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결국 세 번째 칼인 C-rank와 DIA 로직이 만들어졌다. 최적화 블로그공급을 막는 것을 넘어서 아예 모든 블로그에 모든 블로그에 C-rank 개념을 도입해버렸다. 블로그를 한 분야의 전문으로 특화시켜야 상위노출 할 수 있도록 근본을 바꿔버린 것이다. 이 정책은 대행사의 영업이익에 돌직구를 날렸다.


2. 여기서 희소식이 있다. 블로그 지수를 키우는 것과 투잡 수익을 얻는것 모두 경쟁률이 치열한 대표 키워드보다는 상대적으로 상위노출이 쉬운 세부 키워드가 유리하다는 점이다. 네이버에서 사람들이 물건을 사는 과정을 추적해보면 주로 대표 키워드에서 정보를 수집한 다음 세부키워드에서 구매한다. 


3. 일일방문자가 1,000명 넘어가는 사람들은 애드포스트로 한 달에 10~30만 원 사이를 번다고 하니 블로그가 성장한 후 꼭 신청하길 바란다.


4. 살다 보면 돈을 써야 할 일들이 정말 빈번한데, 괜찮은 블로그 하나 가지고 있으면 체험단 무료증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일들이 정말로 많다. 


5. 무재고로 시작하는 '위탁판매'를 하면 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도매 사이트의 제품정보를 내 스마트스토어에 등록하고, 제품이 팔리면 들어온 금액의 일부를 발주서와 함께 업체에 보내고 남는 마진을 챙기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집에 재고를 쌓아놓고 택배박스를 부칠 필요 없이 등록, 발주, 교환, 반품, CS 처리만하면 되기 때문에 직장이나 전업주부도 충분히 투잡으로 할 수 있다. 


6. 내 말대로 하면서도 후배는 '이런다고 물건이 팔릴까?', 반신반의했는데 제품을 6개 등록한 시점에 독서용 책장 하나가 팔려 2만 원을 벌었다. 지금은 한 달에 10~20만원 정도 부업 수익을 가져가고 있다. 누구나 자기가 잘 아는 분야에서는 어떤 제품이 좋은지 안다. 평소 내가 소비하려고 고르는 기준이 판매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전업주부라면 생활용품이나 주방용품을 잘 고를 것이고, 애묘인이라면 고양이용품을 잘 초이스할 것이다. 만약 학교 선생님이나 학원 강사라면 칠판, 화이트보드, 분필, 보드마카, 마이크 같은 사무용품과 학용품을 파는 것이 좋다. 그것을 스토어 콘셉트로 잡고 그 남자의 서재처럼 꾸준히 관련 제품을 갖고 와 등록을 하면 돈을 벌 수 있다. 


7. 공동구매의 본질은 신뢰에 있다. 물건이 좋아서 사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이 사람이 추천해주니까 산다는 느낌이 강하다. 팔로워, 구독자가 많은 뷰티 인플루언서를 보면 웬만한 아이돌 못지않은 팬덤이 형성되어 있다. 동네 언니가 자기 사비를 들여가며 먼저 이런저런 화장품을 써보고 Before & After를 직접 시연하면서 이 제품은 누구에겐 이래서 좋은데 어떤 사람에겐 차라리 저 제품이 괜찮다 짚어주니 호감이 생길 수 밖에 없다. 미리 시행착오를 다 겪어주고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주니, 훗날 이 사람이 공동구매를 진행하면 많은 팔로워들이 '이 언니니까' 믿고 구매한다.


8. DB가 모이지 않으면 시작하지 않는다당연한 말이지만 아무리 좋은 상품도 사주는 사람이 없으면 사업은 성립되지 않는다. 반대로 이런 것이 과연 팔릴까 싶은 것도 사주는 사람이 있으면 그것은 사업이 될 수 있다. 사실 필지가 운영하는 사업 중 하나는 원래 사업을 할 마음이 없었는데 사업을 하게 되었다. 마케팅 대행사를 하다 보니 여러사장님들과 만나게 되었고, 한 교육업체 마케팅을 대행하다가 결국 운영까지 다 도맡게 되었다.


