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기적의 육아 만 3-6세 - 창의적 리더를 키운 부모들의 육아 시크릿 몬테소리 기적의 육아
샤를로트 푸생 지음, 이진희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가 많아서 

육아서를 많이 읽는 엄마 입장에서 이 책이 딱 만3-6세 해당하는 내용인가 싶기도 하다.

 

이 책 직전에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것을 읽어서 발도르프와 몬테소리를 비교하면서 읽게 되었다. 

거기에선 아이에게 "안돼"라는 소리를 하기 전에 부모가 아이가 하면 안될 만한 것을 치워야 한다는 내용이 있었다. 그런데 몬테소리에선 깨지지 않는 물건을 치우는 게 중요하게 아니라 아이가 물건을 깨뜨리면 더는 깨뜨리지 않는 법을 배우게 하는 게 핵심이라고 되어 있다. 또, 발도르프에선 어린 나이의 아이들은 상상력이 풍부하니 신화나 판타지를 읽어주면 좋다고 했는데, 몬테소리는 어린아이에게 판타지 보다는 현실적인 이야기를 읽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책 광고처럼 몬테소리 "기적"의 육아법이 있었냐 하면.... 육아법에 "기적"이란 단어를 쓴다는 건 무리다. 


p204 아이가 관심을 끌려고 잘못된 행동을 하면 '한마디도 하지 말고, 꼼짝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아이의 부정적인 행동에 반응하면 그런 행동을 더욱 부추기게 됩니다. 원하는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한 아이에게 그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말해주는 것과 다를 바 없지요. 

반면 아이가 부정적인 행동을 해오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그 상황이 끝난 뒤 아이에게 긍정적인 관심을 보이면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아이가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사랑받는 느낌을 얻고자 한다면 상대방의 화를 돋울 것이 아니라 사랑받을 만한 행동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것이지요. 


p207 아이에게 상상의 이야기를 들려주기에 앞서 현실 지각 능력이 충분히 자라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p213 고든연구회 사이트 www.ateliergordon.com 


p214 아이가 모든 것을 털어놓을 수 있는 부모가 되려면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아이의 말을 경청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자세를 갖춰야 합니다.

가용성: 지금 하는 일을 멈춥니다. 아이와 눈을 맞춥니다. 그런 다음 내 몸의 방향과 자세를 아이에게로 향하게 합니다. 

수용성: 아이가 느끼는 감정과 욕구는 부모의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세요. 그럼 아이는 완벽한 믿음을 바탕으로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게 될 것입니다. 

공감 능력: 내 머릿속의 라디오를 잠시 끄고 침묵해보세요. 아이가 겪은 일을 이해하고 아이의 감정을 더욱 잘 느낄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