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에서의 골프>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천국에서의 골프 -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천재 18명의 인생 수업
밥 미첼 지음, 김성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천재 18명의 인생 수업>이라는 부제를 보고 뭘까?했다. 그리고 난 골프를 전혀 모른다. 박세리, 미셀위 등 유명한 골프 스타들의 이름 몇자만 알고 있을뿐인 내게 낯설것만 같았던 이 책은 골프에 대한 또다른 재미를 알게 해 주었다. 골프를 통해 인생을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주었다. 

상당히 흥미로운 스토리와 구성을 갖추었다. 어느날 갑자기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주인공이 병원으로 실려가 수술을 받는다. 수술실 천장에 나타난 하느님은 그에게 골프 경기에서 이기면 생명을 연장해주겠다고 제안한다. 그는 살기 위해 그 게임에 참여한다. 18홀 매치플레이(18홀중 10홀을 먼저 이기면 승리), 만약 비기면 서든데스(연장1홀)로 간다. 운을 하늘에 맡기고 자신의 인생 전부를 건 게임이 된 것이다.  

엘리엇은 하느님과의 경기를 생각한다.  

"대단해! 내가 하느님하고 골프로 '맞짱'을 뜨다니!" 

하지만 하느님은 매 홀마다 각각 다른 사람들을 내려 보내고 엘리엇은 그들을 통해 인생을 배운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윌리엄 클로드 더켄필드(미국의 코미디언이자 작가), 모세, 존 레논, 프로이트, 애드거 앨런 포, 소크라테스, 잔다르크, 그랜트랜드 라이스, 메릴린 먼로, 피카소, 링컨, 베토벤, 셰익스피어, 조지 허먼 루스, 콜럼버스, 간디, 벤 호건 18명은 엘리엇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인물들이다. 이 인물들 하나하나를 살펴보면서 각각의 인생 수업은 독특하고 개성이 넘치며 흥미로웠다. 그들을 통해 엘리엇이 성장했고, 또 성장해 나갈 것이라는 작가의 생각이 너무 멋지다. 

내가 만약 생사의 기로에 서서 하느님에게 삶의 기회를 얻고자 골프를 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하는 생각도 즐거웠다. 나는 어떤 인물들을 만날까? 어린시절 감동 받으며 읽었던 위인전의 인물들이 경기장에 들어와 서 있을까? 라는 생각만으로도 정말 즐거웠다. 아니면 내가 좋아하는 소설가나 시인들과의 게임은 어떨까? 작가의 즐거운 상상력이 빚어낸 이 책을 읽는 독자는 골프를 알던 모르던 함께 즐거운 상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첫번째 홀, 즉 첫번째 테스트에서 자신이 평생 동안 맞서왔던 바로 그 문제 때문에 실패한 것은 아닐까? 엘리엇은 항상 생각과 행동사이의 괴리로 고민하고 있었다. 평소의 엘리엇은 지나치게 생각만 많을뿐, 정작 실천하지 않는 햄릿 같은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두번째 샷에서는 생각하는 것마저도 완전히 실패하지 않았는가? 자신이 무엇을 하려는지 제대로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턱대고 행동하지 않았는가?  

골프가 인간의 약점을 드러내주다니 참 이상한 일이었다.(46쪽)

 
   
   
  맞아! 실력이 문제가 아니야. 승패가 중요한 것도 아니지. 바로 그거야......즐기는 것! 코스에서 존은 얼마나 즐거워 보였어? 팔짝대고 깡총거리고 흥얼거리고 노래하고 미소 짓고 깔깔대고......매순간을 마음껏 즐겼잖아! 시합에 열을 올리는 동안 내가 무엇을 잃어버리고 있었는지 이제 확실히 깨달았어. 존은 얼마나 즐거워 보였던지! 얼마나 태평스럽고 천진난만했는지! (94쪽)  
   
   
  골프는 아주 대단한 게임이다. 스스로가 자신에 대한 판정을 내릴 수 있는, 아니 내려야만 하는 유일한 경기이니까. 매 순간 신체적인 능력과 정신적인 능력을 시험할 뿐만 아니라 사람 됨됨이까지 시험하는 유일한 경기이니까.(208쪽)  
   
 
   
  지금까지 다양한 상대에게 어떤 교훈과 영감을 얻었는지 되돌아보았다. 다 빈치는 독창성과 결단력을 갖추라고, 렌논은 즐겁게 살라고, 먼로는 신중하라고, 피카소는 자신을 믿으라고, 베토벤은 열정을 가지라고, 그리고 방금 콜롬버스는 이런 교훈을 남기고 떠났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라!(265쪽)  
   
   
  골프에서나 인생에서나 부드러움에서 나오는 힘이 있어요. 인내를 통해 성과를 이룰 수 있고, 양보를 하며 앞으로 나아가지요. 극기를 통해서 열매를 얻습니다. 금욕으로 충만함을 얻고, 타협을 통해 이득을 얻으며, 겸손함으로 승리를 얻고, 희생을 통해 보상을 받게 됩니다. 용서, 친절, 무욕, 사랑 같은 바른 행위를 하게 되면 원하는 것을 얻게 되고 기쁨과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골프에 몸과 마음을 다 벼쳐 전념하고 저기 놓여 있는 저 작은 볼을 잘 다루는 것이 그 시작입니다."(271~272쪽)  
   
   
  지금 얼마나 통증이 심한지 잘 알고 있네. 하지만 잊지 말게. 통증은 고통스러운 것이긴 하지만 그건 가혹한 시련을 이겨내고 살아 있다는 걸 자네에게 끊임없이 상기시켜주는 것이네.(304쪽)  
   

손에 땀을 쥐게 하는 18홀의 경기가 비기고 결국 서든데스까지 가서 하느님과 정말 맞짱을 뜨게 된 엘리엇, 그의 마지막 공이 홀에 들어가지 않고 걸려 있다. 그래도 그를 살리신 하느님, 그의 노력의 댓가를 안겨주셨다. 결국 그리 되겠지라는 추측에 실망할 수도 있었겠지만 골프든 인생이든 노력한자의 것이라는 결론이 너무 좋았다. 앞으로의 내 삶도 노력하는 삶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단 생각도 더불어 했다. 

골프에 대한 낯설음때문에 읽기가 망설여졌던 책이지만 골프가 인생과 너무도 많이 닮아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나도 죽기전에 골프를 배워봐야겠단 생각을 했다. 나의 인생을 걸고 하느님과 골프를 한판하게 될지도 모르니 말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0-06-10 0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푹 빠져서 헤어나오질 못할까봐...그만 둔 1인.

꿈꾸는섬 2010-06-10 17:26   좋아요 0 | URL
앗, 그렇군요. 정말 흥미롭군요.ㅎㅎ

양철나무꾼 2010-06-10 1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들은 골프를 스포츠라고 생각하나 본데,
프로가 아니구서야 우리가 하는 골프는 게임이나 비지니스지 스포츠는 아니죠~^^

꿈꾸는섬 2010-06-10 17:27   좋아요 0 | URL
앗 그런가요? 스포츠가 아니라 비지니스...이건 우리나라 현실인건가요? 책을 읽고는 너무 흥미롭더라구요. 배워보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