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 Just Stories
박칼린 지음 / 달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 '그냥'이라는 대답은 하지 말자고 다짐했던 적이 있다. 누군가는 애타게 살고 싶은 오늘일 수 있는 그날을 내가 살고 있을테니까 말이다. 그래서였을까 책을 읽기 시작한지 한참만에야 이 책을 다 읽었다. 조금은 거친 문장들에 눈살이 찌푸려지긴 했지만 그녀 나름의 쿨함을 보여주기 위함이었을 거라 생각했다.  사실 이 책에서 기대할 수 있었던 건 문장들이 아니라는 건 안다. 그녀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삶을 살았고, 어떤 사람들을 만나왔고, 또 어떤 작품을 만들었는지......이런 것들을 중점적으로 바라봐야한다는 것을 말이다. 

내 마음이 비뚤어진 것 같다. 이 책 한권을 읽고 그녀에 대해 왜 이리 부정적으로 사고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아는 언니의 준비물을 준비하러 간 놀이터에서 만난 오빠에게 "너네 나라로 돌아가"라는 말을 듣고 울고 왔다는 말이 얼마나 큰 상처가 되었을지를 알면서도 그녀를 다독이며 안아주고, 그녀를 위로하기 위해 주절주절 끊임없이 말을 하셨다는 아버지가 있었다는 사실에서부터 그녀에게 상처는 혼혈이라는 것 하나뿐인 것만 같았다. 무역업을 하신 아버지는 경제력으로 무능하지 않으셨을 것 같고, 미국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는 어머니는 교육에 무지하지 않으셨을테니까 말이다. 아이들에게 식사예절과 파티예절을 가르치기 위해 노력했다는 그녀의 어머니 이야기를 읽으며, 이것이야말로 없이 살았던 사람들에겐 상상이나 할 수 있는 일이었을까를 생각했다. 

우리 나라 일반 가정의 아이들이 그녀의 어린시절처럼 부유하게 살 수 있었던 아이들이 얼마나 되었을까? 지금이나 해외여행이 일반화되었지, 그녀가 살았던 그 시절 해외여행이란 쉽지 않았을텐데, 그녀는 한국과 미국을 오가고, 여행을 즐기는 어머니의 영향으로 자신도 여행을 즐기며 산단다. 처음엔 '구름투어'라는 말이 참 예쁘다고 생각했지만, 계속 읽다보니 내겐 뜬구름잡는 이야기로만 들리는 건 뭐냔 말이다.  

   
  내가 크리스마스 파티를 여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는데, 우선 당연히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들과 함께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싶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이유는, 내 군단들에게 격식이 있는 파티문화를 제대로 알려주고, 배우게끔 하기 위해서다. (중략) 나는 이들이 제대로 된 파티의 시작과 끝을 배우기를 원한다. 파티를 열거나 초대받았을 때, 어떤 옷을 입고, 어떻게 준비해가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말이다. (중략) 처음엔 칼질도 제대로 못하던 애들이었지만, 지그믄 꽤 큰 파티도 스스로들 준비해서 손님들을 접대할 줄 안다.(181쪽중)  
   

 자신은 큰 뜻을 품고 가르쳤다고 하는데, 칼질도 제대로 못하는 나는 이 글을 읽으면서 참 많이 슬퍼했다. 우리 부모 중 누구도 서양의 파티 문화를 제대로 알고 계신 분이 안 계셨으니 말이다. 게다가 나는 이런 파티를 아직까지도 접해보지 못했다. 또, 그녀의 서양우월주의가 느껴져 울컥했던 것도 같다. 물론 그런 의도가 아니기를 바라지만 말이다.

꿈과 열정, 노력만으로 이루지 못하는 배경의 벽을 느끼고 또 느낀다. 그녀는 단지 '그냥'이라고 말하는 그 모든 것들이 내게는 '그냥'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도 그녀가 멋지다는 것은 인정해야겠다. 

TV를 잘 보지 않는 나도 그녀가 나오는 '남자의 자격'을 보았다. 30명의 단원을 이끌고 가는 그녀의 힘을, 능력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제각각이었던 사람들의 목소리가 하나의 울림으로 내 가슴을 두드렸으니 말이다. 그녀의 압도적인 지휘 아래 단원들이 변화하는 것을 나도 보았으니 말이다. 거제도에서 열린 합창대회편을 보고 나도 함께 눈물이 나려고 했으니 말이다. 

   
  감정을 다스려야 하는 일들이 있다. 집에 도둑이 들고 불이 나도, 자식이 아프거나 다쳐도, 할머니나 부모님이 돌아가셨다 해도, 공연을 못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아무리 마음으로 큰일 있어도 공연이 끝난 후에야 돌아가신 부모님께 달려가 펑펑 울어야 하고, 공연이 끝난 후에야 병원으로 달려가서 아이를 돌봐야 한다.(207쪽)  
   

그녀는 진정한 프로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무슨 일이 있어도 공연은 올려져야 한다는 그녀의 말은 전적으로 옳다. 하지만 난 그렇지가 않다. 그러니 난 집에서 아이 키우며 살림이나 하며 살고 있는가 보다. 내 부모가 돌아가셨다는 상상만으로도 난 벌써 눈물이 핑 돈다.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아이가 병원에서 앓고 있는 상황에 나라면 절대 공연을 하지 못할 것 같다.  

