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업자
박준기.김도욱.박용범 지음 / 쌤앤파커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준기 김도욱 박용범 2016, 지식창업자 infopreneur. 서울: 쌤앤파커스.)

 

한국 경제는 현재 구조적 저성장의 늪에 빠져 있다. 사회 진입세대(20~30)와 퇴직세대(40~50) 사이에는 일자리를 둘러싼 세대 갈등의 양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기성세대는 늘어난 수명과 노후 준비 부족으로 정년 연장을 당연시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세대는 일자리를 나누자며 기성세대와 경쟁한다. 하지만 저성장 기조에 경제 전체 파이가 커지지 않는 이상 일자리를 늘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인력시장에서 하루 벌이를 하는 가장들이 늘어나고 학비와 생활비를 벌기 위한 청년층의 비정규직 일자리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 사회구조의 이러한 변화는 개인이나 기업 모두에게 생존을 위협하는 요인이지만 한편으로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게임의 룰이 변화되는 것을 빠르게 파악해서 적응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것이다. 즉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되기 위한 핵심 요소를 파악해야 한다. (박준기. 2016: 28)

 

창업을 적극적으로 나서고자 해도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다. 실제로 창업 교육을 받은 사람이 10명 중 1(11.9%)에 불과했다. 창업의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도 10명 중 2(21.0%)에 불과했으며, 창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3명 중 1(33.2%)뿐이었다. 이렇게 낮은 인식과 준비 없는 창업은 실패로 이어지고, 실패는 다시 창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면서 악순환이 되고 있는 것이다. (박준기. 2016: 36)

 

20115년을 빛낸 스타트업 100개를 살펴보면 흥미롭다.

http://www.demoday.co.kr/top100/2015 (박준기. 2016: 44)

 

지식 창업자inforpreneurs라는 개념은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넘어온 개념이다. 정보와 기업가라는 단어의 합성어로 정보 기업가Information Entrepreneur와 같은 뜻이다. H 스킵 웨이츤H Skip Weitzen1998년 책 <<인포프래너: 데이터를 돈으로 바꾸는 법Inforpreneurs: Turning Data Into Dollars>>에서 처음으로 이에 대해 구체적인 정의를 내렸다. 웨이츤은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혹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 정보를 모으고, 구성하고, 구분해서 제공하는 사람을 지식 창업자로 규정했다. (박준기. 2016: 81)

    

세 번째는 논리성을 단련하는 기술이다. 논리를 갖추려면 감성을 절제하고 이성적으로 사고해야 한다. 언어적 논리성은 라는 질문에 답을 구하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하면 세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한 판단력과 분석력도 함께 길러진다. 네 번째는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기술이다. 논리적 사고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글쓰기를 병행해야 한다. 글쓰기는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지식 사회에서는 논리가 우선되고 감성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논리적 사고를 위해 글쓰기를 연습하는 것이 좋다. (박준기. 2016: 151)

 

1912, 29세의 젊은 경제학자 조지프 슘페터Joseph Schumpeter는 자본주의를 연구하면서 단순한 사업가와 기업가의 차이를 혁신이라고 했다. 그는, 기업가란 단순한 제조업자나 상인이 아닌 혁신을 일으키는 개인이라고 정의했고, 가장 명쾌한 예로 1850년대 영국 기술자이자 발명가인 헨리 베서머Henry Bessemer를 꼽았다. 그는 연료 공급이 불필요한 제강법을 발명하여 값비싼 철강제품 시대의ㅣ 막을 내리고 값싼 강철에 대한 뚜렷한 비전을 제시했다. 단순한 부자가 되고 싶다거나 돈벌이가 목적이 아닌 무언가를 창조해내고 자신의 에너지와 재능을 발휘하는 데에서 즐거움을 느끼며 어려움을 피하지 않고 변화를 모색하는 행동과 태도가 곧 기업가 정신이라는 점을 슘페터는 강조했다. (박준기. 2016: 247)

 

칼 베스퍼Karl Wesper 워싱턴대 교수는 다른 사람이 발견하지 못한 기회를 찾아내는 사람, 사회의 상식이나 권위에 사로잡히지 않고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사람,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이야말로 기업가 정신을 가진 것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즉 기업가 정신에서 기업가가 단순히 경영자를 뜻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조금 더 정리해보면, 기업에 자본을 대고 경영을 담당하는 기업자Businessman라기보다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가치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도전하고 노력하는 기업가Entrepreneur, 업을 일으키는 사람을 지칭한다. 따라서 기업가 정신은 실천적인인 행동이 포함되어 있다. 기업가 정신으로 만들어진 제품과 서비스 중에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건 매우 많다. 스마트폰과 페이스북은 모든 것이 인터넷과 네트워크 연결에 따라 만들어진 새로운 서비스이며 상품이다. 이런 서비스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가치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준다. (박준기. 2016: 24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