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민의 공부론 - 인이불발, 당기되 쏘지 않는다
김영민 지음 / 샘터사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김영민을 언제부터 좋아하게 됐을까? 대학 신입생 때 역사학 수업을 대신해 김영민의 강연을 참석한 적이 있다. 역사학 교수는 김영민을 꽤 좋아했는지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영광'이라며 꽤 난해한 질문을 했다. 김영민을 한숨을 내쉬며 인문학의 현실과 대학의 실정을 말했다. 김영민은 이 때 전주에서 교수 노릇을 했을게다.  

  그에게 다시 관심을 가지게 된 건 그가 교수 노릇을 관두고 인문학 공동체를 만들었다는 소식을 들으면서다. 한국 사회에서 자의로 교수를 관두는 건 '기이'한 일인데 그 기이함에 눈이 갔다. 이 때부터 그의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가 독립적 삶을 누리려 주민등록증, 자동차 면허증, 부인을 두지 않는다는 말에 이 시대에 '독립적으로 살아간다'는 의미에 대해 고민도 해봤다. 또 그의 대학 스승이기도 한 윤노빈을 덕분에 알게 되고 <신생철학(新生哲學)>을 만나는 감격도 누렸다.  

  김영민이 숙명여대 교수로 갔다는 말에 실망 비슷한 걸 했다. 사실 내가 남의 삶에 무어라 할 자격은 없지만 내가 그에게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교수 노릇을 관 둔 '기이'함 때문이었기에 용렬함을 부려봤다. 블로그를 통해 알게 된 지인을 통해 숙명여대에서의 교수 노릇이 한 학기만이었다는 걸 알게 되고 난 내 용렬함이 참으로 부끄러웠다. 그 대학에서의 교수 노릇, 관둔 이유를 난 아무것도 모르지만 그저 이 사람을 더 깊이 만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공부론>은 참으로 큰 제목이다. '공부꾼'이니 하며 공부에 관한 책을 내는 이들을 부끄럽게-실제 그들이 부끄러워 하는지는 알지 못하겠지만- 만드는 책이다. 내가 아는 한 김영민 외에 이 정도 책을 쓸 수 있는 사람을 인문학 쪽에선 조동일 정도일 것이다. 조동일은 공부에 관한 책을 꽤 냈다. 대학 출판부에서 나오는 책이라 별무관심이지만 전 10권으로 펴낸 <세계.지방화시대의 한국학>은 조동일이 만들어간 일종의 공부론이다. 특히 학자의 생애를 다룬 9권은 압권이다.  

  김영민이 많이 읽혔으면 한다. 다작의 철학자를 알고 만나는 게 내 인생의 큰 기쁨이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딧불이 2010-04-15 1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영민의 <사랑과 그 환상의 물매>를 읽으면서 롤랑바르트가 생각났었어요. 제게는 다분히 현학적으로 읽혔던 책이지만요. <동무와 연인>은 보다말았지만 언젠가 이 분 글은 정독해야겠다 생각하던 참이었는데..일깨워 주시네요. 목차 확인하고 찜해둡니다.

파고세운닥나무 2010-04-15 13:22   좋아요 0 | URL
<사랑의 단상>의 롤랑 바르트 말씀이시죠? <공부론>에서도 바르트의 <사랑의 단상>을 인용합니다.

저도 더불어 정독의 부지런을 떨어야겠습니다.

다이조부 2010-04-15 15: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름 오랜만의 업데이트네요~ ^^

저는 김영민을 강준만을 통해서 알게 됬습니다.

철학과현실사 에서 나온 책이었는데, 철학으로 영화보기 영화로 철학하기 로 기억하는데

상당히 즐겁게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덕분에 예전 즐거운 책읽기를 환기 시키네요 ㅎㅎㅎㅎ

파고세운닥나무 2010-04-15 15:27   좋아요 0 | URL
작년에 출간된 <영화인문학>도 좋습니다. 이 책에선 한국영화만 다루는데, 영화를 많이 보시는 '매버릭꾸랑'님이 저보다 얻으실 게 많을 것 같네요^^ 저는 이 책 보고 영화를 찾아보았답니다.

다이조부 2010-04-16 1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혹시 도연명 에 관심 있으세요?

중문학 공부 하신다길래~

파고세운닥나무 2010-04-16 18:02   좋아요 0 | URL
근대문학을 공부한터라요......
도연명에 대해선 문학사에서 언급하는 정도 밖에는 알지 못합니다.

다이조부 2010-04-17 0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연명에 관련된 두께가 묵직한 책이 있는데

흥미 있으면 보내드릴려고 했지요 ㅋ

파고세운닥나무 2010-04-17 16:33   좋아요 0 | URL
말씀이라도 너무 고맙습니다^^

다이조부 2010-04-18 0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 빈말 아닌ㄷㅔ ㅋ

책은 주인이 따로 있는거 같아요.

친구네 집에 왔더니 친구 책장을 훝어보니까

탐나는 책이 몇 권 있네요.

마음에 드는 책은 가지고 가라는데, 예전 갔았으면 이것 저것 바리바리

챙겼을텐데, 욕심 부려봤자 읽지 않는다는 것을 이제야 알고 깔끔하게 2권만 챙기네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04-18 18:44   좋아요 0 | URL
책을 마음껏 가져가라는 친구도 있고 부럽네요^^
친구 지도교수님이 꽤 유명한 분이라 출판사에서 신간을 보내주던데 친구가 그 책들을 야금야금 제게 가져다주곤 했어요. 친구한테 도둑질을 시킨 것 같아 미안하기도 했지만 그 책들 어차피 보지도 않고 버린다며 친구가 쿨하게 가져다 주더라구요.
그 친구 덕분에 신간을 꽤 챙겨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