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맨스필드 파크 시공 제인 오스틴 전집
제인 오스틴 지음, 류경희 옮김 / 시공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세기의 영국도 여성은 결혼을 하면 남편의 성을 따라간다. 하지만 지금의 한국과 다른 것은 가문과 직업 등을 고려한다는 것. 우리는 가문을 볼 일은 없으니. 물론 직업은 꽤나 중요하지만.

전작들에 비해 <맨스필드파크>는 이후 작품이라 그런지 초반부터 더 잘 썼다라는 느낌이 들었다. 인물들의 묘사도 찰지고 인물들 간의 복잡한 관계도 여러 일화들을 통해서 꽤나 흥미진진하게 그려내고 있다.

허나 나는 인물 이름이 왜 이리 안 외워지는지. 결국 책을 읽으며 등장 인물의 이름을 적고 관계도를 그리며 읽었다. 문제는 읽으면서도 이름이 왜 매번 생소하지? 생소할 때는 인물의 이름을 다시 뒤적이며 읽는다. 휴. 외국인의 이름은 안 외워지는게 정상인가. 어쨌든.

맨스필드파크 저택에 사는 버트럼 가문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계가 등장한다. 세 명의 자매가 있는데 첫째는 워드 버트럼. 둘째가 마리아 버트럼. 마리아 버트럼이 토머스 경과 결혼하면서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었다. 막내인 프라이스는 가난한 집에 시집을 갔는데 윌리엄, 패니를 비롯하여 아이를 9명을 낳았다. 여력이 없는 프라이스 부부는 패니를 버트럼 부부에게 보낸다. 워드 버트럼은 노리스 목사와 결혼하지만 그가 세상을 떠나면서 일찍 과부가 된다.
버트럼 부부에게는 성직자가 되고 싶어하는 둘째 아들 에드먼드와 망나니인 첫째 아들 톰이 있고 딸 마리아와 줄리아가 있다. 이 집 식구들 중에서 패니에게 잘해주는 사람은 에드먼드 뿐이다.

패니 프라이스는 맨스필드 저택에서 천덕꾸러기로 눈치를 보며 지낸다. 마리아 버트럼은 러시워스씨를 소개받고 러시워스씨는 마리아에게 첫 눈에 반한다. 어느 날 사교 모임에서 그랜트 부인이 등장한다. 그랜트 부인은 동생이 죽으면서 남긴 남매(크로퍼드)를 돌보고 있다. 딸은 메리, 아들은 헨리인데 마리아 버트럼과 줄리아 버트럼이 헨리 크로퍼드에게 모두 반한다. 에드먼드 버트럼은 메리 크로퍼드에게 호감을 느끼며 단숨에 그녀에게 빠져 버린다. 하지만 패니 프라이스는 에드먼드 버트럼에게 애정을 가지고 있다.

에드먼드 버트럼이 성직자가 되길 희망한다는 걸 알게 된 메리 크로퍼드는 그의 마음을 거부한다. 마리아 버트럼은 러시워스와 결혼한다. 그의 돈과 명예가 탐이 나서기도 했으나 아버지와 맨스필드에서의 구속에서 벗어나고자 했기 때문이다.
이 때 헨리 크로퍼드가 패니 프라이스에게 눈을 돌린다. 패니는 무도회에서 헨리 크로퍼드의 열렬한 고백을 받지만 그녀는 당혹스럽기만하다. 더 이상 시간을 끌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 그녀는 그에게 거절의 의사를 밝힌다.

감정의 혼란으로 고통받고 있을 때 패니는 맨스필드를 떠나 포츠머스(원래의 집)를 갈 기회를 얻게 된다. 두 달의 예정이었으나 실상은 3달 이상이 걸리게 된다. 그동안 패니는 맨스필드의 소중함을 느끼게 된다. 포츠머스는 그에게 마치 감옥 같다고 느껴졌고 유일하게 얻은 인연은 수전 뿐이었다. 환경은 최악이었고 그곳에서의 생활도 불만족스러웠던 것이다. 부모, 형제와의 관계도 원만하지 못했다.
러시워스 부인이 가출하고 줄리아도 잘못되자 버트럼 가는 발칵 뒤집힌다. 결국 유일하게 문제가 없는 자식은 에드먼드 뿐이었다. 토머스 경은 패니를 달리 보게 되고 그녀를 에드먼드와 결혼시키면서 패니는 맨스필드가의 며느리로 입성하게 된다.

