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림 - 우리가 몰랐던 이 땅의 예수들
조현 지음 / 시작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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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 책의 부제는 '우리가 몰랐던 이 땅의 예수들'이다. <한겨레> 종교전문기자인 조현은 기독교가 이 땅에 전래된 이래 예수의 삶에 감화받고, 그 자신 예수의 삶을 살다간 24인을 다룬다. 장기려, 권정생, 유일한 처럼 널리 알려진 사람들을 포함해 책은 '이름도 없이 빛도 없이' 살다간 이 땅의 예수들을 다루고 있다.   

  개신교가 이 땅에 전해진 지 100년이 지났다. 한국 개신교의 공과를 논할 자격이 나는 없지만, 이 책을 보며 '참된 종교란 무얼까?' 짧은 고민을 했다. 근래 한국기독교총연합회란 단체가 광화문에 이승만 동상을 세운다는 발표를 했다. 한 유명 목사의 성추행 사건이 회자된 지 얼마되지 않아 다시 욕먹을 일이 생겼다는 생각을 했다. 개신교가 왜 자꾸 이런 모습을 보이는 걸까? 본래 한국 개신교가 이런 모습이었을까? 나는 '그렇지 않다'는 대답을 듣고 싶었다. <울림>이 그 대답을 해주고 있다.  

  1919년 3.1운동 때 조선의 기독교 신자는 인구 중 1.3퍼센트에 불과했다. 그런데 이 운동을 주도한 33인의 지도자 가운데 기독교인이 16명이다. 온건하고도 온전한 의식을 지녔던 한국 기독교가 왜 이 지경이 됐을까? 만세운동 10년 전, 천주교 신자인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했을 때도 벽안의 천주교 신부들과 조선인 신자들은 그의 행동을 나무랐지만, 개신교 지도자들은 안중근의 행동을 옹호했다. 개신교의 현실 인식이 뒤틀어진 첫 사건은 일제 신사 참배일 것이다. 주기철 목사의 신사참배를 들어 신사 참배에 저항했다지만, 당시의 역사를 보면 개신교가 집단적으로 참배에 불복한 것은 고신파 뿐이다.  

  군부 독재 시절 개신교 지도자 역시 투쟁했다. 그러나 힘을 모두어야 할 때 개신교 특유의 배타성은 적을 눈 앞에 두고도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할 때도 있었다. 이와 관련된 한 일화이다. 법정 스님이 유신 철폐 운동에 나서자 그동안 군부 독재에 반대하던 한 목사가 스님의 행동을 못마땅해하며 이리 말했다고 한다. "저 땡중놈과는 유신 철폐고 뭐고 같이 못한다." 이에 스님이 그를 찾아가는데, 자신이 정말 이 운동에 힘을 보태고 싶은데 목사님이 정말 싫어하시면 목사님의 마음이 풀릴 때까지는 승복을 벗고서라도 함께 하고 싶다는 말을 한다. 목사의 옹졸함과 스님의 인격이 극명하게 대비되는 일화이다.  

  얼마 전 고신파에 속한 한 목사님과 얘기를 나눴다. 고신파 목사들의 모임에 참석해서 그 분이 어쩌면 법정 스님이 천국에 가 있을수도 있겠다는 얘기를 했다. 예수를 믿지 않는 중인데 무슨 소리냐며, 발끈하는 목사들을 두고 그 목사님은 우리보다 더 예수를 닮은 삶을 산 법정 스님이기에 어쩌면 천국에 그가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말을 했단다. 군인 출신 학살자 대통령을 두고 그 자리에서 내려오라며 소리 친 목사도 있지만, 그 민머리에 손을 얹고 축복 기도를 한 목사도 있다. 이런 부끄러운 역사를 진정으로 반성하지 않은 개신교이다. 개신교는 자랑스럽게 세 명의 장로 대통령을 들먹이지만 그들의 행적을 보자면 초기 개신교 선구자들을 그들의 곁에 두기도 민망하다.  그래도 그 선구자들의 삶을 나는 알고 싶었다. <울림>은 그 선구자들의 평전이다.  

  내가 아는 기독교는 부활의 종교이고, 갱신의 종교이다. 성추행한 유명 목사와 관련해서도 나는 생각이 단순하다. 당신이 강대상에서 그리 가르치던 부활과 갱신을 스스로 행하면 될 것이다. 교인과 교회를 핑계 대고 자리에 연연하는 모습은 자신의 가르침과도 어긋난다. 김두식 교수를 비롯한 기독법률가회에서 목사 사임을 종용했다는데, 그 고언을 들어 사임한 건 선배 목사들의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은 것이니 그것만으로도 훌륭하다는 생각이다. 

  도올 김용옥의 추천사가 <울림>의 앞 장에 있다. 그도 기독교의 갱신을 말하는 사람이니, 책과 함께 그의 생각도 접어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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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조부 2010-11-17 19: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ㅇㅖ전에 읽을 기회가 있었는데 피차 미루다가 반납했던 기억이 나네요.

