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는 회사 문 앞에서 멈춘다
우석훈 지음 / 한겨레출판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 졸업 후 만 15년의 직장생활을 했다. 정규직이었고, 그때는 야근을 밥 먹듯 했다. 어디 야근 뿐이랴. 주말에 직속상사가 나오면 나도 나가서 자리 지키는 게 당연했다. 뭐가 나쁜지도 뭐가 잘못된 건지도 모르고 따랐다. 억울하고 분한 마음, 모멸감을 느끼는 순간도 많았지만, 나 하나가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몰랐다. 

퇴사할 때 즈음에 신입사원들이 들어왔고, 늘 하던대로 회사 행사에서 나가 노래하라고 했더니 우리가 노래하고 춤추려고 회사 들어온 거 아니라고 말해서 맹랑하다 생각했었다. 나도 그땐 이미 많이 오염되어 있었다. 퇴사 후 비정규직 기간제 교사로 학교에서 근무를 했는데, 역시나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이는 상당했다. 한번도 느껴보지 못한 가슴 시림이 느꼈다. 

이 책에는 정말 다양한 사례가 나온다. 윗분들이 꽂아놓은 인턴 공주님도 경험해 봤고, 조폭같은 문화도 경험해 봤고, 삼성이 하는 일이라면 무조건 신봉하는 사람들도 겪어봤다. 그래도 다행인 건 나쁜 사례들만 나오지 않았다는 거다. 서울우유 같은 협동조합의 좋은 본보기도 나오고, 여행박사 같은 직장 민주주의의 끝판왕도 나와서 뭔가 희망은 있구나 싶었다. 

얼마 전, 팟캐스트에서 북유럽의 동일노동 동일임금, 동일처우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너무 낯설어서 받아들이기 힘들었는데, 그 이야기를 들은 후 이 책을 읽어서인가 이렇게 안되는 것이 왜 문제인지 어렴풋이 감이 잡힌다. 

우리나라는, 아빠가 어떤 회사에 다니는 가에 따라서, 일을 열심히 하는 것과는 별개로, 자녀의 미래가 결정된다. 대학 학자금이 나올 수도 있고, 내가 뼈빠져라 일해가며 대학을 다녀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복지라는 건 나라에서 해주면 되는 건데, 그걸 회사별로 따로따로 분리시키니 회사의 권한은 커지고 회사가 마치 시혜를 베푸는 꼴이다. 그리고 그로인해 다음 세대들의 인생도 갈린다. 

내가 앞으로 몇 년을 더 직장생활을 하게 될지 나도 알 수 없지만, 이제는 21세기답게, 뭔가 좀 달라진 모습이 있었으면 좋겠다.  



p168 직장으로서 KBS는 선후배 위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거의 없고, 그래야 한다는 인식도 없는 것 같다. 21세기, 문화와 진실의 첨단을 달리는 사람들에게서 선후배 놀이라니, 희극적인 일이다. 


p191 크게 보면 우리는 학교에서 민주주의를 경험하지도, 민주주의에 익숙해지지도 못하는 것 같다. 오히려 "까라면 까"라는 위계, 힘의 역학 관계를 더 많이 경험하는지도 모른다. 과도하게 수직적인 관계에 의한 위계적 명령 체계 그리고 조정되기 어려운 부당함, 그 속에서 전형적인 조직의 실패가 벌어지고 있는지도 모른다. 


p238 먹고사느라고 너무 많은 것을 포기해왔다. 모멸감을 참으면서 돈을 버는 시대가 너무 길었다. 


p259 아시아나에서 회장이 방문하면 '예쁜 애들'을 앞에 세우고 장미꽃으로 환영하게 한 사건 혹은 성심병원에서 간호사들에게 선정적인 춤을 강요한 사건 같은 것을 보면서 나는 정말로 충격을 받았다. 이건 질서정연한 바보짓 정도가 아니라 '질서정연한 나쁜 짓'이다. 도대체 거기 관리자 중에는 제정신 박힌 사람이 한 명도 없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