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책의 날이 하루 지났지만, 이제야 10가지에 답할 시간이 되어서 답을 써본다.

 

1. 언제, 어디서 책 읽는 걸 좋아하십니까?

-언제 어디서나 책을 읽는 걸 좋아한다. 가장 좋은 시간은 남편 출근하고 아이들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새벽시간 침대에서 읽는 걸 좋아한다.

 

2. 독서습관이 궁금합니다. 종이책을 읽으시나요? 전자책을 읽으시나요? 읽으면서 메모를 하거나 책을 접거나 하시나요?

-종이책을 읽는다. 전자책은 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책장을 넘기는 흥분을 느낄 수 있는 게 종이책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종이책이 익숙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예전엔 책을 깨끗하게 읽고 노트에 메모를 했었는데 요새는 내 책엔 연필로 줄을 긋거나 좋은 곳은 마구 접어 놓는다. 하지만 요샌 빌려 읽는 책이 더 많아서 깨끗하게 읽는다.

 

3. 지금 침대 머리 맡에는 어떤 책이 놓여 있나요?

-정영효 <계속 열리는 믿음>, 신영목 <그 바람을 다 걸어야 한다>, 신용목 <아무 날의 도시>, 박은정 <아무도 모르게 어른이 되어>, 신해욱<간결한 배치>, 김동영 <당신이라는 안정제>, 법륜 스님<행복>, 필립 로스<죽어가는 짐승>, 마셜B.로젠버그<비폭력대화> : 요새 다시 시집 읽기에 열중하는 중이라 시집이 많습니다. <행복>은 천천히 느리게 읽는 중이라 오랫동안 더 놓여 있을 예정이고 <죽어가는 짐승>은 다 읽었지만 뭔가 끄적여서 써볼까 생각중이라 계속 그 자리에 있지만 진전이 없어요. 그리고 <비폭력대화>는 읽고 읽고 또 읽어서 제것을 만들어야하는 거라 계속 놓여 있을 예정입니다.

 

 

 

 

 

 

 

 

 

 

 

 

 

 

4. 개인 서재의 책들은 어떤 방식으로 배열해두시나요? 모든 책을 다 갖고 계시는 편인가요? 간소하게 줄이려고 애쓰는 편인가요?

-개인 서재가 따로 없이 거실에 커다란 책장이 놓여 있습니다. 아이들 책은 아래쪽에 어른들 책은 위쪽에 꽂아두는데 특별한 방식은 없고 보기에 나쁘지 않은 정도로 꽂습니다. 정리가 잘 안되는 이중으로 꽂힌 책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요새는 간소화하려고 노력합니다. 아직 중고샵에서 팔아보진 않았는데 팔아볼까도 생각중입니다.

 

5. 어렸을 때 가장 좋아했던 책은 무엇입니까?

-학교 들어가기 전엔 정말 공주시리즈에 열광했습니다. <백설공주> <신데렐라> <잠자는 숲속의 공주><엄지공주> 등등 초등학교 시절에는 금성출판사 칼라판백과사전을 좋아해서 열심히 읽었고 중학교 들어가서 <제인에어> <폭풍의 언덕> <데미안> <테스> 등의 책을 읽고 너무 좋아 흥분했던 기억이 납니다.

 

6. 당신 책장에 있는 책들 가운데 우리가 보면 놀랄만한 책은 무엇일까요?

-놀라울만한 책이 있는지 아직 모르겠는데......찾아봐야겠습니다.

책장에서 이 책들을 보고 제가 놀랐습니다. 언제부터 거기에 있었지? 한번도 꺼내보지 않았어요.ㅜㅜ

 

 

 

 

 

 

7. 고인이 되거나 살아 있는 작가들 중 누구라도 만날 수 있다면 누구를 만나고 싶습니까? 만나면 무엇을 알고 싶습니까?

-작가들을 만나는 건 생각만으로도 흥분됩니다. 수잔 손택이라고 썼다가 생각해보니 작가라면......얘기도 해야한다면 말이 잘 통하는 한국작가를 만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만나고 싶은 작가는 공지영작가님, '언니'하고 부르고 싶어요.ㅎㅎㅎ

 

 

8. 늘 읽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아직 읽지 못한 책이 있습니까?

-이런 책은 너무 많은데......

수잔 손택의 책을 더 읽어야지 하고는 계속 읽지 못하고 있다.

 

 

 

 

 

 

9. 최근에 끝내지 못하고 내려 놓은 책이 있다면요?

-최근은 아니고 <모방범>을 읽어내지 못해서 우리집에 1권만 있어요.ㅎ

 

 

 

 

 

 

 

10. 무인도에 세 권의 책만 가져갈 수 있다면 무엇을 가져가시겠습니까?

-

3권의 책을 읽고 제대로 된 글을 써보고 싶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이 2016-04-24 0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대시작법! 은근 시 욕심 많은 그대_❤️

꿈꾸는섬 2016-04-24 15:39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무인도에서 읽는 책은 한계가 있으니 글쓰기와 시작법으로 무료한 시간을 ㅎㅎㅎ

2016-04-24 08: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4-24 15: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blanca 2016-04-24 1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폭력 대화, 모임도 했었는데 이 참에 꺼내어 다시 읽어 볼게요. 공지영 얘기 하시니 김영하, 김연수 작가도 갑자기 덩달아 보고 싶어지어네요. 마치 지인처럼 ㅋㅋ

꿈꾸는섬 2016-04-24 15:41   좋아요 0 | URL
비폭력대화는 일상과 동떨어져서 매번 되새겨야하더라구요.ㅎ
공지영 김영하 김연수ㅎ 모두 언니 오빠~~하고 싶어요.ㅎㅎ

단발머리 2016-04-24 2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전손택의 <타인의 고통>은 읽었다 포기했던 아픈 기억이 나네요. <제인 에어>도 반갑구요~~
<글쓰기 공작소>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책이구요. 역시나 어려워서 끝까지는... ㅎㅎ

꿈꾸는섬 2016-04-24 22:12   좋아요 0 | URL
전 제가 아는 게 별로없어서 지적인 여자를 좋아하는 것 같아요. 수잔손택은 정말이지 최고의 지성인이라는 생각이 들구요. 고인이된지 벌써 십여년이란 세월이 흘렀다는 사실이 안타까워요.ㅜㅜ
제인 에어, 정말 최고죠!
글쓰기 공작소, 예전에 다 읽긴했지만 남아 있는 게 없어서 다시 읽어야겠단 생각이 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