주인공 패니 프라이스는 답답하리만큼 수동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서는 그녀가 감성적인 소유자라는 직접적인 표현도 하지만 나는 사실 그렇게 느껴지기보다는 감정 표현에 능숙하지 못하다라는 생각을 했다. 맨스필드가에 처음 입성할 때만 해도 그녀는 철저하게 가족 안에서 배척당하는 입장에 있었다. 하지만 천천히 집안 방식에 스며들었고 그녀의 고지식하고 원칙을 중요하게 여기는 측면이 오히려 그 가문에 잘 맞아 떨어진다라는 생각을 갖게 하였다. 언뜻 보면 성장형 주인공으로 신데렐라로 마침내 성공하고 쟁취하는 스토리라고 보이지만 그녀는 애초에 그 가문에 잘 들어맞는 내면을 가진 사람이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이전 작품 스토리와 결이 좀 많이 다르게 느껴졌는데 나는 그래서 오히려 더 재미나게 읽었다. 주인공이 답답한 캐릭터라는 것만 빼면 이야기도 명료하고 관계의 연결-파괴를 보는 재미도 있었다는 생각이다. 


실수를 하더라도 다른 사람보다 제가 실수한 결과물 옆에서 사는 편을 택하겠습니다

"저는 여자들의 마음을 갖고 노는 남자는 좋게 볼 수 없어요. 아마 그 여자들은 옆에서 구경하는 사람이 알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큰 고통을, 수없이 겪었을 거예요."

거실 안에 강하게 내리비치는 햇빛은 그녀의 기운을 북돋아주기는커녕 울적한 마음만 더 들게 했다. 그녀는 도시의 햇빛과 시골의 햇빛이 사뭇 다르다고 느꼈다. 이곳에서 햇빛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그저 이글거리기만 하는 것, 숨 막히게, 퇴색한 모습으로 이글거리기만 하는 것뿐이었다. 햇빛이 없었더라면 잠자듯 눈에 띄지 않았을 얼룩과 먼지를 두드러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될 뿐이었다. 도시의 햇빛은 건강하지도 화사하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너무 갈팡질팡하고, 너무 약하고…… 어떤 때는 다시 너무 폭군적이고, 너무 통제 불능 상태고요! 확실히 우리 인간은 모든 점에서 기적 같은 존재예요. 그렇지만 우리의 기억력과 망각 능력은 참 특이하다 싶을 정도로 실체를 파악하기가 힘들어요

결국은 그 아가씨의 그런 모습이 매력적이라는 소리잖아! 맞아, 바로 그거네! 그 아가씨가 오빠에게 무심하다는 것,

남자들은 확실하게 마음을 굳히기 전까지는 자기가 진짜로 마음을 주고 있는 여자의 자매나 친한 친구를 그 여자보다 더 각별하게 생각하는 일이 종종 있으니까

이 모든 문제가 한 가지 질문에 달려 있었다. ‘그녀는 자신에게 필수적이라고 생각했던 사항들을 기꺼이 포기할 만큼 진정으로 자신을 사랑할까?’ ‘그런 것들이 더 이상 절대적인 조건이 아니라고 생각할 정도로 자신을 사랑할까?’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되풀이했던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일 때가 더 많았다. 하지만 가끔은 "아니다"이기도 했다

제가 어떻게 그가 저와 함께하겠다는 말을 꺼내자마자 감히 사랑할 수 있겠어요? 제가 어떻게 그가 제 애정을 구하자마자 ‘네, 분부만 하세요’ 하는 식으로 애정을 품을 수 있겠어요?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2-09-19 20:4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 이책 읽어보고 싶었는데 읽어야 겠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더 외국 이름이 안외워진걸수도 있습니다 ^^ 그런데 등장인물이 많긴 많군요~!!

