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페우스와 에우뤼디케


워터하우스  Nymphs Finding the Head of Orpheus

    오르페우스는 황금의 목소리를 갖고 있던 뮤즈 칼리오페Muse Calliope의 아들인데, 어렸을 때는 아폴론 신의 절친한 친구였다고 한다.

  칼리오페

    아폴론은 오르페우스에게 마법의 수금(竪琴, 리라)을 선물했는데, 뮤즈들은 그에게 악기 연주법을 가르쳐 주어, 그가 노래를 부르면 돌과 나무와 산까지도 움직일 수가 있었고, 하메룬의 피리부는 사람처럼 흉폭한 짐승까지도 달랠 수가 있었다고 한다. 오르페우스의 음악의 힘은 그가 '황금 양털'을 찾기 위해 아르고 호 대원들과 함께 떠났을 때 한껏 발휘될 수 있었다 - 언젠가 선원들이 바다의 요정 세이렌Siren의 유혹에 빠질 위기에 처하자, 그들보다 더 매혹적인 노래를 부름으로써 구해냈던 것이다.




   이 모험 여행에서 돌아온 오르페우스는 매혹적인 나무의 요정, 에우뤼디케Eurydice와 결혼했다.오르페우스가 에우뤼디케와 결혼했을 때, 이를 축하해 주도록 히메나이오스(혼인의 남신)도 초대를 받았다. 그런데 히메나이오스는 참석은 했으나, 아무런 길조도 가져오지 않았다. 그의 횃불까지도 연기만 나서 , 그들의 눈에 눈물만 나게 하였다. 


푸생 <오르페우스와 에우뤼디케>

      이와 같은 전조에 의해서인지 에우리뒤케는, 결혼 후 얼마 되지 않아 그녀의 동무인 님프들과 거닐고 있을 때 아리스타이오스라는 꿀벌치기의 눈에 띄었다. 그는 그녀의 미에 반하여 사랑을 얻고자 추근거렸다. 그녀는 도망치다가 풀속에 있는 뱀에게 발을 물려 죽었다. 


작자 미상. 쫓기는 에오뤼디케의 모습인 듯?


   오르페우스는 신과 인간을 가리지 않고, 아니 이 지상의 공기를 호흡하는 모든 것에 호소했다. 아내를 깊이 사랑한 오르페우스는 에우뤼디케를 잊을 수 없었다. 음악의 신비한 힘을 믿었던 오르페우스는 지하세계로 내려가 하데스(플루토)에게 직접 부탁하여 아내를 되찾아 오기로 마음먹었다.

   오르페우스가 펠로폰네소스 최남단에 있는 동굴을 지나 지하세계로 내려갔다. 그가 리라를 연주하기 시작하자 지하세계를 지키는 괴물들과 그곳에서 고통을 받고 있는 모든 망령들이 그의 주변으로 몰려왔다.   흉포하기 그지없는 괴물 케르베로스(머리 셋 달린 개)도 넋을 놓고 오르페우스의 음악에 귀를 기울였고, 지하의 망령들은 너무도 아름다운 선율에 감동하여 눈물을 흘렸다. 탄탈로스도 갈증과 허기를 잊었고, 익시온을 매단 수레바퀴도 회전을 멈추었다. 티튀오스의 간을 파먹던 독수리들도 얌전해졌고, 다나이드 자매들도 물통을 내려놓고 휴식을 취했다.


워터하우스 The Danaides

    시쉬포스(시지프스)는 굴리던 바위 위에 걸터앉아 오르페우스의 음악을 들었다. 복수의 여신들인 에리뉘에스들도 아름다운 음악에 감동하여 처음으로 눈물을 흘렸다.

     오르페우스가 하데스의 궁전에 이르자, 하데스와 페르세포네는 오르페우스를 융숭하게 맞았다. 그리고 오르페우스의 사랑과 음악에 감복하여 에우뤼디케를 그에게 인도하여 지상으로 데리고 가도 좋다고 허락했다. 다만 한 가지 조건이 있었다. 에우리뒤케가 햇빛 안으로 들어설 때까지는 아무리 궁금해도 절대로 뒤를 돌아봐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플루토(하데스)와 페르세포네에게 에우뤼디케를 돌려달라고 애원하는 오르페우스

   오르페우스는 리라를 켜며 앞장을 섰고 에우뤼디케는 창백한 얼굴로 그 뒤를 따랐다.


