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전
프리모 레비 지음, 이소영 옮김 / 돌베개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지만 전쟁은 끝났잖아요." 나는 반박했다. 그 몇 개월간의 휴전 기간을 살았던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나는 오늘날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보편적인 의미에서 전쟁은 끝났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전쟁은 늘 있는거야." 모르도 나훔의 잊을 수 없는 대답이었다.(77-78면)

 
   

 <휴전(La tregua)>은 아우슈비츠에서 구조된 프리모 레비가 이탈리아 집으로까지 돌아오는 과정을 그린 수기이다. 서경식은 이 책의 말미에 있는 해설에서 <휴전>을 '자전적 소설'이라 말하는데, 내 생각은 다르다. <휴전>과 비슷한 시기에 번역된 <지금이 아니면 언제?(Se non ora quando?)>를 함께 읽었는데 뒤의 책은 소설이 맞겠다. 소설이 워낙 잡식성이긴 하지만 <휴전>은 기록에 대한 작가의 의지가 더 강한 듯 하고, 아우슈비츠 기록인 <이것이 인간인가(Se Questo e' un Uomo)>의 속편이라는 점을 보더라도 산문으로 보는 게 맞다는 생각이다.   

  위에 인용한 대목은 작가가 책의 제목을 가져온 부분이기도 하고 이 책의 주제가 담긴 부분이기도 하다. 레비와 대화를 나누는 모르도 나훔은 아우슈비츠에서 살아남은 그리스인이다. 이 리뷰를 쓰기 전 읽었던 블로거 'bari_che'님의 서평은 나훔이라는 이름이 갖는 의미에 대해 탁견을 보여주고 있다. 그 의견에 몇 마디를 보태본다. 나훔은 <구약성경>에 나오는 선지자로 <나훔서>의 저자이다. 그는 당대의 강대국인 아시리아와 이집트가 이스라엘을 괴롭힌 대가로 멸망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 그의 신에게, 그는 이스라엘에겐 구원을 적국엔 벌을 내려줄 것을 기도하고 있기도 하다. 나훔이란 이름은 '위로하는 자'란 뜻이다.  

  레비는 왜 이 그리스인에게 나훔이란 이름을 붙였을까? 내 생각에 <휴전>의 나훔 역시 선지자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쟁이 끝났"다는 레비의 말에 "전쟁은 늘 있는거야."라고 말하는 그는 분명 선지자이다. 미래를 먼저 보고 아는(先知) 이가 선지자라면 분명 그의 예언은 정확하다. 전쟁은 진정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선지자 역할보다 중요한 것은 레비의 비극적 세계관이 나훔에게 덧씌워지는 걸 확인하는 대목이다. <구약성경>의 나훔은 이렇게 말한다. "이것은 야훼의 말씀이시다. "유다야, 적의 병력이 아무리 많고 강하여도 내가 낫질하듯 없애버리리라. 이제까지 나는 너를 너무 괴롭혔다. 이제 다시는 너희를 괴롭히지 아니하리라. ... 야곱의 포도덩굴. 그 이스라엘의 자랑을 적들은 짓밟고 털어갔었다. 그러나 야훼께서 그 포도원을 다시 일으키시리라."(<나훔서> 1장 12절, 2장 3절) 악의 화신인 아시리아에 대한 심판과 이스라엘의 회복을 말하는 야훼인데 <휴전>의 나훔은 전혀 그렇질 않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라거-강제 수용소-를 세계의 역사와 나의 역사의 어떤 추악한 변형으로, 괴물스러운 뒤틀림으로 인식한 반면, 그-모르도 나훔-는 이미 알려진 사실들의 슬픈 확인으로 인식했다. '전쟁은 늘 있다', '인간을 잡아먹는 늑대는 바로 인간이다'라는 오래된 이야기였다. 그는 아우슈비츠에서 보낸 2년에 대해서는 나에게 결코 말하지 않았다.(78-79면)

 
   

  전쟁은 늘 있다. 악의 화신 역시 심판받지 않고 늘 있을 뿐이다. 괴물도 늘 있다.  레비는 다른 자리에서 이런 말도 남긴다. “괴물이 있긴 하다. 그러나 그 수가 많지 않아 그리 위험하지 않다. 실제로 위험한 것은 의문을 품지 않고 무조건 믿고 행동하는 평범한 기계적 인간들이다.” 인간이 인간에 대해 늑대인 한 전쟁은 늘 있다. 나훔이 레비에게 아우슈비츠의 2년에 대해 말하지 않는 이유는 무얼까? 아우슈비츠가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종전이 아니다. 휴전일 뿐이다.   

