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인간이 범할 수 있는
가장 나쁜 죄를 저질렀다. 나는
행복하지 못했다
(보르헤스)

오래 전 나의 여동생은 몇 년째 뻔뻔한 얼굴로
용돈 좀 나눠쓰자고 요구하는 나에게
"언니 니의 그 자부심의 근거는 무엇이고?"하고 물었다.
"내가 뭐, 그리 잘난척한 게 있다고 그라노." 하고 어물쩍 넘어갔지만
그게 뭔지 모르겠지만 나에겐 분명 그런 게 있었던 것 같다.
지금 생각하면.

근거 없는 자부심과 관련하여 생각나는 이야기가 하나 있다.
어느 해 대선을 앞두고 내가 받는 월급의 두달치를 주겠다며
퇴근 후 자신의 오피스텔(1인 출판사)에서 한 달여 숙식하며
모 대통령 후보 부인의 책을 만들자는 제의가 들어온 걸 거절했다.
한강변 그 오피스텔의 전망이 무지 좋아서
이런 곳에서 그런 경험을 해보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것이 뭐 그리 엄청난 제안인 것처럼 거들먹거리며 잘난척하는 모습에
순간적으로 내린 결정이었다.(자기가 영부인인 것 같았다.)
내가 선생님이라고 깍듯이 모시는 분의 절친한 친구였지만
그렇다고 그가 나의 선생님인 건 아니지 않는가.

"얘길 들어보니 제가 적임자가 아닌 것 같아서요."라고
예의 바르게 그 선생님껜 이유를 댔지만,
그렇게 안 봤는데 엄청 건방지고 못됐더라는 이야기까지 전해 들었다.
그런 말을 듣고도 난 눈 하나 깜짝하지 않았다.

이상하게 어릴 때부터 '행복'이니 '희망'이니 하는 단어를
입에 올리는 것이 우스워 보였다.
<샘터>니 <작은 행복>이니 하는 잡지를 무지 싫어해서 
어떤 빤한 이야기가 나오면 나는 마음속으로 그걸
'샘터식 행복'이라고 명명하고 피식 웃었다.

그런데 언제부터 나는 행복에 목을 매는 인간이 돼버렸을까.

호세 카를로스 카네이로의 보르헤스 전기
<책과 밤을 함께 주신 신의 아이러니>를 읽는데
다음 시가 소개되어 있다.

나는 인간이 범할 수 있는
가장 나쁜 죄를 저질렀다. 나는
행복하지 못했다.  망각의 빙하가
내 몸뚱이를 끌고 가 무참하게 내동댕이쳤으면.
부모님은 위험하고도 아름다운 삶의
유희를 위해, 땅과, 물과, 공기와, 불을 위해
나를 낳으셨다
나는 그분들의 기대를 저버렸다. 나는 행복하지 못했다.
그분들의 푸른 꿈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나는 하찮은 것들을 교직하는 예술에
매달려 온통 정신을 쏟았다.
그분들은 내게 용기를 물려주셨지만 나는 용감하지 못했다.
불행한 사람의 그림자는 나를
떠나지 않고 언제나 내 곁에 머물러 있다.

언제 죽어도 상관없다고 생각이라도 하던 교만이 있었는데
어딘가 조금만 이상해도 혹시 하여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다.

마음을 안 먹어서 그렇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라고 막연히 생각했는데
마음을 안 먹은 게 아니라 마음을 먹을 용기가 없었던 것이다.
그 막연한 자부심은 시건방이라는 결론.

그런데, 온순한 얼굴을 목 위에 내걸고
마음속으로만 한없이 시건방졌던 날들이 그리울 때도 있다.










페이퍼 제목 '노름꾼의 트럼프'는 이 시가 소개된 페이지
다음에 나오는 글 제목.(보르헤스의 에세이집 제목이라고.)
그냥 그렇게 적고 싶어서......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07-03 16: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드무비 2007-07-03 1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색깔 님, 컴이 신통찮아 서재 마실을 거의 못하고 있는데 다정한 메모 자주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프레이야 2007-07-03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백하건데, 전 아직 마음속은 한없이 시건방져요.
보르헤스의 시를 넘고서 등장하는 에세이집 제목이군요, 노름꾼의 트럼프란.
언제나 느끼는 거지만 로드무비님이 다는 페이퍼의 제목이 신선발랄,
허를 찔러요.^^

nada 2007-07-03 17: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 그런 모종의 제의를 다 받으시고.. 재야의 거물이셨군요.(시건방지게 장난 거는 중.^^) 용돈 좀 나눠 쓰자니, 깡패 언니 같잖아요. 절대 '온순한 얼굴'이라고 볼 수 없어요.ㅋㄷㅋㄷ 근데, 전 무비님 글에서 가끔 '근거 있는' 자부심을 느끼곤 하는걸요.

