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인간의 신비를 재발견하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과학, 인간의 신비를 재발견하다 - 진화론에 가로막힌 과학
제임스 르 파누 지음, 안종희 옮김 / 시그마북스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받아보곤 역자의 이력에 눈이 갔다. 역자는 현재 장로회신학대학원에 재학중이라는데 '이 책 아마도 창조론을 말하지 않을까?' 싶었다. 저자가 분명한 창조론적 태도를 지니진 않는다. 우선은 진화론 자체가 갖는 허술함을 비판한다. 그러다 책의 후반부에 가면 종교적 색채가 강해진다. 가령 이 대목이다. "종교와의 새로운 공감은 세속주의의 부흥과 맞서는 '합리적인 신앙'의 불을 계속 타게 하고, 또한 현재의 서구 문화와 기독교가 압도적으로 지배한 과거의 서구 문화 사이의 불화를 치유할 것이다."(356면) 저자는 기독교 작가인 C.S.루이스를 인용하기도 하며, 여느 기독교인이 그렇듯이 맑스와 프로이트를 비판한다.  

  교회에 다니며 창조론에 대한 귀동냥을 했는데, 어디까지나 하나의 '~론'으로서 창조론과 진화론은 부족함을 갖는다. 그걸 인정하지 않고 모든 걸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고 맹신하는 게 잘못이다. 종교에 대해 합리적 비판이 아닌 비난을 일삼는 리차드 도킨스가 그렇고, 진화론을 과학 교과서에서 빼자는 기독교인이 그렇다.  

  무엇보다 인간의 신비를 이해하는 데 창조론과 진화론은 모두 도움을 준다. 저자의 책이 창조론에 방점을 찍기는 하나, 진화론이 지배하는 과학계에 '달리 생각함'을 보여주는 의의는 갖는다 하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이조부 2010-03-19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점이 인색한 주인장인 4개씩이나?

^^ 단평 잘 보고 갑니다 ㅋ

파고세운닥나무 2010-03-19 2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도킨스 책도 안 읽어보고 무어라 하는 게 좀 그렇네요.

그저 풍문만 듣고 했던 말인데.

저번에 도킨스 책 읽어보신 걸로 아는데, 어떤가요?

좋으셨으면 제게도 추천해 주세요!

다이조부 2010-03-20 01:52   좋아요 0 | URL

<만들어진 신>이 반액할인 하길래 충동구매 했어요 -- ㅋ

뚱땡이책이라서 한 600페이지 되는거 같은데 절반 이상 읽었는데

요즘에 영양가 없이 바빠서 제껴두고 있어요 ㅎㅎ

<만들어진 신>은 책 내용의 논지는 이해하겠는데, 책을 읽기 이전에도

종교에 관한 환상이 거의 없어서 그냥 무덤덤하네요~

근데 도킨스는 비판을 넘어 비난을 해도,과학자여서 인지 논거를 제시하더군

요~ 살아있는 지식인 중에서 도킨스랑 어깨를 나란히 하는 사람은 움베르트

에코나, 촘스키 정도 인거 같아 같아요~ 옛날에 3대기타리스트 같은

명성을~ ㅎㅎㅎ

근데 저는 도킨스 책은 별로 였지만, bbc다큐중에서 <악의 뿌리>인가

하는 2부작 다큐를 다운 받아서 봤는데 그게 상당히 재미있더군요~

김용옥도 그런 시도를 한거 같은데~, 아무튼 그 다큐 권합니다 ^^




파고세운닥나무 2010-03-20 15: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챙겨서들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