   
  준비없이 진행하는 것은무모하고 여행의 어디쯤에서 실패할 확률도 높다. 하지만 한번쯤은 준비하지 않고 아무것도 모른 채, 떠나는 여행도 나쁘지는 않은 것 같다.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걸 보고, 느끼고, 재지 않고 박장대소하는 여행. 해볼 만하다.(252~253쪽)  
   

 그녀는 정말이지 도전적이고 모험적이다. 자유를 만끽할줄 아는 여행가이며 낭만자이다. 그런 그녀와 여행은 한번쯤 떠나보고 싶단 생각을 한다. 

 

지금, 현재, 내 삶의 모습이야말로 '그냥' 살고 있는 것 같다.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그녀가 '그냥'이라는 말로 자신의 인생의 모든 것을 설명하려고 한다면 정말이지 너무 얄밉다. 누구에게나 주어지지 않은 특별한 기회들을 그녀 스스로 잘 활용했기에 지금의 그녀가 되었을테니까 말이다. 누구나 쉽게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을 만나고, 자신이 잘 하는 일을, 스스로 즐기며 멋지게 해내는 그녀는 정말 멋진 음악 감독이다. 그녀의 멋진 삶에 그만 배 아파해야겠다. 지금의 그녀가 되기까지 그녀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을까를 먼저 생각해야겠다. 그런 노력없이 이루어지는 것은 그 어느것도 없을테니까 말이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가방 2011-01-21 1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솔직히 부끄럽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녀에 대해 아는 것도 없으면서 <그냥> 좋았거든요.
물론 이 글을 통해 그녀가 싫어진 건 아니지만 알아보고 어떤점이 좋은지를 나 스스로에게 알려줘야 할 것 같아요.
알고 좋아하는 것과 모르면서 그냥 좋아하는 건 다르잖아요.

꿈꾸는섬 2011-01-24 07:05   좋아요 0 | URL
책가방님^^ 저도 그냥 좋았던 걸요.
저도 그녀가 싫은 건 아니에요. 다만 부러워요. 질투가 나요. 그런 인생의 기회는 아무나에게 오는 건 아니잖아요.

blanca 2011-01-21 2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꿈꾸는섬님 저도 이 책을 읽었다면 비슷한 느낌을 받았을 것 같아요. 동감해요....

꿈꾸는섬 2011-01-24 07:06   좋아요 0 | URL
블랑카님 저 이 글 쓰면서 박칼린저자에게 미안했어요. 그녀의 인생을 제 맘대로 부정적으로 보는게 말이에요. 그런데도 배가 아픈 건 사실이에요.

순오기 2011-01-21 2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단 그녀가 좋은 환경에서 자랐다는 게 확실한 차별화를 가져오죠.
그런 환경 조건은 부모로부터 '그냥' 온 게 분명하지만, 그 이후의 삶은 자신이 만들어 간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녀는 싱글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들이니까, 남편 자식 있는 우리는 그녀가 모르는 세계를 누리고 있으니 배 아파하지 말자고요. 그녀도 때론 가족과 알콩달콩 사는 우리가 부러울지 모르니 피장파장일지도.^^

꿈꾸는섬 2011-01-24 07:08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저도 그런 환경에서 자라지 못했고, 앞으로 우리 아이들에게도 그런 환경을 제공할 자신도 사실 없어요. 그래서 더 많이 배가 아픈 것 같아요.
하지만 그녀의 노력은 저도 인정해요. 그녀가 멋지다는 것도 알고요. 그래서 그녀에게 더 질투가 나는가봐요. 그녀가 모르는 우리만의 세계가 있다면 그것으로도 위안이 되긴 하겠어요. 역시 순오기님^^ 고마워요.

마녀고양이 2011-01-22 1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나두 요즘 이 책 읽고 있는데....
역시 사람마다 느낌이 다른가봐요. 나랑 받는 느낌이 많이 다르네. 그래서 더욱 흥미로운 리뷰였어요.

꿈섬님의 리뷰로 인해 다시 한번 생각하면서, 나머지 부분을 읽어야겠어요. 잘 지내고 계시죠? ^^

꿈꾸는섬 2011-01-24 07:09   좋아요 0 | URL
마녀고양이님, 저 이 책의 리뷰가 대부분 그녀가 너무 멋지다고 하니까 더 배가 아팠던 것 같아요. 마녀고양이님의 느낌은 어떤 것인가 궁금해지네요.

같은하늘 2011-01-23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읽었는데 읽기 전에는 혼혈이라는 이유로 어려서 많은 아픔이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그런데 너무 완벽하게 커버해줄 환경이 조성되어 있더라구요. 전 그래서 열심히 노력해온 그녀의 모습만 보기로 했어요.^^

근데... 꿈섬님 주소변동 없으시죠? 책 날아 갑니다.

꿈꾸는섬 2011-01-24 07:10   좋아요 0 | URL
열심히 노력해온 그녀, 정말 멋지죠.^^
아, 저에게도 책이 오는군요. 고맙습니다.

2011-01-24 00: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1-24 07:1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