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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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창 복잡한 일들이 많을 때, 정신과에 전화를 한 적이 있었다. 너무 스트레스를 받고, 울컥 화가 치미는데, 내가 가서 상담을 받는 게 맞냐 하고. 난 그냥 평상시 살아가는 데는 크게 문제는 없노라고. 간호사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평상시 다 잘 살아가고 있다면서 내방을 권했다. 결국 아직도 가기를 미루고 있지만...

정신과에 가면 어떤 일이 있을까? 궁금하기도 하다. 워낙 멀고 낯선 곳이니까. 사실, 크게 이상할 것도 없는데, 왜 그리 선입견이 심한지..

책 표지에 나온 그림이 공중그네타는 이라부의 모습이다. 사실 공중그네는 5개의 단편 가운데, 하나일 뿐인데, 왜 대표적으로 공중그네를 택한 것일까? 아마도 공중그네를 타듯이 인생을 유연하게 살아가라는 뭐 그런 메시지를 주는 건 아닐까?

장인이 가발 썼다고 말하는 게 뭐 그리 큰 일이나 되나, 책 냈다가 한번 실패한 게 뭐 그리 대단한가, 다음에 또 쓰면 되는 거고. 평생을 그네를 탔는데, 내가 왜 그네에서 떨어지나! 떨어질 수도 있지! 매번 잘할 수야 있나. 이렇게 유연하게 생각해보면 어떨까. 

언젠가 신문에서 서울 대학교 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빌려간 소설책이 "공중그네"라는 기사를 보고, 그래? 대체 어떤 내용이길래? 하면서 한번 읽어봐야겠다 싶었다. 역시나 사람들마다 취향이 다른 법! 나는 솔직히 이 책에 크게 흥미를 못느꼈다. 썩 유쾌하지도 않았고, 톡톡튀는 대사도 없고, 반전도 그닥 없었다. 내가 원하는 그런 소설 스타일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잠깐, 인생살이의 유연함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좋은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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