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먹고 잘 놀고 잘 자는 0~3세 육아 핵심 가이드
류인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기를 키우는 초보엄마 입장에서 아리송한 부분들이 많고, 또 혹시나 내가 놓치고 있는  건 없나 하는 맘에 책을 찾게 된다.  전문의가 쓴, 그것도 최신 논문을 기반으로 한 내용이니 어느정도 신뢰할 만 하다 싶고.

역시  읽으면서 오호라  하는  부분이 있다. 그건 내용들은 기록해둬야지.

단, 신뢰도 높은 글이다 보니  재미면에서는 다소 떨어진다는 점.....



p125 영양 보충을 많이 한다고 해서 원래 본인이 클 수 있는 키보다 훨씬 많이 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영양적인 결핍이 있다면 원래 클 수 있는 키보다 덜 클 수 있고, 특히 영양 결핍이 심하다면 저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p138 새로운 음식에 대한 자연스러운 거부감Neophobia은 낯설고 새로운 것을 싫어하는  심리라는 뜻인데요. 아이들이 새로운 음식에 대해 갖게 되는 자연스러운 거부감이 부모님들에게는 편식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네오포비아는 보통 돌 전후에 시작되고, 18~24개월에 가장 심하지만, 대부분 결국은 해결됩니다. 


p172 생과일로 더 많은 섬유질을 먹게 되고, 섬유질이 천연 설탕의 흡수를 줄이고 늦춥니다. 과일주스를 먹게 되면 생과일을 먹을 때에 비해 혈당에 쉽게 오르게 되고 인슐린이 더 많이 분비되어 당을 지방, 글리코겐으로 바꾸고 더 배가 고프게 만들어 음식을 더 많이 먹게 합니다. 또한 과일주스는 생과일을 먹을 때에 비해 과일 양 자체를 지나치게 많이 먹게 되기 쉽습니다. 


p215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는 경우 

아이가 꼭 손을 씻어야 하는 경우 - 밥이나 간식 먹기 전, 화장실에 다녀온 뒤, 유치원에 갔다가 집에 돌아왔을 때, 외출 뒤 집에 돌아왔을 때, 애완동물을 만진 뒤 

보호자가 꼭 손을 씻어야 하는 경우 - 아이에게 음식, 약을 주기 전, 기저귀를 갈아준 뒤, 아이가 화장실 가는 것을 도와주고 난 뒤, 청소하거나 쓰레기 버리고 온 뒤, 외출 뒤 집에 돌아왔을 때 


p314 사실 다크서클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유소아의 눈 아래 어두움 증상은 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다크서클이 아닙니다. 알레르기 샤이너라는 것인데요. 샤이너라는 말이 다크서클과 비슷한 뜻이기 때문에 알레르기 다크 서클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왜 생길까요? 

얼굴에는 부비강이라는 공간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등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면 이 공간이 부을 수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피의 순환이 어려워지게 되고, 눈 밑에 있는 작은 혈관들에 피가 많아지게 됩니다. 

성인 다크서클의 상당수도 이 경우에 해당되지만, 특히 소아의 경우에는 실제로 콧물이 줄줄 나고, 기침을 할 정도로 비염이 심하지는 않더라도 약간의 알레르기 비염이 있으면서 알레르기 샤이너를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