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시대
바트(BArt).장재용 지음 / 클라우드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년부터는 초등학교에서 코딩교육이 의무가 되기도 하고, 현재 일부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 과목으로 코딩을 택하고 있기도 하다. 코딩 양성 과정이 더욱 성행해 질 것이고, 새로운 업을 택하고 싶은 특히 문과생들이 시작단계에서 보면 좋을 책이다. 나 역시 문과 출신이라 일단 컴퓨터 언어는 내 분야가 아니다라고 생각했지만, 하나하나 교과서만큼이나 기초적인 단계에서 설명하고 있고,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도 소개하고 있어 코딩이 뭘까 궁금한 사람들이 보면 좋겠다. 

 

 

밑줄 긋기

p61 내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이 오늘 시효 만료라는 겸손한 자세를 갖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p66 저는 D3.js 교육에 앞서 반드시 필ㅇ한 웹 개발 기초로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강의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관련 학과 출신의 학생들은 적극성을 보였지만, 문과를 비롯한 다른 학과 출신의 학생들에게는 부담이 크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사실 코딩의 기초를 대학교에서 시작하기엔 너무 늦습니다. 적어도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사이에 개념을 확실히 익혀야 대학에서 본인이 탐구하는 분야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 학습에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73 우리는 여러 가지 생각을 하면서 사는데 이러한 생각을 구체적으로 말하거나 표현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코딩을 통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자기 생각을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p82 당신이 코드 문맹Code literacy으로 남지 않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p84 코딩은 첫째 기초 원리를 배우는 단계인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두 번째가 알고리즘과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르는 단계인 문제 해결하기, 세 번째는 나만의 프로그램을 만들며 논리력을 키우는 단계인 코딩하기, 마지막으로 상상력을 현실로 만드는 단계인 직접 만들어보기 순서로 진행된다.

 

p113 언플러그드 컴퓨터 활동 http://csunplugged.org

 

p115 코딩뿐 아니라 수학에 관한 개념도 공부 할 수 있게 http://code.org

 

p117 스크래치 http://scratch.mit.edu

 

p119 엔트리로 언플러그드 활동 http://playentry.org

 

p127 현장에서 코딩 SW를 지도해본 결과 언플러그드 활동과 EPL은 배우기는 쉬워도 6~8시간 정동 수업을 하고 나면 학생들이 지루해하는 반면, 피지컬 SW는 처음에는 이해하는 데 시간이 좀 걸려도 수업을 하면 할수록 학생들이 더욱 흥미를 갖고 성취감과 만족감을 누리는 것을 경험하면서 학교 교육과정이 수정돼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p206 컴퓨터에 대해 뼛속까지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Nand to Tetris' 수업을 추천해 드립니다. http://nand2tetris.org에서 전자책과 실습용 프로그램을 내려 받을 수 있고, 코세라(http://www.coursera.org)에서 동영상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p231 마시모 반지는 작고 간편한 아두이노를 개발하고, 전 세계 사람들은 여기서 다시 영감을 얻어 작은 장난감부터 인공위성까지 만들어냈다. 테드TED 강연에서 마시모 반지는 “대단한 것을 만들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허락받을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p239 꿈은 큰데, 꿈만 꾼다고 할 수 있는 건 아니지요. 동지들과 함께하십시오. ‘내가 무엇을 아는가, 할 수 있는가?’ 자기 자신에 대해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만큼 또한 중요한 것은 ‘내가 누구를 아는가?’입니다. 팀을 짜고, 네트워킹을 활발히 하십시오. 친구들, 학부모들, 동료들, 업계에 계신 분들과 함께 팀을 만들어서 함께하십시오. 함께하는 동지들이 있어야 합니다. 함께 개발한 결과물로 사업할 수 있고, 함께하는 동료들과 꾸준히 함께 가는 것입니다.

 

p297 코딩을 통해서 제어할 수 있는 대상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코딩이 쉬워지고 있다는 이 두 가지 변화를 저는 중요하게 봅니다. 이 두 변화가 화학적으로 결합했을 때 어떤 폭발력을 낼 것인지는 가늠하기조차 어렵습니다. 이에 대한 이고잉(생활코딩 운영자)의 수업 소개 http://opentutorials.org/course/1688/9379

 

p298 코딩을 접하는 방법에 대한 생각 강의,
      프로그래밍 접근 방법 http://opentutorials.org/course/1688/9380

 

p383 전통적으로 자바와 C계열의 언어를 가장 많은 개발자가 사용하고 있지만, 최근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언어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TIOBE 프로그래밍 커뮤니티 인덱스(http://www.tiobe.com/tiobe-index/)를 보면, 어떠한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많이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