2007-07-03 18: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얼음장수 2007-07-03 1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뭐 똥건방이라고 부릅니다. 꽃양배추님 말마따나 로드무비님은 근거있는 자신감으로 보입니다^^ 당연히 근거있는 자신감에서 나오는 건방은 아름답습니다. 얼마전 스타크래프트 경기를 보면서 다시 한 번 실력으로 무장한 자신감의 아름다움을 느꼈습니다. 제목에 낚인 건가요? ㅋㅋ

비로그인 2007-07-03 19: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제가 샘터식 행복에 간절히 목말라하는 건...
삶을 바라보던 오만함이나 용기가 사라진 다음이기 때문일까요?

마노아 2007-07-04 0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로드무비님의 이 글을 읽은 것만으로도 이 순간 행복해요. ^^

2007-07-04 00: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치니 2007-07-04 09: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겸손함이 더이상 미덕이지 않은 세상인데도, 이런 겸허한 글이 주는 감동은 여전하네요.
^-^

로드무비 2007-07-04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치니 님, 겸허한 글이라고요? 아직 건방이 쬐매 남아 있는데......^^(다행히!)

여전히 낯선 서재 길목에서 님, 사실 저만 그런 게 아니라
모두 가지고 있는 것 아닌가요? 은밀한 자부심.
그런데 알고봤더니 애초에 그럴 만한 게 없었더라는 거죠.
내 손에 좋은 패가 있다고 믿고 있을 때가 좋았다는 생각도 들고 그래요.
그리고 '진정한 빨강'이라고 쓰셨는데, 이상하게 끌리는 색이라는......
그게 심정에만 머물러서 거시기하지만.
님의 요즘 생각들이 궁금합니다. 이것저것.^^

마노아 님, 님의 다정한 인사에 저도 오늘 이 순간이 행복합니다.^^

체셔고양이 님, 님의 그 당당함이나 용기 계속 지니시길요.
아무것도 없으니 인생이 너무 시시해지는군요.

얼음장수 님, 똥건방 마음에 들어요.ㅋㅋ
근거가 있든 없든(사실 그걸 누가 판단하겠습니까) 모두 자신에게
당당해졌으면 좋겠어요.
전 스타크래프트가 뭔지 모르는데요.
뮤지컬 가수이자 탤런트인 박해미를 보면 항상 감탄합니다.
어쩜 저렇게 사람이 활기찰까.
10분의 1이라도 닮았으면 좋겠어요. 그 에너지.^^

좋은생각 님, 사실 그런 잡지에 실린 글들 어쩌다 한 편씩 읽으면 괜찮거든요.
그런데 제가 언젠가 독자들의 사는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묶는 일을 했어요.
80여 편의 짧은 글을 추리는데 읽으며 멀미가 날 것 같더라고요.
'행복'에 대한 강박, 과시, 작위성.
정말 행복한 사람은 입 다물고 있을 거라는 생각도 들었고.
님도 그렇게 생각하셨나요?^^

꽃양배추 님, 동생은 학교 선상님이었거든요.
출근하는 동생에게 돈 한 푼 놓고 가라고 이불 속에서.ㅋㅋ
이상의 날개가 따로 없었다니까요.
백 배 천 배로 갚겠다는 생각은 했는데 발설했는지는 기억이 잘 안 나요.
제발 발설 안했기를......=3=3=3
(깡패언니, 듣기 좋군요.)

혜경 님, 제목은 자신 있어요.=3=3=3
(제목만.)
님은 뭐 겉으로 건방을 부리셔도 무방할 것 같은데요?^^













2007-07-04 13: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07-07-04 1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맛있습니다.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만드는 글일수록 맛은 있지만, 저는 아무 말도 쓸 수 없네요.
그것은, 여운을 남기는 힘을 글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자주 못봐서 아쉽지만, 가끔씩의 로드님의 글을 만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저는,
'로드님이 알라딘을 떠난게 아냐, 바빠서 그래' 라는 '희망'과 '기대'를
가지게 되니까 말입니다. (웃음)
저도 '행복'이라는 단어에 시니컬해지는 녀석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것만큼은 확실하게 말할 수 있어요.
[알라딘]에서의 추억들은 현재 행복진행형이고, 앞으로는 좋은 추억일 것이라고.^^

2007-07-07 12: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7-08 15: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1-14 16:3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