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편수'라고 하니 좀 어렵네요. 이번 시간엔 삼색만두를 빚었어요.
우선 육수를 먼저 올려 놓았어요. 사태 800g에 큰 솥에 물을 가득 붓고 무 반쪽과 대파 4뿌리, 양파 5개를 넣고 한참을 끓여내었답니다. 사태는 먼저 끓는 물에 5분간 데치고 찬물에 헹구어 사용해야해요.
다음 반죽을 했어요. 반죽은 원래 하루 전에 해서 숙성 시키는 것이 좋다네요. 밀가루에 자색고구마가루 한술을 넣고 채에 걸렸어요. 그 다음 식용유 티스푼 하나, 달걀 흰자 반개, 물을 넣어 반죽을 했어요. 예쁜 보라색이 나오더라구요. 다름 연잎가루도 마찬가지로 반죽해 초록색을 만들었구요. 치자는 치잣물을 사용해야해서 밀가루만 채에 쳤어요. 아, 소금도 조금씩 넣어주었어요. 반죽은 너무 질지 않게 해야하구요. 다했으면 비닐팩에 넣어두어요,.
다음 속을 만들어야해요. 먼저 속에 넣은 재료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가슴살), 배춧잎 삶은 것, 두부, 숙주나물 데친 것, 달걀 노른자, 파, 마늘, 생강즙, 후추, 참기름, 소금이 필요해요. 생강즙은 소고기엔 절대 넣지 마세요. 각각의 재료들을 먼저 양념해서 섞어서 다시 양념해야해요.
소고기는 우선 잘게 다져요. 그리고 키친타올이나 광목천을 이용해 핏물을 빼줘야해요. 그리고 마늘, 파를 넣고 조물조물하고 소금약간, 후추약간 넣고 조물조물 그리고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요,
돼지고기는 다진 걸 사요. 그리고 이것도 핏물을 빼줘요. 마늘, 파를 넣고 조물조물,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넣고 조물조물해요. 그리고 생강즙을 넣고 또 조물조물, 마지막에 참기름 넣고 조물조물해요.
닭가슴살도 곱게 다져요. 그리고 물기를 제거해줘요. 그리고 돼지고기 양념과 같게 조물조물해요.
배춧잎과 숙주나물, 두부의 물기 제거도 중요해요. 만두 속에 물기가 있으면 안 좋거든요. 힘껏 짜야해요. 광목천을 이용하니 더 잘 짜지더라구요. 이 세가지의 양념은 함께 했어요. 마늘, 파, 생강즙, 소금, 후추, 참기름 순서대로 넣었어요.
그리고 모든 속을 합쳐서 다시 조물조물 양념했어요.
만두 속도 만들었으니 이제 빚어야죠. 만두를 빚는 것도 여러가지더라구요. 아이들처럼 지점토놀이하듯 만두를 빚었어요. 다 만든 만두는 찜통에 넣어 15분에서 20분동안 쪄냈고, 미리 만들어둔 육수를 다시 팔팔 끓여 만두국을 만들어 먹기도 했답니다. 정말 맛있었어요.
선생님은 만두의 유래, 제갈공명이 세가지 고기로 사람머리 99개를 만들어 제를 올린 이야기를 하시더라구요.







남은 만두 6개를 싸왔는데 아이들이 색도 너무 예쁘고 맛도 너무 좋다며 다 먹어치웠어요. 아빠도 맛 보게 하나만 남겨 드리라고 했는데 너무 맛있다며 아이들이 다 먹어치웠네요. 맨 처음과 마지막 사진이 제가 만든 만두들이네요.
다음에 만두 만들기할때 꼭 활용할 생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