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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 정전 읽기 1 - 근대소설편, 페미니즘 총서 3
송명희.안숙원.이태숙 엮음 / 푸른사상 / 2002년 1월
평점 :
김말봉(金末峰)의 소설(<망명녀>)은 매춘녀를 소재로 하고 있다. 염상섭이 <삼대(三代)>(1931)에서 여급 홍경애를 그리고는 있으나 그녀가 소설의 중심적 역할을 하진 않는다. 이 시대에 매춘녀를 주인공으로 삼는 소설이 양산된 건 꽤 이채롭다.
최순애는 기구한 이유로 여자로선 나락까지 떨어졌다. 허윤숙의 도움으로 탈출은 하나 이미 어둠에 젖어버린 생활은 쉽게 끊을 수 없다. 담배와 모르핀을 끊기란 쉽지 않다. 윤숙이 강요하는 종교적 생활도 그녀를 바꾸지 못한다. 허나 사회주의자인 윤창섭은 그녀에게 각별한 의미를 던져주고 있다. 연모의 감정을 품던 그녀는 사랑을 고백하고, 윤창섭과 결혼을 약속한다.
최순애를 격동시키는 데 윤창섭의 면모 역시 적지 않은 자리를 차지하겠지만 사회주의적 이상이 큰 역할을 한 것이리라. 소설의 낙관적 색채가 이 때문인 것은 물론이다. 허나 사회주의가 여성의 현실을 타개할 수 있는 구체적 대책은 소설 속에 보이지 않는다. 최순애는 격동적인 삶을 원하는데 종교와 같은 안으로의 침잠은 싫은 것이다. 사회주의가 딱히 자신을 비롯한 여성을 구제하리라는 기대는 없는 듯 하다. 매춘녀가 사회주의 운동의 지도자로 전신(轉身)한다는 소재는 극적이나 그 과정에 비약이 너무 많다. 지나칠 수 없는 흠이다.
김말봉(1901-1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