9. 초기비용 없이 처음부터 흑자 구조로 시작한다 사업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흑자를 낼 수 있어야 한다. 투자와 대출을 받아 사무실을 구하고, 직원을 뽑고, 홈페이지를 만들고, 광고를 낸 다음부터 돈을 버는 것이 아니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일단 DB를 모아 매출부터 만들고 그 돈으로 약속한 상품을 만들어서 주는 것이다.


10. 자기계발서를 읽으면 목표를 종이에 적으라는 내용이 자주 등장한다. 이와 관련해 유명한 일화가 있다. 1953년 예일대 졸업생들에게 졸업 이후 목표가 무엇인지 물었다. 누구는 아직 별다른 목표가 없었고, 누구는 취업처럼 간단한 목표가 있었으며, 누구는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있기도 했다. 그런데 전체 100퍼센트 가운데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종이에 글로 적은 학생은 3퍼센트에 불과했다. 연구팀은 20년이 지나 설문에 답해준 졸업생들이 어떤 인생을 살고 있는지 추적했다. 그러자 목표를 종이에 적은 3퍼센트가 가장 성공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11. 가족이나 지인들은 나에게 리더가 될 그릇이 아니니까 절대 사업은 하지 말라고 뜯어말렸다. 그런데 블로그 글을 계속 발행하다 보니까 생각 정리가 잘되었고, 글을 쓰면서 한번 정리한 생각은 유창하게 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한번 정리한 생각은 유창하게 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생각을 거듭한 끝에 내린 결론을 글로 정리한 다음 말하면 그 말에는 힘이 실린다. 포스팅 글감을 마련하기 위해 안 읽던 책도 읽으면서 계속 내용을 정리하는 훈련을 반복하다 보니 나중에는 조직도 이끌 수 있게 되었다. 


블로그 참고용 프로그램 및 URL


키자드 : https://keyzard.net

블로그 검색량 유입량 등 분석 툴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무료 이미지 파일 홈페이지. 


포토스케이프 

포토샵 대체 프로그램. 


미리캔버스 

마케팅에 필요한 템플릿 프로그램


타일 : https://tyle.io

썸네일이나 카드뉴스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사이트


비즈하우스 : www.bizhows.com

디자인 작업이 필요한 명함, 플래카드, 전단지, 포스터, 책자 등을 대량 제작할 때 참고하는 사이트


키네마스터

스마트폰에서 제작한 촬영한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뱁믹스 : www.vapshion.com/vapshion/php/downlaodpage.php

PC에서 쓰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


메모 저장프로그램 : httpsL//software.naver.com/softsare/summary.nhn?softwareld=MFS_100960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 : https://speller.cs.pusan.ac.kr


네이버 글자 수 세기


도움될만한 체험단 사이트


위드블로그 (https://www.revu.net/)

모두의 블로그 (http://www.modublog.co.kr/)

서울오빠 (https://www.seoulouba.co.kr/)

파블로체험단 (http://powerblogs.kr/)

리뷰플레이스 (https://www.reviewplace.co.kr)

제휴 마케팅 동행 (https://cafe.naver.com/flyingsquirrel)


온라인 유통 사이트


도매꾹 (http://domeggook.com/)

도매토피아 (http://www.dometopia.com/)

오너클랜 (https://ownercl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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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식하는 것은 밥을 그대로 변소에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많이 먹고 싶을 때 밥을 변기에 버리는 상상을 해보세요. 만약 그런 상상을 해도 진짜 음식을 참기 힘들면 진짜 변기의 똥 위에 밥을 한번 버려보세요. 만약 당신이 사람이라면 차마 그런 짓은 못할 것입니다. 

음식 절제를 못하는 것은 매일 밥을 똥 위에 던지는 것과 같으니 그 죄를 어떻게 씻으려 하십니까? 


2. 어떤 사람들이 성공합니까??스스로 그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자신이 성공할 것인가를 알고 싶다면 먼저 식사를 절제하고 이를 매일 엄격히 실행해보면 됩니다. 만약 이것이 쉽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평생 성공할 수 없다고 판단하면 됩니다. 식사를 절제할 수 있는 사람은 모든 것을 절제할 수 있습니다. 


