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옐로에 화이트에 약간 블루 - 차별과 다양성 사이의 아이들 나는 옐로에 화이트에 약간 블루 1
브래디 미카코 지음, 김영현 옮김 / 다다서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서도 있을 법한 이야기다.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차이, 혹은 인서울 대학과 지방대학, 혹은 일반 학교와 특수학교 간 눈에 보이지 않는 구별이. 

어느 사회에나 계급은 존재하고, 차별 역시 엄연히 존재한다. 그걸 일본인 엄마가 영국인 배우자 사이에서 낳은 아이를 브라이턴이라는 지역에서 아이를 키우며 차별을 겪어내며 성장해 나아가는 이야기다.

 

솔직하고, 현실적이다.


주재원으로 외국에 살다온 사람들이 쓴 체험기였다면, 이렇게 생생할 수 있었을까. 

대개 주재원으로 가게 되면 못해도 중산층 이상은 되는데, 

주재원으로 간 나라가 소위 선진국이라면 교육 시스템의 장점을 나열하기 바빴겠지.


그런데 저자는 거기서도 다문화가정에 속했지, 부부는 고소득층에 속하지도 않지, 살고 있는 지역 역시 고급 주택지도 아니지... 아이가 다니는 학교는 구 밑바닥 학교라고 이름 붙였지.

아이들의 차별적인 태도, 무지에서 오는 차별적인 언행도 맘이 아프지만, 

일본인인 저자가 일본에 아이를 데리고 갔을 때 겪었다는 일화는 더 뜨끔하면서 마음이 아팠다. 아이와 영어로 말하자 취객이 아이에게 일본어를 안가르친다고 나무라는 장면.  

여기서도 선을 긋도 저기서도 선을 그어 버리니. 

"차별"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이 책을 아이들이, 학부모가, 교사가 읽었으면 좋겠다. 


p108 일찍이 공부를 못하는 아이는 운동을 잘한다고 말하곤 했다. 노동자 계급의 아이가 부자가 되려면 축구 선수나 연예인이 되어야 한다던 시절도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부모에게 돈이 없으면 아이도 무언가를 빼어나게 잘하기 어렵게 되었다. 그런 현실이 눈앞에 생생히 펼쳐지는 것을 보면서 기분이 너무나 어두워졌다. 


p226 "인간이란 패거리로 어울려서 타인을 괴롭히길 좋아하니까."


p227 "나는 인간이 타인을 괴롭히길 좋아한다고 생각하지 않아.... 벌주는 걸 좋아하는 거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