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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과 딥러닝 - 인공지능이 불러올 산업 구조의 변화와 혁신
마쓰오 유타카 지음, 박기원 옮김, 엄태웅 감수 / 동아엠앤비 / 2015년 12월
평점 :
커제의 눈물과 함께 알파고는 바둑을 정복했다.
거의 엇비슷한 시기에 나도 인공지능 <릴라>와 바둑을 두었다.
그리고 내 컴퓨터 바둑판위의 결과는 암울했다.
패배
릴라는 내 컴퓨터에서 단독으로 돌아가는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세계대회에서 수상 경력이 있고 무료이고 작년 이후 딥러닝에 의해 발전하였다.
알파고에게 세계 고수들이 연패했지만 나도 명색이 한게임 9단으로 아마추어로서는 왠만큼은 한다고 자부해왔다.
그런데 수많은 CPU로 무장한 클라우드도 아닌 단독 프로그램에게 이렇게 무참히 지다니.
이제 인공지능에게 사람이 진다는 게 아니라 아주 작은 하드웨어 자원을 써서도 이렇게 막강한 기능을 발휘한다는 점이다.
구글도 알파고 신버전이 단 하나의 TPU(텐서플로우 처리 유닛)으로 돌아간다고 자랑했다.
해외 언론은 이 부분에 주목하고 있었는데 실제 구글의 목적은 하드웨어 혁신의 선전을 통해 인공지능 협력 네트웍을 부각시키려는데 있었다고 보여진다.
하나의 샘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다 가져다 쓸 정도로 싸게 만들 때 진정한 혁신이 일어난다.
내 예상에는 자율차를 비롯한 인공지능 기술은 생각보다 더 빨리 다가올 것이다.
씁쓸함의 한편에서 인공지능 다시 보기가 시작되었다.
내 손 안의 인공지능과 나와의 관계는 <편하다>.
인공지능 시대가 과거 PC,인터넷 이전과 이후로 나뉘듯이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도는 개인별 격차를 키울 것이다.
이때 이해에 도움이 되는 건 SF 영화들이다.
큐브릭의 스페이스 오딧세이에서 스티븐 스필버그의 AI,마이너리티 리포트 등.
그리고 또 주목할 작품은 HER다.
여기서 인공지능은 수많은 상대방을 동시에 처리하면서도 나와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컴퓨터와의 바둑에서 가장 좋은 건 인간이 아니라 <예의>를 지키지 않아도 된다이다.
원래 바둑을 배워가는 과정에서 무르기 하면 혼이 난다.
인공지능과는 상관 없다. 어떤 시나리오로 바꿔서 다시 두어도 나를 탓하지 않는다.
거기다가 보조기능들이 뛰어나다. 집계산, 승률 등.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데이터는 나에게도 공부가 된다.
덕분에 바둑을 늘리기에 인공지능은 꽤 괜찮은 도구가 된다. 여기에 VR이 곁들여지면 사람을 자유로이 트레이닝 하는데 꽤 강력해질 것이다.
인공지능 덕분에 우리는 실전을 게임처럼 준비할 수 있어진다.
해보고 다시 돌아가자는 시뮬레이션이 무지하게 많이 나올 수 있어졌다.
어차피 사라질 직업은 일순간에 휘청일 가능성이 크다.
그렇지만 세상은 또 앞으로 나아가게 된다.
그 인공지능 시대에 적응하려면 개개인 모두 새로운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많은 고정관념을 버려야 적응할 수 있는 세상이 되리라.
인공지능 공부는 개념에 대한 이해 기술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서 공존의 기술에 대해 최대한 고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