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중고차를 생각해보자. 가격부터가 최소 몇 백만 원인대표적인고관여 제품이다. 또 한번 사두면 하루 이틀 쓰는게 아니다. 출퇴근 때마다 써야 하기에 사용빈도도 높고몇 년을 쓰게 될지도 모른다. 딜러는분명 아무 문제 없다. 장담했는데 상태가 불량하고 툭하면 고장 나서 수리비가왕창 깨지기라도 하면? 돈도 돈이지만 운전 도중브레이크라도고장 나면 생명의 위험으로 이어질 수도있는 문제다. 꽝을 뽑았을 경우감당해야 할 리스크가막중하다는 뜻이다. 자연스레 생각도 복잡해질수밖에없다.
여기서 하고 싶은 말은 상위노출에 집착하기에 앞서마음을 움직이는 콘텐츠가 우선이라는 것이다. 소재가형편없으면 노출 마케팅을 해도 소용없다는 말과도 일맥상통한다.
진정성이 있으면 글은 좀 투박해도 상관없다. 글 자체에이 상품을 찾게 된 사람들의 고민과 시행착오를 피하고싶다는 심리를 그대로 만족시켜주는 내용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리뷰와 후기를 읽으면서 항상머릿속으로 자신의 시황에 대입한다. 리뷰어의 상황과문제해결이 자신과 비슷하다고 느낄 경우 공감과 신뢰를갖게 되고, DB를 남기거나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이 나오는것이다.
돈의 공식은 앞에서 말한 대로 가치 x 전달 수‘다. 그들의고민과 문제점을 해결해주고 니즈를 충족해주는 글을여러 개 써서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면 돈은 자연스럽게따라온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타깃 고객이 무엇을불편해하는지 이타적인관점에서 관찰할 줄 알아야 한다.
우선 달콤한 유혹을 의심할 줄 알아야 한다. 어느 회사든세일즈맨들은 항상 꿈과 희망을 불어넣으며 성공사례만을이야기한다. 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팩트체크는 소용이 없다. 실제 재택부업멘토의 후배 중누군가는 멘토가 시키는 대로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서리셀러 모집으로 돈을 벌고 있을 것이다. 또 누군가는장문의 원고를한 달에 67개 써내서 20만 원을 받을 수도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