  악의 도시 니느웨를 향해 선지자 나훔은 저주한다. "피로 절은 이 저주받을 도시야. 협잡이나 해먹고 약탈을 일삼고 노략질을 그치지 않더니. ... '나 이제 너를 치리라' 만군의 야훼께서 하시는 말씀이시다. ... 네 상처는 나을 길이 없고 얻어터진 자리는 아물 길이 없다. 내내 너의 행패를 당하던 사람들이 네가 망했다는 소문을 듣고, 모두 손뼉을 치며 고소해하리라." (<나훔서> 3장 1절, 5절, 19절) 레비는 자신에게 지옥을 보여준 독일이란 나라의 한 도시 뮌헨-그에겐 현대판 니느웨가 아니었을까?-를 보고 무어라 말할까?  

   
 

독일의 한 자락을 느낀다는 사실은 피곤함에 더하여, 견딜 수 없는 초조함과 좌절과 긴장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심정을 가중시켰다. 우리는 독일인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무언가 할 말이 있을 것 같았다. 엄청난 것들을 말해야 할 것 같았다. 그리고 독일인 각각은 우리에게 할 말이 있을 것 같았다. ... 아우슈비츠에 대해, 자기 집 문으로부터 한 걸음 떨어진 곳에서 일어난, 일상적으로 자행된 조용한 대학살에 대해 '그들'은 알고 있었던가?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길을 가고 집으로 돌아와 자기 자식들을 바라보고 교회의 문턱을 넘어 들어갈 수 있었단 말인가? 만약 아니라면 그들은 경건하게 우리에게서, 나에게서 모든 것을 당장 들어야 하고 배워야 한다. 그래야 한다. 나는 내 팔에 문신으로 새겨진 숫자가 쓰라린 상처처럼 비명을 지르고 있는 것을 들었다.(322-323면)

 
   

  니느웨를 향하여 심판을 말하며 저주를 퍼붓던 나훔은 행복했다. 그는 자신의 이름처럼 진정 위로하는 자였다. 우리의 모르도 나훔과 프리모 레비는 위로하는 자일 수 없다. 위로의 내용은 거짓이고, 하여 그 위로는 기만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레비는 그저 수인번호 174517의 비명을 듣고만 있다. 비명은 독일인이 질러야 하는데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과묵하고 깔끔한 독일인들은 침묵을 지키고 레비의 팔에 새겨진 지옥의 번호는 비명을 지르고 있다. "나는 지옥을 보았고,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지옥과 괴물은 없고, 전쟁은 끝났다는 저들의 완고한 침묵 앞에 레비는 자살로 몸소 외쳤다. 지옥에서 돌아온 지 40년이 지난 후였다. 

 

                        Primo Michele Levi(1919-1987)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이조부 2010-10-19 17: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경미씨의 책을 구입해서 읽기 시작했어요. 도입부의 글은 기독교사상 인가 하는

잡지에 기고한 글이어서인지 읽기 조금은 버거운 감이 있는데 책의 모든 글이 난해하지는

않겠죠.

좋은 책 추천 고맙습니다.

파고세운닥나무 2010-10-19 18:12   좋아요 0 | URL
별 말씀을요^^; 좋은 책을 공유하게 돼 매우 기쁩니다^^

루쉰P 2010-10-24 1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 파고세운닥나무님이 프리모 레비를 좋아하실 줄이야! 저도 저 책을 지금 사려고 벼르고 있는 중입니다. 프리모 레비의 팬이거든요. 저도 그의 책은 번역되는 족족 사서 읽었는데 '지금 아니면 언제'는 프리모 레비의 작품 중에서 가장 좀 읽기가 어렵더군요. 뭐랄까 레비의 말하고 싶은 바가 소설로 표현돼 있어서 그런지 그의 강렬한 기억이 많이 안 읽힌다고 할까요? 암튼 레비는 제가 좋아하는 작가 중 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그가 왜 자살을 택했는지 그것이 서경식의 책을 읽어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가장 안타깝기도 하구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0-25 00:42   좋아요 0 | URL
아, 저도 <지금이 아니면 언제?> 읽으며 비슷한 생각 했어요. 아무래도 수기 형태의 글이 제겐 더 다가오는 듯해요.
프리모 레비의 죽음에 대해선 서경식 선생이 언뜻 짐작을 하며 얘기를 꺼내긴 하죠. 저도 위에서도 말했지만 사람들 사이에서 가졌던 의사소통의 불능이 아니었을까해요. 서경식 선생의 표현을 빌자면 교양이란 '타인의 고통에 대한 상상력'인데 더이상 사람들이 자신이 겪은 고통에 대해 상상하며,공감해주지 않고 마치 없던일인양 잊어버리라고 말하는게 고통스러웠을듯 해요.
짐작만 해봅니다. 자살 한해전에 펴낸 책이 아직 번역되지 않았는데 그 책을 접하면 실마리를 찾을수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루쉰P 2010-10-25 14: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정말 보고 싶군요. 레비가 자살한 것이 어찌보면 현대인의 이기주의에 지쳐 버린 것은 아닐까 하고 님의 글을 보고 생각합니다. '타인의 고통에 대한 상상력' 참 말은 쉬운데 그러기 위해서는 얼마나 자신을 단련해야 할까요? 게다가 자신이 고통을 겪지 못하고는 타인을 이해하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레비가 자살하기 한 해 전에 책이라.. 참 읽고 싶네요. 서경식 교수의 책도 남김 없이 사 읽었는데 뭐랄까 초창기에 쏟아 지는 책들에 비해 요즘 나오는 책은 좀 어렵고 난해하다고 할까요? 서경식 교수의 글도 레비의 글과 흡사한 면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논리적인 글과 수필적인 글이 옷이라면 아무래도 서경식 교수나 레비는 후자의 옷이 어울리고 더 글이 매력적으로 다가 옵니다. ㅋㅋㅋ 그냥 개인적 소견입니다.

