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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식 성평등 교육 - 집, 유치원, 학교에서 시작하는
크리스티나 헨켈.마리 토미치 지음, 홍재웅 옮김 / 다봄 / 2019년 1월
평점 :
스웨덴식 성평등 교육이라고 하는데,
이제 우리나라도 이런 인식 해야 하지 않을까?
우리나라에서도 학교 선생님, 학부모들이 다 함께 봐야할 책이다. 읽으면서 이제 우리도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는 생각이 든 부분도 있고, 아닌 부분도 있었다.
특히, 아이들에게 남성다움 혹은 여성다움을 강요해선 안된다. 이런 건 말로 잘 들어나는데, 여학생이 주변을 어질러 놓으면 "넌 여자애가 이렇게..." 라고 말하게 된다. 아니라고 해도 무의식 중에 이런 인식이 박혀 있으니 말로 나올 수 밖에 없다. 무심코 뱉은 한 마디가 폭력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겠다.
p15 평등 교육을 통해 남성다움, 여성다움이라는 틀에서 벗어난 아이들은 활동 범위를 넓히고 수백 가지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p104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성차별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심지어 아이의 가치를 평가하는 단어를 무심코 내뱉기도 한다.
같은 행동, 다른 언어
만지작거리다 – 만들다
설치다 – 활발하다
왈가왈부하다 – 토론하다
게으르다 – 여유롭다
산만하다 – 호기심이 많다
건방지다 – 자신감이 넘치다
까다롭다 – 세심하다
독하다 – 의지가 강하다
투덜거리다 – 예민하다
p110 모든 아이들, 특히 남자아이들과 대화를 많이 하세요. 긴 문장이나 새로운 단어, 어려운 단어를 적극 사용하세요. 이렇게 습득한 단어들은 아이들의 언어 구사력을 높여 줍니다.
p120 아무리 좋은 의도였다 해도 질문 자체가 실수일 수 있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우리의 전통적인 가치관도 함께 변화하면 좋을 텐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허다하다. 가족이라면 모름지기 이러해야 한다는 그림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많은 아이들과 그 가족들이 투명인간 취급을 받고 소외감을 느꼈다.
p136 ‘안 돼!’, ‘하지 마!’라는 말을 가급적 하지 마세요. 대신 아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말해 주세요. ‘창틀을 넘어가면 안 돼!’ 대신 ‘밖에서 놀고 싶으면 문을 열고 나가렴’이라고 말하세요. ‘길에서 뛰지 마!’ 대신 ‘천천히 걸어가렴. 아니면 내 옆에서 뛰렴’이라고 말하세요. ‘안 돼’와 ‘하지 마’는 잔소리로 들리기 쉽습니다. ‘안 돼’와 ‘하지 마’가 사라지면 오히려 아이들이 말을 더 잘 듣습니다.
p153 폭력적인 놀이를 눈감아 준 결과 아이들의 폭력이 일상이 되었다. 그 이유는 폭력을 놀이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집, 놀이터, 유치원은 모든 아이들에게 안전한 장소여야 한다. 어느 누구도 두려워하거나 맞거나 떠밀리는 위험이 없어야 한다.
p180 아이의 행동이나 성격을 표현할 때 ‘잘한다’, ‘좋다’ 외의 단어를 사용하세요.
“과자를 만들었다고? 참 재밌었겠네.”
“와, 아주 멋지구나!”
“기발한 아이디어가 많구나.”
“집짓기할 때 보니 너 참 꼼꼼하더라.”
단순히 잘했다고 하지 말고 아이 스스로 경험한 내용을 설명하게 하세요.
“방 청소 네가 했니? 어떻게 한 거야?”
“부엌 수납장에서 이 그릇들을 어떻게 꺼냈니?”
아이들, 특히 여자아이들에게는 ‘착하다’는 말을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이미 여러 곳에서 착해야 한다는 말을 듣고 있습니다.
아이가 하는 일을 평가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봐 주세요. 이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높은 나무에 잘 올라가네.”
“그림 그리고 있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