3. 매일매일 과식으로 생명빚을 지는 사람은 심한 노동을 해야만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어렵고 힘든 상황을 벗어나고 싶다면 음식을 더욱더 소중히 생각해야 합니다. 먹을 것 다 먹고 입을 것 다 입고 입신출세를 바라는 사람은 미련한 사람입니다


4. 타고난 직업을 갖지 못하는 이유는 항상 제멋대로 먹어서 마음이 흐트러지고 게을러지기 때문입니다. 마음이 엄정하면 일을 못하게 하는 수많은 방해물을 뚫고서라도 일을 해냅니다.

오늘을 일을 내일로 미루고, 내일 일은 그 다음날로 미루는 일이 반복되니 하늘로부터 받은 식업을 갖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세월을 보내면 몸과 마음이 병들어 결국에는 아무 일도 못합니다. 


5. 아직 자기가 가야 할 길을 모르는 사람은 그저 맛있는 것을 먹고 배를 두드리고 좋은 옷과 대궐 같은 집에 사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저는 하늘이 제게 주신 천명을 알고 분수를 알고 있습니다. 지금 스스로 가야 할 길을 가고 있을 뿐입니다. 가야 할 길을 갈 수 있다는 것에 행복할 따름입니다. 나처럼 미천한 사람이 먹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감사한 일입니다. 


6. 스스로 열심히 준비하는 사람은 천하의 쓰임새가 기다리고 있는 법이니, 너무 좋은 것만 찾아주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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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타까운 사실은 실력과 책임감을 겸비한 강자를 만나는건 하늘의별 따기만큼 어렵다는 점이다. 한때 전 의블로그 강의란 강의는 전부듣고 다녔지만 내가 스승으로인정하는 분은 이상원 선생님 단 한 분이다. 1세대 바이럴마케팅의 체계를 구한 전문성에 인성까지 갖춘강사이시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운이 좋아서 나처럼여기저기 헤매는시행착오 없이 처음부터 진짜를 만날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제자가충분히 준비되어 있지않으면 아무리 스승이 훌륭해도 좋은 인연이 되기는 힘든것 같다.

돈은 실력에서 나오고, 실력이 탄탄해지기까지는 시간이걸린다. 교육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실력을 향상시키기위한 촉진제에 불과할 뿐 결과를 장담하지 않는다.

블로그 활동성 지수블로그 운영기간, 포스트 스트쓰기 빈도, 최근 포스트 활동성을본다. 블로그를 얼마나오랫동안 운영했고, 전체글 수가 많고, 갑자기포스팅활동을 중단하고 장기간 잠수하는 일 없이 꾸준히 글을작성했고, 최근에도 계속 블로그를 업데이트하고 있으면활동성 지수를 높게준다.

블로그 인기도 지수방문자 수, 방문 수, 페이지 뷰, 이웃수, 스크랩 수를 따진다.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경로는 크게 3가지다. 내가 쓴 포스팅을 검색하고들어오거나, 이웃 혹은 서로이웃을 맺어서 새 글이 갱신된것을 보고 들어오거나, 아니면 네이버 바깥에서 내 블로그URL을 통해 들어오는 것이다.

포스트 인기도 지수포스트 주목도 지수가 블로그 전체포스트의 공감 댓글을 따진다면포스트 인기도 지수는포스트 1개 단위로 조회 수, 공감, 댓글, 엮인글 스크랩반응을 따진다. 공감 댓글을 내가 썼는지, 이웃이써줬는지, 방문자가 써줬는지도 따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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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중고차를 생각해보자. 가격부터가 최소 몇 백만 원인대표적인고관여 제품이다. 또 한번 사두면 하루 이틀 쓰는게 아니다. 출퇴근 때마다 써야 하기에 사용빈도도 높고몇 년을 쓰게 될지도 모른다. 딜러는분명 아무 문제 없다.
장담했는데 상태가 불량하고 툭하면 고장 나서 수리비가왕창 깨지기라도 하면? 돈도 돈이지만 운전 도중브레이크라도고장 나면 생명의 위험으로 이어질 수도있는 문제다. 꽝을 뽑았을 경우감당해야 할 리스크가막중하다는 뜻이다. 자연스레 생각도 복잡해질수밖에없다.