파고세운닥나무 2010-10-25 18:12   좋아요 0 | URL
그 책의 제목이 아마 <구조된 자와 가라앉은 자>인데, 돌베개출판사에서 계약해 출간을 준비하고 있답니다. 무척이나 기다리고 있습니다.
맞아요. 서경식 선생과 프리모 레비가 닮은듯도 해요. 사랑하고 좋아하면 닮아간다는데 레비의 문체를 서경식 선생이 닮아가고 있는지도 모르지요.
레비가 특히 상처받은 건 독일인들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아직 자신은 그들을 용서하지 못했는데, 이젠 용서를 강요하는 사람들에게 자살로 소리를 쳤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이창동의 영화 <밀양>과도 비슷하죠. 피해자는 용서하지 않았는데, 가해자가 용서받았다며 해방감을 느끼니 말이죠.

루쉰P 2010-10-27 19:40   좋아요 0 | URL
아 그렇군요. 돌베게에서 계약을 맺고 출간 준비를 하고 있군요. 정말 좋은 소식만 주시니 감사하네요. 레비는 독일인 뿐만 아니라 인간 자체에 대한 회의를 느꼈을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레비 생존 당시 유태인 나라 건설이라는 목적으로 시온주의자들은 팔레스타인을 침략해 나치가 했던 일을 그대로 반복하는 모습을 레비는 지켜 봤으니까요. 말을 해도 글을 써서 알려도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자기가 하고 싶은 것만 하는 인간에게 염증을 느끼지는 않았을까 하고 생각힙니다. 가해자가 용서받았다며 해방감을 느끼는 것도 그런 종류겠죠.

파고세운닥나무 2010-10-28 01:04   좋아요 0 | URL
레비의 또다른 책인 <멍키 스패너>도 계약해 번역을 준비중이랍니다. 제목을 보니 레비의 전공을 살린 작품이 아닐까 해요. 기계화된 인간을 다루지 않을까 싶구요.
레비가 인간 모두에게 실망했으리란 말씀에 동의합니다. 레비의 표현처럼 괴물 밑에서 얌전히 일만 해대는 기계적 인간이 많아짐을 그는 두려워 했을 거예요. 그의 메시지가 어느 순간부터 전해지지 않자 극단적인 행동을 감행했으리란 생각을 해 봅니다.

루쉰P 2010-10-29 17:38   좋아요 0 | URL
아 정말 빠른 시간 안에 레비의 책들이 빨리 출판 됐으면 좋겠네요. 너무 기다려 지네요. 어찌보면 홀로코스트라는 상징이 이 세상 어디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읽혀지는 것 같기도 하구요. 고등학교 때 실업계를 나았습니다. 거기 급훈이 '닦고 조이고 기름치자' 였죠. 나치가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노동이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라는 반어적 표현을 쓴 것과 흡사하다고 할까요? 레비의 책은 읽을 수록 더 반복해서 읽게 되는 힘이 있습니다. 그래서 더 좋아하는 작가구요. 파고세운닥나무님 덕분에 왕창 좋은 소식 많이 얻어 갑니다.^^

파고세운닥나무 2010-10-29 18:09   좋아요 0 | URL
근래 일과 노동의 의미에 대해 고민할 때가 많습니다. 수용소에 걸린 '노동이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는 말은 그런 의미에서 매우 의미심장합니다. 노동의 끝은 죽음이죠. 그 수용소에서 노동을 열심히 하다보면 다치거나 아파 노동을 할 수 없게 되고, 결국 죽음을 맞게 되죠. 노동의 끝은 자유가 아닌 죽음이죠.
그런 의미에서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들도 저 구호를 믿고 사는 건 아닌지 모르겠어요. 자유를 얻기 위해 노동을 하지만 결국 우리를 기다리는 건 자유가 아닌 죽음이 아닐까 해요.
참 어려운 문제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