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oetry
영화
평점 :
상영종료


  개봉일에 영화를 보고 여태까지 <시>에 사로잡혀 산다. <오아시스> 이후로 이창동의 영화는 관념성이 강화된 듯 한데 자연스레 영화 안에 장치들이 많아졌다는 생각이다. 영화를 보고 생각이 많아진 건 그 장치들을 어찌 해석하고 받아들일까라는 고민 때문이다. 조동일 교수의 표현을 빌자면 <오아시스>부터 이창동의 영화는 "헤어짐에서 만남으로, 상실에서 회복으로 진행"되었다.(영화 <오아시스>에 바치는 찬사) 내 생각에 이 같은 진행은 <밀양>까진 유효할테지만 <시>부터는 다시 "밝음에서 어둠으로, 희망에서 절망으로" 나아가는 듯 하다. 이 변화가 내겐 반가움으로 다가왔다.   

  전작인 <밀양>이 피해자의 아픔을 다뤘다면 이번 영화는 가해자의 고통을 말한다. 이 말은 상당히 거칠고 성긴데 그 안의 구도는 꽤 복잡하기 때문이다. 주인공 미자는(윤정희 분) 여학생 자살에 있어 가해자가 아니지만 손자 욱이로 인해 가해자의 역을 떠안는다. 가해자가 아닌데 가해자가 될 수 밖에 없다. 무덤덤한 가해자(욱이) 앞에서 몸서리 치며 괴로워하는 미자의 모습은 이후 여학생과 피해자로서의 동일화를 이루는 복선을 만든다. 미자는 가해자가 아니지만 가해자가 되었고 이내 피해자가 된다. 손자의 무덤덤한 표정처럼 무덤덤한 세상 속에서 미자 혼자 가해자로 아팠다 피해자로 괴로워한다. 피해자의 아픔을 다룬 <밀양>을 <시>가 넘어서는 모습이다.  

  시인이 남들이 듣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것들을 느끼는 이들이라면 미자야말로 시인이다. 듣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고통을 그가 온통 껴안기 때문이다. 이 온갖 고통이 영화의 마지막에 울려나오는 미자 인생의 처음이자 마지막 시로 수렴되는 건 장관이다.  

  기억나는 장면이 있다. 미자가 손자를 향해 씻으라며 몸을 깨끗이 해야 맑은 정신이 깃든다고 말하는 장면이다. 정작 미자는 이 말을 지키지 못하는데 강노인(김희라 분)과의 정사를 통해 자신의 몸을 더럽히기 때문이다. 눈물을 머금고 강노인을 감당하는 미자의 모습은 여러 생각을 하게 했다. 중국 작가 위화의 소설 가운데 <살아간다는 것(活着)>-<인생>(장이머우의 영화제목)이란 밋밋한 제목의 개정판으로 출간돼 불만이다. 원제목도 '살아간다는 것'에 가깝다-이 있다. 저 모습은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살아간다는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영화에 여러 편의 시가 나오는데 황지우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이 잠깐 귀에 들렸다. <게 눈 속의 연꽃>(1990)에 실린 시인데 사실 이 시집엔 오월 광주의 아픔을 말하는 시들이 많다. 그 아픔을 남은 오월에라도 두리번거려 봐야겠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딧불이 2010-05-17 1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를 보신 분들의 의견이 상당히 다른데..닥나무님의 리뷰가 제게는 다가오네요. 이전의 '밀양'과의 관련성면에서요. '피해자'와 '가해자'의 시각이 감독의 시각에 가까울 것 같아요.

'밀양'의 원작인 '벌레이야기'에서 저는 종교문제쪽으로 기울어져 보았었는데 정작 영화를 보신 분들은 그것을 전혀 다루지 않는 것 같아서 이상했거든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05-19 22:59   좋아요 0 | URL
원작인 <벌레 이야기>를 종교적으로 보셨다는 말씀이죠? 저는 영화 <밀양>은 종교적으로 보았어요. 그런데 이청준의 원작은 다르다는 생각을 합니다. 오월 광주의 주범들이 청문회에 섰을 때 이청준이 이 소설을 썼다고 해요. 후에 피해자의 생각과는 상관없이 실제 이들이 용서를 받는데 소설은 그것을 예견하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창동도 어느 인터뷰 자리에서 이청준이 그런 생각을 지니고 소설을 썼다는 얘기를 합니다. 오월 광주의 메타포로 소설을 구성했다고 말이죠. 원작 주인공의 자살은 그 절망감을 표현한 거라 봐야겠구요. 이창동은 이청준의 오월에 대한 문제의식 너머를 봤다는 생각입니다. 그걸 종교적이라 해석해도 무방하다는 생각입니다.

