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습관 1 - 동사형 조직으로 거듭나라
전옥표 지음 / 쌤앤파커스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스트셀러였고, 2편까지 나왔다. 사실, 뭔가 특별하다 싶은 "이기는 습관"은 없다. 저자도 언급했다 시피 기본 중의 기본을 읽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가령 이런 것들, 인사 잘해라, 꿈을 공유하라, 집요하게 물고 늘어져라.... 이런 말들은 수없이 들어왔던 말이다. 솔직히 신입사원이 보면 이게 무슨 말인가 싶을 거고, 나같이 10년차 직장인들이 보게 되면 그 동안 답답한 팀원들 때문에 속이 탔지만 이 책을 보고 뜨끔할지도 모른다.   

책 내용은 쉽고, 간결하다. 그리고 각 챕터 시작 부분에 속담이나 명언이 소개되고, 각 챕터 끝에는 Insight in story 코너가 있어 교훈적인 짧막한 글이 있다. 베스트셀러를 겨냥한 잘 만들어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p37 열정을 가진 진정한 프로들의 특징  

1. 윗사람이 시키는 것만 하지 않는다.  2. 나름대로 나만의 손끝 감각이 살아 있다.  3. 언제나 새로움을 환영한다. 새로움을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현재를 반추한다.  4. '비용 대비 이익'의 개념이 철저하다. 내게 지불되는 비용보다 내가 만들어내는 이익이 많아지도록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스스로 집행한다.  5. '내가 경영자이며 일의 주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문제가 주어지면 항상 주도적으로, 능동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며, 끝까지 물고 늘어져 해결해낸다. 6.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비범함을 갖춘다. 7. 당장의 이익보다 먼 미래에 맞춰 내가 서 있을 자리를 염두에 두고 생각하고 행동한다. 8.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청춘가 인생을 건다. 신기록을 낸다.  9. 동료관계가 진실하다. '사이좋음'에 그치지 않고 언제나 채찍질과 경쟁과 학습의 상대가 되어준다. 10.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지금의 단계를 뛰어넘는 미래의 모습이 언제나 나 자신의 경쟁상대라고 생각한다.  

p72 외모는 가장 기초적인 마케팅 수단  

p80 신입사원 채용 면접 질문  1. 1분 이내로 본인 PR을 해보시오. 2. 10년 후 본인의 자화상은 어떤 모습이겠는가?  3. 평생직업과 평생직장 중 어느 쪽을 지지하는가? 왜 그 쪽을 지지하는가? 4. 학창시절 가장 몰입했던 것은 무엇이고, 그 과정을 통해서 본인이 얻은 것은 무엇인가?  

p265 진정으로 자기 일에 성실한 사람들은, 흔히 말하듯 묵묵히 자기 일만 열심히 하고 마냥 성격 좋은 사람들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의 업에 대해서만큼은 누구보다 치열하고 분석적이기 때문에 때로는 현장에서 목청을 높여 싸우기도 다른 연관 부서와 치열한 토론을 벌이기도 한다. 그들은 대충대충 넘어가는 법이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