 말한다, 불가능하겠지만, 이라고 말하지만,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 불가능이 아니라면, 다른 무엇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겠는가, 라는 물음을 남기며. 노파심에서 다시 말하자면, 이는 '불가능은 없다'는 식의 순진한 희망에 대한 예찬이 아니다, 결코 아니다. 어쩌면 오히려 기쁜 절망 같은 것에 가까울 터.

— 襤魂, 合掌/合葬하여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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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5-09 10: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09 12: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09 12: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09 12: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09 14: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10 03: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푸른바다 2011-05-11 2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정 이것이 중학생의 그림이었단 말입니까? ㅎㅎ

람혼 2011-05-12 22:48   좋아요 0 | URL
뭐, 부끄럽지만, 일단은 그렇습니다.^^
멀리 출장을 가셨다는 소문을 들었는데, 잘 돌아오신 건가요? 남극! ^^

푸른바다 2011-05-14 16:49   좋아요 0 | URL
첫번째 그림을 보고 든 인상을 말씀드리면, 담배를 피다가 선생님께 들킨 학생의 심리가 표현되있는 것 같네요.^^ 담배피다가 들키는 순간에는 내가 어른이었으면 하는 아쉬움, 벌거벗겨진 당혹스런 느낌, 동정을 바라는 마음이 복합적으로 느껴지겠지요. 어른이었으면 하는 것은 '노인'으로, 벌거벗겨진 당혹스러움은 수세적인 노인의 표정과 자세 그리고 벌거벗은 웃통으로, 동정심은 노인 앞에 놓인 동냥 그릇으로 표현된 것 아닌가요?ㅎㅎ 그리고 이런 복함적인 감정을 '실사'라는 수법을 통해 그림의 사실성을 강조함으로써 숨기는 것이 이 작품의 장점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세번째 작품 "침흘리는 여인"의 경우는 침이 다른 신체부위들 즉 머리카락, 귀 등과 같이 신체와 분리되는 양상이 아닌 일체되는 것으로 동일하게 그려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사물의 존재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인습적 태도를 중지하고 그것을 괄호 안에 넣는 "현상학적 판단 중지"를 수행하고자 하는 치열한 의지가 드러나고 있는 것 같군요.^^ 신체는 의자와도 분리되지 않는데 의자에서 보이는 균열은 우리가 무비판적으로 전제하는 소박한 존재론의 취약성을 상징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침흘리며 의자에서 자는 여인은 우리의 인습적 태도에서는 매우 천박한 것으로 인지될 수 있으나 여인의 표정에 나타나는 행복한 표정은 이것 역시 인습적 편견일 수 있다는 주제의식을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탱화는 이러한 인식론적 단절에서 느껴지는 고독감을 불교의 무차별적이고 정갈한 세계에 대한 지향을 통해 벗어나고자 하는 의도를 그린 것이요, "야 우리도 돈좀 벌자"는 불교의 정갈한 세계를 동경하다가도 이내 냉혹한 현실을 자각하게 되는 것을 표현한 것 같습니다. 잠에서 막 깬듯한 표정, 말라빠진 신체 등등을 통해 이를 잘 표현하고 있네요.^^ 제 생각에 美史는 아마도 '앗싸'를 나타낸 것으로 추측됩니다.^^ 美-> 아름다움 -> '아'를 취하고 史는 사 ㅎㅎ 앗싸의 가벼움을 한자를 통한 음차로 치환함으로써 승화시키려는 의도가 보입니다.^^ 즉 '앗싸'는 현실의 냉혹함을 자각하는 순간에 대한 감탄사로 보입니다.^^

결국 이 그림들은 람혼님의 중학교 학창시절의 방황을 상징하고 있는 흔적들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의 완성되지 못한 그림은 그 방황을 최종적으로 요약하고 있는 것 같네요.^^

람혼 2011-05-14 13:54   좋아요 0 | URL
이 놀라운 정신분석적 해석에 읽는 내내 너무 즐겁게, 크게 웃었답니다! ^^
특히 미사에 대한 해석은 정말이지...! 아싸! ^^
저는 '美史'가 혹시 'mass/messe'가 아닐까도 생각했죠.
그런데 요약하고 나니, 너무나 우울하고 문제 많은 중학생이었군요. 크하하! ^^

푸른바다 2011-05-15 12:20   좋아요 0 | URL
ㅎㅎ 큰 근거 없이 즉흥적으로 해본 해석을 재미있게 읽으셨다니 다행입니다. 작품이 작가의 손을 떠나면 이미 작가의 것이 아니겠지요. 저자의 죽음이라는 바르트의 말을 새기며 사는 요즈음입니다. 사실 담배는 구체적으로 피는 담배라기 보다는 이미 그 당시 정신이 어른만큼 성숙해 있었음을 상징하는 것이겠지요. 물리적 나이나 외모는 어린이인데 마음은 이미 어른인 복잡한 심경이 그림에 나타나 있는 것 같습니다.^^

람혼 2011-05-21 16:45   좋아요 0 | URL
그때도 피웠다면, 어떻게 되는 거죠? ^^

푸른바다 2011-05-23 14:16   좋아요 0 | URL
안 피우셨었나요?^^

람혼 2011-05-25 15:17   좋아요 0 | URL
네, '그때'는 안 피웠어요.^^

2011-06-13 12: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6-14 01: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달사르 2011-06-26 14: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호석 화백님의 작품집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와우~ 란 말을 먼저 하고 싶네요. 감정선이 생생하게 살아있는 것이, 과연 람혼님만의 세계관이 가득 들어있는 그림이네요. 중학생때 저 멋진 그림을 그리셨다니요. 그림을 들여다보는 관객들에게도 한아름 영감을 안겨주는 그림같애요.
배란다가 정말 '유적지'로군요! 저런 멋진 작품들이 '대량발굴'되는 곳이니까요. ㅎㅎ '회고전' 잘 봤습니닷! 전시회를 하시게 되면 꽃다발이라도 들고 찾아뵙고 싶어집니다. ^^

람혼 2011-07-06 12:33   좋아요 0 | URL
김호석 화백님의 작품집을 갖고 계시군요.^^ 저도 어릴 때 너무 너무 좋아했던 작가이십니다. 더욱 반갑습니다, 달사르님.^^ 베란다는 유적지라기보다는 거의 폐허죠, 요즘에는 거의 정리를 다 했지만요. 기회가 있을 때 다른 회고전(?)도 한번 다시 열어보겠습니다. 세심하게 관심 가져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starover 2011-07-06 1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람혼의 과거를 기억하겠습니다.

람혼 2011-07-09 02:03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저는 그 과거와 현재 사이에 끊임없이 다리를 놓겠습니다.

책사랑 2011-07-14 1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메일 보내놓았습니다. 선생님!

람혼 2011-07-20 15:14   좋아요 0 | URL
앗, 어떤 이메일인지요...?

책사랑 2011-07-21 16: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티글러 번역관련...

2011-07-23 12: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25 16:4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