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직구 성교육 - 2016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십대를 위한 교과서 밖의 성 이야기
제인 폰다 지음, 나선숙 옮김,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감수 / 예문아카이브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확실히 십대에 맞춰진 책이다 보니 40대가 읽기엔 좀 맹숭맹숭한 느낌도 있으나, 십대에게 추천하기 좋은 책이다!!

미드에 나오는 할머니 여주인공이 쓴 책이지만,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감수도 참 잘된 책이다. 


p63-64 자신의 욕망에 귀 기울이면서도 자기만의 입장과 경험에만 매물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관계를 맺어 가는 것은 학생으로서, 사회인으로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태도다. 인권 감수성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 믿고 있는 신념을 때로는 내려놓고 조금 불편하더라도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조화를 이루어 가면서 자신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특히 아무리 좋아하는 사람일지라도 원치 않는데 키스나 성관계를 요구하는 것은 데이트 성폭력임을 받아들이자. 


p193 어떤 식으로든 강요나 학대가 포함되어 있다면 그것은 건강한 관계가 아니다. 아무리 친밀한 관계라도 무시하는 말투나 미묘하게 압박을 주거나 속이는 행위를 받아 줘서는 안 된다. 상대를 깔아뭉개거나 폭력을 쓰거나 성관계를 강요한다면 분명 여러분에게 해가 되는 사람이다. 애정이 넘쳐도 모자랄 판에 육체적으로 폭력을 쓰거나 언어폭력을 가하거나 정서적으로나 성적으로 학대한다면 절대로 참지  말아야  한다. 


p265 성적  학대 대처법 - 이런 문제들은 자신이 뭔가 이상하다고 느꼈다면  그  느낌을 무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뭔가 이상한 짓을 하려고  하면 금세 알아차릴 수 있다. 어떤 사람이나 상황이 왠지 모르게 이상하거나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정신 바짝 차리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얼른 그 상황을 피하거나 도망쳐 나와야 한다. 그저  상상일 뿐이겠거니 생각해서는 안 된다. 상대의 감언이설에 넘어가서도 안 된다. 


p283 가치관의 시작은  부모  - 여러분은  부모에게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삶의 가치관에 대해  배우게  된다. 그리고 이 가치관은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치관을 바탕으로 우리 삶을  주도하는 강한 감정과 믿음이 생겨난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어떤 친구들을 사귈지 결정하게 된다. 자신의 가치관을 지키며  사는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더 편안함과 만족감을 느낀다. 그에 비해 자신의 가치관에 어긋나게 사는 사람들은 자주 죄책감과 불편함을 느낀다.  이런 식으로 여러분이 앞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가치관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