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영어 라이팅 - 영어 읽을 줄 알면 쓸 줄도 알아야 한다!
안홍미 지음 / 글로세움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표 영어"라는 이름으로 책이 참 많이도 있다. 영어에 한맺힌 부모들이다 보니, 영어만큼은 어릴때부터 가르쳐 보겠다는 생각이 있는 거겠지. 거기다 무슨 과목이든, 뭐든 마찬가지겠지만, 영어 역시나 부모의 관심이 중요하다.

p97 엄마표 영어가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엄마가 배우고 알고 말을 사용해야 아이들이 따라온다 ... 아이들은 부모의 관심을 먹고 성장하니까. 영어도 마찬가지다. 부모의 관심이다. 부모의 영어 실력이 아니라 관심이다.

 

이 책은 라이팅에 특화된 책이다. 라이팅은 왜 중요한가?  글쓰기는 학습의 기본이다. 듣고 말할 줄은 아는데 읽고 쓰는 게 안되는 사람을 우리는 "문맹"이라고 부르지 않는가. 영어 공부에서 라이팅을 소홀히 하고 있었던 건 사실이다.

p35 우리말을 배울 때를 생각해보라. 우리가 아이에게 한글을 가르칠 때도 통문자부터 시작해서 받아쓰기까지 몇 년을 가르친다. 한글은 홈스쿨하거나 학습지를 하거나 열심히 가르치는데 왜 영어는 책을 통해서 저절로 단어를 익히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할까? 혹시 원어민들은 영어를 이런 식으로 배우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그렇다면 명백한 오해이다. 원어민들도 단어를 암기하고, 문장도 암기하고, 받아쓰기도 한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써봐 하는 건 아니고, 여기서 글을 쓸 수 있게 하는 토대가 되는 어휘공부하는 법과 학습자료들이 잘 소개하고 있다.

pp100-101 플래쉬 카드 단어 외우기

BBC 플래쉬 단어 http://leanenglishkids.britishcouncil.org/en/flashcards

키즈 페이지 http://www.kids-pages.com/flashcards.htm

슈퍼 심플 http://supersimpleonline.com/resource-type/flashcards

이에스엘 키즈 http://esl-kids.com/flashcards/flashcards.html

이에스엘 플래쉬 카드 http://www.eslfashcards.com/

p104 사이트 워드

미세스 퍼킨스 돌치 사이드 워드 http://www.mrsperkins.com/dolch.htm

 

문장을 쓸 때는 3-5문장부터 시작하게 되어 있고, 문장을 쓸 때도 문법보다는 내용, 일관성, 응집성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내용이란 역시 "생각"을 말하는 건데, 아이가 글쓰기를 막막해 한다면 엄마는 옆에서 좋은 질문을 통해 생각을 유도해 낼 수 있다. 생각을 유도하는 것. 이게 엄마표 영어의 핵심이 아닐까 싶다.  

p128-129 엄마의 똑똑한 질문으로 아이의 영어 생각을 넓힐 수 있다. ...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육하원칙을 생각하면 된다. 육하원칙이란 누가, 언제, 어디서, , 무엇을, 어떻게라는 신문기사나 보도 자료 등을 쓸 때 필요한 여섯 가지 요소를 말한다. 영어로 말하자면 ‘who, when, where, why, what and how’이다.

 

pp187-188 일기를 쓰기 전에 아이에게 생각 주머니 속에 간단 한 단어들을 써보게 한다.

with whom(누구와 함께), where(어디서), when(언제), what(무엇), why(), how do I feel?(기분이 어땠어?)

 

pp197-198 엄마가 도와줄 수 있는 것은 아이에게서 이유를 끌어내는 것이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과 이유를 조리 있게 설명할 수 있도록 질문과 생각을 유도하는 것이 엄마의 역할이다.

 

p200 엄마표 영어일기에서 브레인스토밍 미리 계획 세우기

who(누가), where(어디서), when(언제), what happened(어떤 일이), how I felt(느낀 점)

 

글쓰기에서 문법보다 생각 즉 내용이 중요하다면, 이 내용을 확장시킬 수 있는 사이트도 알려준다.

pp238-240 배경 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들

Time for Kids / Dogo News / National Geographic Kids / Kids News / Kids Post / First News 

 

엄마표 영어 입문자에게 적합하기도 하나, 영어 라이팅을 써보려는 초급자라도 이 책을 보면서 글쓰기의 토대를 잡고, 많은 학습정보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