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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교자 (양장) ㅣ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41
김은국 지음, 도정일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1964년 작품이다. 당시까지만 해도 서양에 알려진 한국의 문학은 전무하다시피 했다. 독일의 이미륵은 <압록강은 흐른다(Der Yalu fließt)>(1946)란 소설로 이름을 알리는데 한국의 풍광과 풍습이 그들의 눈엔 기이했을 것이다. 미국에도 비슷한 시기에 강용흘이란 작가가 있었는데 제목부터 그저 서양인의 호기심을 동하는 <동양인 서양에 가다(East goes West)>(1937)를 펴냈다. 이들 소설에 쏠린 관심은 일종의 호기심이었을 것이다.
김은국이 특별한 건 호기심 정도의 서양의 관심을 일정 부분 뛰어넘고 있기 때문이다. "특이하군."이란 생각을 넘어 "너희도 우리처럼 이런 고민을 하고 있나?"하는 관심을 끌어내고 있다. 이 건 실존주의와 연결시키면 좀 더 뚜렷이 이해할 수 있다. 1960년대면 한 풀 꺾이긴 했지만 실존주의가 아직은 유효했을 때이다. 전쟁을 겪은 한국에서 실존주의적인 작품을 써냈으니 관심이 동했을법 하다. 작가는 이 소설을 알베르 까뮈에게 헌정하고 있기도 하다.
실존주의를 유신론적 실존주의와 무신론적 실존주의로 나눈다면 <순교자(The Martyred)>는 무신론에 해당한다. 이 주장이 성직자(신목사)를 통해 이루어지니 꽤 충격적이다. 순교를 이념의 선전수단으로 여기는 장대령과 맞서 사건의 진실을 말하는 신목사가 자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진술을 한다. 이 소설과 소설적 구조가 거의 흡사한 엔도 슈사쿠의 <침묵(沈默)>은 이런 면에서 썩 흥미롭다. <순교자>가 발표된 이듬해(1965년)에 발간된 엔도 슈사쿠의 <침묵>은 배교한 성직자(신부)를 다루지만 끝내 "신은 존재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어느 편에 설 것인지는 개인의 판단이지만 말이다.
한국문학의 소개에 대해선 한 마디 더 거들고 싶다. 근래 주목받는 한국 작가들의 작품은 대체로 관념적이고 실존적이다. 이청준과 이승우를 예로 들 수 있겠는데, 이 시선엔 "너희도 우리처럼?"이라는 입장의 동일함을 담고도 있지만, 뉘앙스를 달리하자면 "너희가 이런 고민까지?"란 신기함을 말하는 시선도 깔려있다 하겠다.

김은국(1932-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