코로 -  에우뤼디케를 인도하는 오르페우스

 작자 모름

    되돌아 나오는 길은 멀었다. 오르페우스는 연약한 에우뤼디케가 험한 지하세계의 길을 잘 따라오는지 궁금했지만 꾹 참고 앞만 바라보며 길을 재촉했다. 드디어 동굴 입구 햇빛이 환히 비치는 곳에 도달했다. 조금만 더 참으면 된다는 생각이 들자 갑자기 조바심이 났다. 서둘러 햇빛에 들어선 오르페우스는 이제는 됐다 하고 뒤를 돌아봤다.

   그러나 가엾은 에우뤼디케는 아직 햇빛에 들어서지 못한 상태였다.  아! 하는 비명과 함께 에우뤼디케의 창백한 영혼은 지하의 나락으로 떨어졌다. 아차 싶었지만 이미 모든 것은 끝난 뒤였다. 오르페우스는 자신의 경박함에 때늦은 후회를 하며, 절망적인 몸부림으로 에우뤼디케의 혼을 붙잡으려 했으나 모두가 부질없는 짓이었다. 동굴로 뒤쫓아 들어가려는 오르페우스 앞에는 보이지 않는 장애물이 가로막았다. 죽은 자를 살릴 기회는 두 번 주어지지 않는다.

   사랑하는 에우뤼디케를 두 번씩이나 잃은 오르페우스는 지상으로 돌아와 슬픈 나날을 보냈다. 말이 없었고 이레 동안이나 식음을 전폐하고 들판을 헤맨 뒤에 강가에 앉아 한없이 울었다. 여자들에게는 조금도 흥미를 보이지 않았다.

   마침 소아시아에서 트라키아 지방으로 건너온 디오뉘소스는 오르페우스가 자신의 종교 예식을 게을리하는 것을 보고는 화가 나서, 여신도들인 마이나데스들을 시켜 오르페우스의 사지를 갈기갈기 찢어 사방으로 던지게 하였다. 무사이들이 그의 시신 조각을 모아 올림포스 산 북쪽에 묻어 주었다. 그러나 에브로스 강에 던져진 그의 머리는 강으로 떠내려가 바다 건너 레스보스섬에까지 흘러가 그곳 주민들에게 오랫동안 신탁을 전해 주었다 한다. 모든 것이 신비스럽고 주술적인 오르페우스에게 어울리는 섬뜩한 죽음이다.

작자 미상. 오르페우스의 죽음


귀스타브 모로 <오르페우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panda78 2004-06-07 2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퍼 다 쓰고 올리기 누르면 오류 난 것이 벌써 두 번째..
길게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좀 긴 이야기다 싶으면 하나의 페이퍼로 만들어야지 피해가 적으니.. T^T

로렌초의시종 2004-06-07 2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코로 - 에우뤼디케를 인도하는 오르페우스'가 좋아요!!!^^ 말 그대로 엘프들이 나올 듯한 아련한 녹색으로 가득한 숲 속......^^

panda78 2004-06-07 2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코로가 나무 그림의 대가라... 진짜 숲보다 더 숲같은 숲, 진짜 나무보다 더 나무같은 나무를 그린다고 했지요. ^^

starrysky 2004-06-07 2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푸생의 화려하고 섬세한 그림체도 꽤 좋아하는 편인데, 확실히 그 사람 그림은 크게 봐야 제맛인 것 같아요. 워터하우스는 계속, 쭈욱 좋습니다. ^^
그리고 저도 알라딘에 사진 많은 글 올릴 때마다 계속 오류 나서 속상해 죽곘어요. ㅠㅠ (알라딘 서버 빨리 바꿔야 할 듯..)

panda78 2004-06-07 2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푸생 그림은 작게 보면 이게 뭐야? 싶죠..
솔로몬의 판결도 작고 흐린 도판으로 보니 우습더군요.. ^^;;

Fithele 2004-06-07 2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전에 드라마 다이제스트 만들 때 한 두번 오류로 죽고 나서, 비공개로 '쓰다만 글' 카테고리를 작성해서 쓰고 있습니다. 중간에 한번 저장해 주면 길게길게 붙는데, 그렇지 않고 어느 길이 이상 쓰면 에러가 빈번히... 신기한 게, 그렇게 나눠서 쓴 글을 나중에 한꺼번에 새 페이퍼에 복사 & 붙여넣기하는 건 에러가 안 나더라고요?

panda78 2004-06-07 2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뭔가 문제가 있긴 한 거죠? 어떻게 쓰더라도 안 날아가면 좋겠어요... 너무 무리한 바람인 건가... T^T

마태우스 2004-06-07 2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코로 밑에는 에우리디케를 너무 못나게 그렸어요. 바보같이... 하여간 팜므 파탈에서 본 그림들이 많아서 반갑습니다. 푸생이라면, 그 유명한 사계의 작가죠? 헤헤, 아는 거 많다고 과시하려고요^^ 역시 워터하우스가 최고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