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 백화점 상품 박물지 - 백 년 전 「데파-트」 각 층별 물품 내력과 근대의 풍경
최지혜 지음 / 혜화1117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근대 백화점 상품들의 기원 탐방기다. 


근대 문물(상품)에 대한 기원을 알 수 있는 책은 그동안 역사, 에세이 등이 많이 나왔다. 그래서 내가 원했던 것은 이 책에 특화된 부분이었고 그런 면에서 프롤로그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프롤로그는 1933년 9월 대구 청년 사업가였던 이근무가 경성 백화점을 순례하는 기행문을 적어 놓았다.

그는 1920~30년대 대구에서 이미 서적과 양품을 취급하는 상점인 무영당을 운영했던 사업가였는데 경성에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백화점을 보면서 대구에서도 백화점 운영해보면 어떨까를 꿈꾸었던 것 같다.

그리고 그 꿈은 실제로 현실이 된다. 이근무는 1937년 대구에 무영당 백화점을 열었고, 대구 3대 백화점이 될 만큼 성업했는데 중요한 것은 그 건물이 아직도 현존한다고 한다(이 부분이 놀라웠음!). 

그런 의미에서 그가 경성 백화점을 순례한 것은 자신의 사업을 위한 사전 탐방의 성격이 컸을 것이다. 지금의 청년 사업가가 꿈을 계획하고 실현한 모습을 보는 것 같아 흥미로웠다.


대구 본점(오늘날 대구 중구 경상감영길 8)에 지은 무영당 백화점 5층 건물은 1936년 11월 말 준공되었다. 당시 대구 안에서 최대 경쟁사였던 미나카이 백화점 외관과 비슷하게 지었고 그는 드디어 "고추씨 서 말을 들고 대구로 내려와 거상이 된" 것이었다. 

무영당 백화점은 원래 취급하던 서적과 잡지, 문방구부, 운동구부, 액연회구부(액자와 그림도구), 양품잡화부, 악기부에 더해 12월부터는 여행구부, 양가구부, 식료품부, 완구부, 도자기, 식기부, 사진부, 식당 등을 새로 열었다. 그밖에 휴게장, 전망대 등 설비를 완비하여 이듬해 1937년 9월 15일 본격적인 백화점 영업을 시작했다. 



당시 조선에는 경성 뿐 아니라 지방에 많은 백화점이 있었다고 한다. 현재 한국의 백화점은 서울 뿐 아니라 지방도 신세계, 롯데 등 브랜드 백화점이 대부분이라 아쉬운데 당시에는 독자적인 백화점들이 많았다. 개성의 김재현 백화점, 충북 괴산의 아모 백화점, 함흥 동양 백화점, 군산 풍천 백화점, 원산 기린야 백화점 등이다. 


이 무렵 백화점을 찾은 고객들은 안락한 환경 속에서 산책하듯 백화점 곳곳을 천천히 둘러보고 점원의 친절한 응대를 받으며 온갖 신문물을 마음껏 접해볼 수 있었다. 백화점에 머무는 동안에는 잠시나마 바깥 현실을 잊고 최상류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했을 것이다. 물건값을 흥정하지 않아도 되었으며 각종 먹을거리, 볼거리가 넘쳐나는 곳. 백화점은 물 건너온 박래품과 유행하는 온갖 물품, 말 그대로 '백화'가 넘쳐나는 스펙터클한 공간이었다.

현대인들도 백화점에 대한 로망이 있다. 

백화점의 문턱은 지금도 꽤나 높다고 생각하는데 우선 갖춰 입고 가야 할 것 같은 진입 장벽이 있고, 어느 매장에 들어갔을 때는 구매를 하지 않고 둘러보는 것만으로 뭔가 부담스러운 분위기 같은 것이 있다.

대부분의 백화점 1층은 화장품 코너인데 들어가자마자 확 풍기는 향내가 후각을 자극한다. 부끄럽지만 백화점에서 차마 비싼 가방, 옷을 지르지 못하고 평소 잘 사용하지도 않는 고급 향수와 립스틱을 샀던 기억이 지금도 선명히 떠오른다. 

사실 먹는 것에 진심까지는 아니지만 내가 백화점에서 가장 좋아하는 코너는 식품 매장에서 빵 코너다. 자칭 빵순이기 때문에 빵 냄새가 그렇게 지나치기 어려운 것이다. 다들 특정 코너 앞을 서성거린 경험이 있으실 거라 생각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과거 강릉에 있는 에디슨 박물관 가서 보았던 카메라, 축음기 등 근대 물품들을 보았던 기억이 스쳤고 잠시나마 미소가 지어졌다. 나는 이런 근대 박물관 구경하는 것이 참으로 재미있다. 여전히 지금도 쓰여지는 물건도 있고 사장된 물건도 있어서 그런 것일까. 