리뷰만 보면 정말 좋은 책이네요 ^^

이 저자에게 관심이 생겨서 한동안 즐겨찾기도 했는데 말이죠.

세명의 장로 대통령이이 근데 ys mb 말고 또 누구죠?

와이에스가 대통령을 퇴임하고 헛소리를 자주 해서 실소를 자아내게 되는 경우가

왕왕 있지만, 현직대통령이랑 같은 카테고리로 묶이는것은 불쾌하지 않을까요? ^^

근데 전병욱목사는 사임했나 보군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1-17 19:41   좋아요 0 | URL
이 책을 알고 계셨군요? 저는 책방에서 우연히 발견했어요. 저자의 기사는 예전부터 보아왔지만요. 제겐 근래의 제 고민들이 저자의 글과 마주치는 좋은 시간을 가졌던 책이었습니다.
이승만 대통령도 장로였죠. 장로라서 한기총에서 동상을 세운다는 걸까요? 차라리 그런 이유라면 좋겠어요. 기릴 만한 행적도 없는 이를 말도 안되는 이유를 대가며 세우려는 모습보다는 그게 더 나을 듯 해요.
전병욱 목사는 사임했습니다. 자의든, 타의든 그를 계속 삼일교회에 있게 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죠. 삼일 교회는 신도가 3000명 정도 이미 빠져나갔다고 합니다. 목사의 개인적인 카리스마로 운영되는 교회가 예수님이 바라는 교회는 아니겠죠. 저는 이번 사건이 목사가 잘못을 범한 후에 교회와 목사 자신이 어찌 행동해야 하는지 한 이정표를 세웠다는 의미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루쉰P 2010-11-17 19: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군요. 우치무라 간조와 같은 사람이 한국에도 많이 나왔으면 합니다. 개신교가 욕을 먹는 이유는 예수를 상징으로 자신의 권력을 쟁취하는 사람들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예수님을 혁명적 아나키스트로 받아들이고 있거든요.^^ 어떤 종교든 공통점은 정말 그 말씀대로 남을 거기에 규제하는 것이 아닌 행동을 자신을 규제하는 자! '번뇌의 격류를 극복하는 자'가 바로 진정한 종교가라 생각합니다.^^ 기독교에 대해서도 많이 알고 싶은데 서평 좀 많이 올려주세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1-17 19:47   좋아요 0 | URL
교회를 다니지만 기독교 서적을 많이 보지 않아요. 간간히 보는데 서평을 적어보겠습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기독교는 갱신의 종교죠. 우찌무라 간조도 청일전쟁 때 제국주의 성향의 글을 남기기도 했죠. 하지만 그는 이내 자신의 생각을 반성하고, 기독교의 평화주의를 연구하고 일본 제국주의를 비판합니다. 그게 우찌무라의 위대함이고, 기독교인이 가져야 할 모습인 듯 합니다.
한국 기독교 지도자들이 그런 면에서 매우 부족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기독교를 권력지향의 도구로 이용하는 모습은 말할 수 없이 부족한 모습이구요.

글샘 2010-11-17 23: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격이 없는 나라에 국격을 논하는 것은 예수님에 대한 모욕입니다.
한국의 많은 교회에서는 예수를 팔아서 장사하는 셈인 곳이 많다 보니... 제대로 된 책 찾기도 어렵습니다. 이 책도 너무 단편적이지 않을지...

파고세운닥나무 2010-11-18 00:01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신문에 연재된 글을 묶은 책이니 형식부터 단편적이긴 합니다. 허나 저자인 조현 기자의 문제의식이 단편적이진 않은듯 해요. 저자가 책의 마지막 부분에 정리해 놓은 자료들을 찾아보는 것도 문제의식을 깊이 갖는 좋은 방법 같습니다. 저는 그리 하려 합니다.

노이에자이트 2010-11-18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신파의 성서해석은 좋게 말해 엄격하고 나쁘게 말하면 편협하죠.뿌리는 같다 하지만 예장합동보다 더 보수적이랄까요...게다가 나름대로 자부심이 강해서 독선적인 느낌도 강하죠.미국남부 분위기가 난다 할까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1-18 23:16   좋아요 0 | URL
미국 남장로교가 한국 장로교의 뿌리니까요. 고신파는 뿌리의 모습을 좀 더 유지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 책에선 감리교 얘기를 많이 하더군요. 그러고보면 한국 개신교의 뿌리는 감리교인데 말이죠. 장로교 홍수 속에 살다보니 감리교의 존재를 잃어버릴 때가 많아요.

노이에자이트 2010-11-19 15: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리교가 좀 유연한 느낌을 줬습니다만 변선환 파동 때 보여주는 모습을 보니 좀 실망스럽더군요.아무래도 대중들에겐 김홍도 목사가 인상을 흐리기도 했구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1-19 16:06   좋아요 0 | URL
이 책에서도 변선환 교수를 다룹니다만. 책을 보니 변선환 교수 파면 때 김홍도 목사도 일조를 했더군요.
그리 남은 감리교의 김홍도가 말씀하신대로 감리교의 인상만 흐리고 있으니 덧붙일 말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