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족쇼크 - EBS 다큐프라임 특별기획, 한집에 산다고 가족일까?
EBS 미디어 기획.EBS 가족쇼트 제작팀 지음, 이현주 글 / 윌북 / 2015년 11월
평점 :
쇼크. 충격적이다.
1부 부모로 살아간다는 것에서는 어느 집에서나 있을 법한 이야기와 너무도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보이는 프랑스 육아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다.
2부 세월호 가족의 이야기와 죽음을 앞둔 사람들과 그 가족에 관한 이야기가 있었다. 읽는 내내 정말 펑펑 울었다. 늘 얼굴 보고 사는 사람들끼리 서로 미워할 때도 있지만 어느 날 갑자기 그 사람이 떠난다? 생각만해도 마음이 쓰리다. 여기서 보여주려고 했던 것은 아마도 언젠가는 누구나 겪게 될 가족의 이별에 대해서 말하고 싶었던 거겠지. 그리고 있을 때 잘하자, 사랑할 수 있을 때 사랑해야 한다는 말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3부 고독사에 대한 사례에서 또 한번 가슴이 시렸다.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게 몇 십년을 산다해도 결국 혼자 죽을 수도 있겠다 하는 그런 허무함도 있고. 8주에 걸쳐 전혀 모르는 다양한 사람들끼리 밥을 먹는 실험은 참 흥미로웠다. 앞으로 우리의 가족의 형태는 꼭 혈연만은 아닐 것이다. 출생율이 낮아지고 있는 것도 그렇고, 이런 저런 이유로 가족과 떨어져 살아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니 더 그럴거고.
4부. 한국의 이주 노동자들의 결혼 이야기와 키리위나의 공동육아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1부에선 함께 살면서 서로 스트레스 받는 이야기였는데, 2부, 3부, 4부는 함께 있지 못해 마음 저리는 이야기다. 가족은 그런건가? 함께 있으면 힘들고, 떨어지면 아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