근대에 나온 상품을 보는 것만으로 과거로 떠나 여행을 하고 거기에 그 시절 물건에 추억이 있다면 향수를 떠올릴 수 있는 마법이 있다. 또 당시의 역사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즐거움도 있다.


이 책은 이렇게 이 시절 백화점에 어떤 물건들이 고객을 기다리고 있었을지 엿볼 수 있다. 

1층 식품부·생활 잡화부, 2층 화장품부·양품잡화부, 3층 양복부, 4층 귀금속부·완구부·주방용품부·문방구부, 5층 가구부·전기 기구부·사진부·악기부 이렇게 층별로 상품이 배열되어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물건을 소개하는 방식을 백화점 코너를 둘러보는 느낌을 주듯 전달했다면 더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을 것 같다.

이 중 나는 식품부와 생활잡화부, 문방구부가 참새를 방앗간 못 지나간다고 관심 있는 코너라 구경하는 재미가 좋았다. 


소개된 상품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그 중 3가지만 꼽아 본다. 


1. 캐러멜

당시 수입 과자로 유명한 회사는 삼영, 즉 모리나가였다. 모리나가는 미국에서 서양 과자 제조법을 배운 모리나가 다이치로가 1899년 세운 회사로 주요 상품은 밀크 캐러멜, 밀크 초콜릿, 웨하스, 비스킷 등이었다. 모리나가 캐러멜을 일약 히트 상품으로 이끈건 1914년 출시한 휴대용 포켓 사이즈 캐러멜 포장 덕분이었다(우리가 기억하는 그 제품 맞다).

캐러멜은 이후 여러 회사에서 만들었는데 오사카 하면 떠오르는 글리코에서도 캐러멜을 만들었다는 것이 신기했다(이것은 이번에 처음 알았다). 창업자 에자키 리이치가 굴을 끓여 추출한 글리코 겐으로 1922년에 만든 것으로, 빨간 캐러멜 상자에 넣은 '문화적 자양 과자', '한 알에 300미터'라는 카피로 유명하다(P79~80). 




2. 축음기

1920년대 미국 축음기 생산 회사가 260개가 넘을 정도로 다양한 축음기들이 쏙아져나왔다. 우리나라에도 상당히 많은 것들이 수입되었다. 미국의 대표적인 축음기인 빅터, 콜럼비아를 비롯하여 일축에서 만든 '이글 B호'를 포함하여 니폰노혼 17호, 22호, 25호, 32호, 35호, 50호 등 다양한 모델들이 판매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 빅터 사는 밖으로 노출된 나팔 관리가 까다롭다는 주부들의 불만을 받아들여 1906년부터 캐비닛 가구나 상자 속에 내장한 모델 빅트롤라를 출시, 이후 '그랜드형' 축음기라고 불리며 각광을 받았다. 

빅터나 콜럼비아 회사는 지금도 그 이름을 들으면 '아!'할 정도로 유명하다. 축음기 하면 나팔관부터 떠오르는데 모형을 보기도 했지만 관리는 무척 까다로웠을 것 같다. 나는 평소 고전 음악을 듣는 편이라 오디오 등 관련 장비에 관심이 있다. 하지만 요즘에는 앱이 워낙 편해서 평상시에는 앱으로 많이 듣지만 가끔은 아날로그적으로 CD나 LP로 듣는 맛이 분명히 있다. 




3. 만년필. 

만년필은 현재도 외제의 압박에서 자유롭지 않은 품목이다. 그런데 외제 만년필의 홍수 속에서 동원상회에서 제작, 발매한 국산 반도 만년필도 있었다. 홍보는 주로 애국심에 호소하는 방식이었는데, 만년필 대 한가운데에 한반도 지도를 중심으로 '바 ㄴㄷ ㅗ'라고 한글을 새겨 넣었다. 또한 광고 지면에 "외국제를 방지할 반도 만년필의 일대 성명"이라는 타이틀 아래 구구절절 외쳤다(P465). 1924년 무렵 조선에 만년필 소매점은 700~800개였고 만년필 행상도 1천 명이 넘었다(놀랍지 않나). 1924년은 조선물산장려운동이 한창이었던 만큼 반도 만년필의 당시 광고로 국산품 소비 장려의 일환을 엿볼 수 있다(P468). 

만년필은 미쓰코시나 조지야 3층, 화신 2층에서 판매했다. 히라타 백화점은 이미 현대인의 필수품이 된 만년필을 전면에 내세워 종류와 선택법, 그리고 관리법에 대해 신문 광고를 통해 상세히 안내했다(P469). 