거리의화가 2022-09-19 21:12   좋아요 2 | URL
ㅋㅋㅋ 새파랑님 정곡을 찌르신듯요. 다시 책을 읽으려니 집중이 잘 안되서 애먹었습니다. 등장인물이 많기는 한데 관계도 그리면서 느끼는 재미도 좀 있습니다ㅋㅋ 재밌게 읽으실 수 있을거에요.

건수하 2022-09-19 21: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화가님 아프신 와중 열심히 읽고 계셨군요! 무리는 하지 마셔요~

거리의화가 2022-09-20 08:57   좋아요 0 | URL
네. 일요일부터 조금씩 다시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람돌이 2022-09-19 21: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제인 오스틴 한권도 안읽은 저는 내일부터 오만과 편견 읽기 시작합니다. ㅎㅎ 19세기 소설을 제가 다 읽어낼 수 있을까요? 영화도 별로 안 맞았는데..... ㅠ.ㅠ 이 책은 등장인물이 저리 만으니 안외워지는게 당연할듯요.
화가님 리뷰 읽다가도 어 얘는 누구지 하고 앞에 가서 다시 확인하네요. ^^

거리의화가 2022-09-20 08:59   좋아요 0 | URL
바람돌이님은 저보다 훨씬 잘 읽으실겁니다. 아무래도 초기작인 이성과 감성보다 이 작품이 저는 더 재밌고 좋았어요. 처음부터 몰입도 잘 되는 편이었구요. 인물 이름은 뭐 항상 어려운지라^^; 등장인물도 많고 관계가 서로 얽히고 해서 복잡은 한데 그래도 이야기 자체는 간결한 편입니다. 오만과 편견 어떤 느낌으로 읽으실지 궁금해집니다. 저는 좀 뻔하게 느껴지기도 했거든요ㅎㅎㅎ

다락방 2022-09-20 06: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특히 일본 소설 주인공 이름이 안와워지더라고요. 엇? 얘는 아까 죽지 않았나? 하고 앞으로 돌아가면 비슷한 이름이지 그 사람은 아닌.. 또 안외워지는 이름은 러시아 소설 주인공들.. 애칭은 또 왜 막 나오는지..

화가 님 리뷰 읽으니 그런데 이 소설도 엄청 이름 헷갈릴 것 같아요. 저도 진작 사두었는데 곧 읽어봐야 겠습니다,

거리의화가 2022-09-20 09:02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 저는 일본소설은 더더군다나 제 취향이 아닌지라~ 이상하게 음침하기도 하고 해서 잘 읽지는 않는 편이었던 것 같아요^^; 러시아 소설은 더하죠ㅎㅎㅎ
외국 소설 이름이 낯설게 느껴지는 이유가 여성들이 결혼을 하면 남성의 성을 따르니까 그래서인 것 같아요. ~부인으로 불리는데 예전에 썼던 이름도 나오고 그래서 적어놓지 않으면 헷갈리더군요^^;
처음에만 좀 지나면 괜찮으실겁니다. 인물들 적어놓고 관계도 그리면서 읽으시면 더 재미나게 읽으실 수 있으실 것 같아요.

그레이스 2022-09-20 23: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리 둘째가 외국소설은 안읽는다고 해서 이유를 물어보니 이름때문이라고 하더라구요^^
러시아 소설은 더 그렇죠? 특히나 한 인물의 이름이 세개정도는 되니... 맨스필드 저도 읽어보고 싶네요.

거리의화가 2022-09-21 08:42   좋아요 0 | URL
외국소설 이름 장벽이 높은 것 같습니다. 그 이름이 그 이름 같아요. 비슷하기도 하고... 러시아 소설 예전에 도스토예프스키 소설 읽다가 머리에 쥐나는 줄 알았던 기억이 납니다ㅠㅠ 맨스필드 재밌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읽었던 제인오스틴 소설 중 가장 좋았어요. 아마도 뒤에 출간된 설득 등은 더 나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뒤의 소설들도 저는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