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인이 가장 많이 헷갈리는 영어회화 표현 200 - 저자 직강 팟캐스트 음성강의 교재
선현우 지음 / 시대인 / 2017년 3월
평점 :
표제가 중학교 수준의 표현이라 그저 쉬운 영어 책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찬찬히 읽어보면
미묘한 차이를 몰라서 한 가지 표현만 쓰게 되거나,
혹은 그 차이를 모르고 그저 동의어로 외웠던 표현들을 잘 설명하고 있다.
글자 크기도, 예문도, 연습문제도 초 중급자가 보기 좋다. 사실 이런 책은 어느 정도 영어 실력이 있는 사람들이 한번 쭉 정리한다는 차원에서 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정리해 두고 싶은 표현만~~~~ 정리!!
P24-25 try to 동사 / try 동사-ing
I tried to open the door, but it’s locked. (문을 열려고 애썼는데, 잠겼더라고.)
Did you try pushing this button? (이 버튼을 시험 삼아 눌러 보긴 했어?)
p52 I’d better ~ (~하는 게 좋겠어요)
had better는 ‘~하는 게 낫겠다’라는 뉘앙스의 표현으로 워낙 자주 쓰는 표현이다 보니 I had better을 줄여서 I’d better라고 말한다. ‘~하는 낫겠다’라는 뜻의 이 표현은 안 하면 비윤리적이라거나, 혹은 반드시 해야 한다는 강한 뉘앙스의 표현은 아니다.
I’d better get going now.
I’d better not buy the new phone.
We’ better study harder.
You’d better not touch that. It’s very dirty.
p91 every single day 하루도 빼놓지 않고
every day는 정말 매일 하는 일뿐만 아니라 그만큼 자주 하는 일들을 말할 때에도 폭넓게 쓴다. 하지만 every single day는 정말 단 하루도 빼놓지 않고 날마다 무언가를 한다고 말할 때 쓰는 표현이다.
ex. I work out every single day, even on Sundays.
ex. She plays tennis every single day, even when it rains.
p94 if ~ (혹시 ~ 하게 되면 (불확실))
ex. If you move to Canada, I will visit you.
Let me know if you find my wallet.
p118-119
I think ~ (내 견해를 중심으로) ~인 것 같다
어떤 대상에 대해 뚜렷한 확신을 갖고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할 때뿐만 아니라 어떤 대상에 대해 자신만의 견해를 반영하여 “~인 것 같다”고 추측할 때에도 이 표현을 쓴다.
I guess ~ (정황을 중심으로) ~인 것 같다
think와 guess 모우 “~인 것 같다”는 뜻으로 거의 동일한 느낌이지만, think를 사용해서 “~인 것 같다”고 하면 어느 정도 자신의 견해와 확신이 들어가 있는 편이데 반해 guess를 사용해서 “~인 것 같다”고 하면 내 생각과 확신이 다소 약하고 정황상 그런 것 같다고 말하는 뉘앙스가 강하다.
pp180-181 up to~ (최대 ~까지) / no more than~ (최대 ~ 이내로)
up to~가 “최대 ~까지”라는 뉘앙스라면, no more than~은 “최대 ~ 이내로, 많아 봐야 ~가 넘지 않게”라는 뉘앙스의 표현. 두 표현 모두 겉보기엔 똑같이 최대 수량을 언급하지만 up to~는 최대 수량 자체에, no more than~ 은 최대 수량을 넘지 않는 것에 초점을 둔다.
ex. I need up to ten people. (저는 사람이 최대 10명까지 필요해요.)
I need no more than ten people. (저는 최대 10명 이내의 사람의 필요해요.)
p193 during ~동안 (뒤에 “명사로 된 기간” 등장)
during 뒤에는 “during the meeting(회의하는 동안), during the vacation(휴가 동안), during the two hours(그 2시간이라는 기간 동안)”과 같이, 기간을 나타낼 수 있는 특정 명사가 오거나 숫자로 된 기간 앞에 the 등을 붙여 말해야 한다.
ex. Everybody was quiet during those three hours.
No one spoke during the thirty minutes of training.
p197 (대화 패턴)
A: How long will it take to get to the beach?
B: It depends. Anyway, where will you be coming from?
p218 trip 비교적 짧은 여행, 방문
trip은 비교적 짧은 여행이나 방문을 지칭할 때 쓴다. 특히 trip을 사용하여 여행을 한다고 말할 경우, trip은 동사로는 쓰일 수 없으며 오직 명사로서 “go on a trip(여행을 가다)”과 같이 쓰이며, 혹 동사로 말할 때는 “trip over~ (~에 걸려서 넘어지다)”와 같이 쓰인다.
ex. I went on a trip with my friends.
I tripped over a cable.
pp246 find out (단순 사실) 발견하다, 알아내다 / figure out (심층적 내용) 생각해내다, 이해하다
ex. What if they find out? (그 사람들이 알아차리면 어쩌죠?)
find out은 단순히 어떠한 사실을 알아낸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면, figure out은 “생각하다, 판단하다, 계산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 figure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사실의 안쪽까지 깊숙이 파고들어가 그 안에 있는 심층적인 의미나 답을 알아내거나 이해한다는 의미가 있다.
ex. I gave him a hint, so he will figure out what I mean. (그 사람한테 힌트를 줬으니, 제 말이 뭘 의미하는지 이해하게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