다이조부 2010-05-17 15: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결국 보셨군요~

친구는 이 영화를 보고 이런 영화를 만든 사람이 어떻게 장관직을 수행했는지 몰라

하면서 의아해 하더라구요~ 물론 그 친구도 영화가 무척 좋았다고 하더군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05-17 15:50   좋아요 0 | URL
연극 <파우스트>의 명연기자로 이름이 높던 유인촌이 장관 하는 걸 보며 그저 파우스트를 '연기'했을 뿐이구나 생각해 보았습니다.
정부에 따라 장관의 자질과 모습도 제각각이겠죠.

반딧불이 2010-05-17 15: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사청문회가 '벌레 이야기'의 탄생 배경이었군요. 용서의 주체가 누구냐의 문제를 놓고 본다면 나무님의 말씀처럼 오월 광주의 메타포가 맞겠네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05-17 15:47   좋아요 0 | URL
이청준이 광주에서 중고등학교 시절을 보내서도 그렇겠지만 오월 광주에 대한 문학적 형상화가 꽤 있었다는 생각을 근래 해보았습니다. 최근에 영화로 만들어진 <나는 행복합니다>도 이청준의 <조만득씨>가 원작인데 5.18 직후에 이 소설을 썼다고 합니다. 누가 정상인이고, 누가 미친 자인지 알 수 없는 세상에 대한 작가의 절규가 아닐까 영화를 보며 잠시 고민해 봤습니다.

반딧불이 2010-05-17 17: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나무님께 배우는 것이 많습니다. 고맙습니다.

파고세운닥나무 2010-05-18 11:24   좋아요 0 | URL
나쓰메 소세키로 인연을 맺었는데 다른 여러 얘기들도 나누게 되어 반갑고 고맙습니다.
제가 배우는 게 많은걸요.

다이조부 2010-05-18 08: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현빈의 팬이라 나는 행복합니다 를 보고 싶은데 놓쳤네요 --

근데 주인장 댓글 보니까 꼭 챙겨 봐야겠네요 ㅎㅎ

유인촌 이야기를 언급하니까 이번에 선거에 출마한 이달곤이 생각나네요.

어제 학원 수업 시간에 쌤이 학자로써 이달곤을 좋아했었는데, 장관이 되면서

자신이 평소에 책에서 했던 말과는 사뭇 다른 행동을 하는걸 보면서 호감을 거둔걸

말씀하셨거든요.

아~ 근데 유인촌이 파우스트 연극을 했군요.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

파고세운닥나무 2010-05-18 09:29   좋아요 0 | URL
경남지사로 전 행정자치부 장관 김두관과 전 행정안전부 장관 이달곤이 출사표를 던졌던데 볼만한 승부네요.
<나는 행복합니다> 구하기가 매우 어려워요. 후배 하나가 꼭 보고 싶다며 찾아달라는데 제 능력 밖이더라구요. 이 친구도 현빈을 좋아하거든요. 구하시면 제게도 연락을 한 번 주세요^^
유인촌이 자신이 만든 극단에서 <파우스트>를 여러 해 동안 상연했다고 합니다. 본인이 주인공을 하구요. 그저 연기쟁이일 뿐이죠, 그는. 말하는 모습이나 행동을 보면 한숨만 나구요.

거리산책자 2010-05-23 2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보고 왔어요. 닥나무님 리뷰 잘 읽었습니다. :)

제 리뷰는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답니다. http://blog.naver.com/yukino8031/80107566393 그리고 또 길게 쓰고 싶더라구요. http://blog.naver.com/yukino8031/80107694130

요즘 저는 이 영화를 보고선 보고 느낀대로 솔직하게 사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파고세운닥나무 2010-05-24 10:40   좋아요 0 | URL
네이버에 올리신 리뷰 잘 봤습니다. 꼼꼼히 읽는다고 했는데 얼마나 이해했는지 모르겠네요.
'뉘우침과 용서가 없다'고 하셨는데 뉘우칠 게 없는 미자가 뉘우치고 소녀를 대신해 역시 미자가 용서 한다는 생각입니다. 구원을 말씀하시던데 '희생양'이 생각났어요. 지라르의 말처럼 하나의 희생양이 가능한 다른 희생양들을 대신한다면 미자가 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에요. 그리고 거대한 폭력-말씀하신 욕망도 해당하겠죠- 앞에 봉헌되고 있다는 생각이구요.
이렇게 보니 이 영화도 꽤 종교적이네요.
<시>가 칸에서 각본상을 받았답니다. 행복하네요^^

베짱이세실 2010-05-24 14:20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미자를 뺀 나머지 치들에게 늬우침과 용서가 없다는 거였어요. 손자도 그렇도 손자 친구 학부형도 그렇고. :) 미자는 예외였죠.

그러게요 영진위에선 미끄러졌는데 칸에서 덜컥 그것도 시나리오 상을 받았으니 영진위 참 낯이 없겠어요. ^^;

파고세운닥나무 2010-05-24 16:13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하는 일마다 망신살이 뻗치는 일 투성입니다. 이번엔 국제적 망신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