이 책은 무엇보다 사진 자료가 풍부하게 실려 있어서 구경하는 맛이 있다. 여름 여행기 책으로 조심스럽게 추천해본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3-08-08 18: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캐러멜 상자 보니까 완전 익숙하네요 ㅋ 아직도 저 색상으로 있는거 같은데 ㅎㅎ

요즘 백화점은 너무 비사서 못가겠습니다 ㅋ

거리의화가 2023-08-09 09:10   좋아요 1 | URL
어릴 적 저 카라멜 먹으려면 좀 비쌌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도 좀 비싸지 않나요?ㅎㅎ 아무튼 저 상자에 담겨져 나오는 형태도 한결 같고 맛도 한결 같은데 여전히 나오고 사랑 받는 걸 보면 그만큼 먹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겠죠?ㅋㅋ

백화점 저도 잘 가는 편은 아니에요. 올 초였나 집 근처에 백화점이 생겨서 구경할 겸 한 번 가보기는 했습니다. 그 이후론 안 가네요.

독서괭 2023-08-08 19: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역사책 다방면으로 읽으시는 화가님👍
저녁시간이라 배고픈데 캐러멜 보니 군침이 꼴딱 넘어가네요..

거리의화가 2023-08-09 09:12   좋아요 1 | URL
역사책도 다양하게 보면 더 즐거운 법이죠^^ 한참 무더위에 읽었는데 두꺼워도 술술 읽혀서 금방 읽었습니다.
가다가 캐러멜 사셔서 드셨나요?ㅎㅎㅎ

건수하 2023-08-08 21: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샀는데 제 책이 아닌 책입니다. 화가님 읽으셨군요 ^^

거리의화가 2023-08-09 09:13   좋아요 1 | URL
수하님 이 책 사셨었군요^^ 네. 나온지 얼마 안 되었을 때 도서관에 희망도서로 신청해놓았었습니다. 술술 읽혀서 금방 읽었어요!ㅎㅎ

희선 2023-08-09 02: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 신문 헤드라인(반도 만년필)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어야 하는군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다가 이상한 말이네 했습니다 예전에는 백화점이 많았군요


희선

거리의화가 2023-08-09 09:15   좋아요 1 | URL
예전 신문은 오른쪽에서 왼쪽 배열이었을 겁니다! 신문들이 한문&일본어가 많아서 읽기 힘들더군요. 표어 같은 것은 쉬운 한자를 쓰는데 내용에 섞여 있는 경우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예전에도 백화점이 많았다는 게 신기했어요. 사람 마음은 비슷한가 봅니다.

책읽는나무 2023-08-09 06: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대구에 다녀왔을 때 중구 쪽이었던가? 암튼 근대화 거리 비슷한 곳이 있었어요. 거리를 걸으며 옛 성당이랑 병원 건물을 구경한 적 있었는데(성당에선 그 때 드라마 촬영을 하고 있어 들어가보진 못했었네요. 그때 드라마가 꽤 유명했었는데 기억이 안 나네요.ㅋㅋ) 무영당 백화점도 혹시 그 근처에 있었던 걸까? 생각만 해봅니다^^;;
그 시절 다른 지역에도 백화점이 많았었군요? 좀 놀랐습니다.
하긴...제가 어렸을 때 백화점이란 쇼핑 공간이라면 부산 도시를 나갔었어야 했는데 백화점 이름이 지금의 체인점? 백화점이 아닌 자체 백화점 이름이 여러 곳이었던 것 같아요. IMF가 직격탄이었고, 롯데 백화점이 들어선 후 모두 사라졌습니다.
만년필도 국산이 있었다는 것도 새롭네요.
바ㄴ도ㅗ....^^

거리의화가 2023-08-09 09:18   좋아요 1 | URL
대구도 근대화 도시죠^^ 무영당 건물은 중구에 있다니까 나무님이 보신 게 맞을 것 같은데요? 생각보다 건물 자체 외관은 소박한 편인 듯 합니다. 화려하지 않아서 스쳐 지나갈 수도 있겠어요. 그냥 사무실 같은 외관이라!ㅎㅎㅎ
백화점이 엄청 많았더군요. 경성은 많을 거라 예상했는데 지방에도 많아서 놀랐어요. 인용한 백화점 말고도 많아서 몇 개만 올렸습니다. 그러고 보니 IMF가 지방 백화점 위기의 직격탄이었겠네요ㅠㅠ 이제는 브랜드 백화점 지점 말고는 거의 보기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국산 만년필 신기하죠!ㅎㅎㅎ 저렇게 글자를 늘여서 쓰는 것도 마케팅인가 싶었어요.

자목련 2023-08-09 10: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재미와 지식을 동시에 안겨주는 책이네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런 주제를 좋아하는 지인에게 기억해두었다가 알려줘야겠네요. 이미 알고 있을지도^^

거리의화가 2023-08-09 11:35   좋아요 0 | URL
맞아요 자목련님. 재미와 지식을 동시에! 딱 들어맞는 표현입니다^^
이런 주제를 좋아하신다니 아마도 평상시에 관련 책을 보거나 박물관 등에 자주 가보실 것 같네요^^ 그분께서 이 책을 읽어보신다면 흥미로워하실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