여기서 하고 싶은 말은 상위노출에 집착하기에 앞서마음을 움직이는 콘텐츠가 우선이라는 것이다. 소재가형편없으면 노출 마케팅을 해도 소용없다는 말과도 일맥상통한다.

진정성이 있으면 글은 좀 투박해도 상관없다. 글 자체에이 상품을 찾게 된 사람들의 고민과 시행착오를 피하고싶다는 심리를 그대로 만족시켜주는 내용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리뷰와 후기를 읽으면서 항상머릿속으로 자신의 시황에 대입한다. 리뷰어의 상황과문제해결이 자신과 비슷하다고 느낄 경우 공감과 신뢰를갖게 되고, DB를 남기거나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이 나오는것이다.

돈의 공식은 앞에서 말한 대로 가치 x 전달 수‘다. 그들의고민과 문제점을 해결해주고 니즈를 충족해주는 글을여러 개 써서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면 돈은 자연스럽게따라온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타깃 고객이 무엇을불편해하는지 이타적인관점에서 관찰할 줄 알아야 한다.

우선 달콤한 유혹을 의심할 줄 알아야 한다. 어느 회사든세일즈맨들은 항상 꿈과 희망을 불어넣으며 성공사례만을이야기한다. 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팩트체크는 소용이 없다. 실제 재택부업멘토의 후배 중누군가는 멘토가 시키는 대로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서리셀러 모집으로 돈을 벌고 있을 것이다. 또 누군가는장문의 원고를한 달에 67개 써내서 20만 원을 받을 수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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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 않더라도 특정 주제로 꾸준히 사진과 해시태그를올리고 다른 유저들과 소통을 하다 보면 팔로워가 쌓인다.
팔로워가 1,000명, 2000명넘어가는마이크로인플루엔되면 DM을 통해 이런저런 협찬제의가 들어온다. 아니면 체험단 단톡방에 들어가인스타그램을 검색하면게시물 1건당 원고료를 적게는5만 원에서 많게는 15~20만 원까지도 받을 수 있다.

참고로 자녀가 있다면 공감할 이야기인데, 육아를 하다보면 아이들에게 유튜브를 안 보여줄 수가 없다. 유튜브를쥐어주면 계속 보채던 아이도 얌전해지기 때문이다. 이런아이들은 훗날 커서도 유튜브를 이용할 확률이 높다. 내가유튜브의 전망이 밝다고 생각하는 결정적인 이유가 이때문이다.

현명해진 요즘 소비자들은 어떤 상품에 관심이 있는데그와 관련된 블로그가 있으면 들어가서 과거에 쓴 글까지꼼꼼하게 읽어 이 블로거가 믿을 만한 사람인지점검하는 것이다. 블로그에서 옛날부터 성실하게 자기분야를 공부해왔고, 칼럼을 보니까 전문성도 확실하고,
이웃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인간미도 느껴지면 구매전환률이 대폭 상승한다.

SNS나 유튜브로 성공한 것 같은 사람들 중에 블로그를같이 하는 경우도 많다. 왜 그럴까? 내 비즈니스 홍보나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콘텐츠들을 담아놓을 베이스캠프역할로 블로그만 한 채널이 없기 때문이다.

이제는 영상의 시대 라고 하지만 모든 콘텐츠의 기초는결국 다 글에서 나온다. 웹툰작가들도 만화를 그리기전에글과 스케치로 콘티를 짜고, 방송국에서도 영상을제작하기 전에 대본부터 쓴다. 모든 회사는 사업을시작하기 전에 기획서부터 작성한다. 블로그를 통해콘텐츠 기획이 충분히 훈련된 사람은 SNS 카드뉴스와유튜브 영상 콘텐츠도 남들 이상으로 잘 만들 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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