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과자유를위한정치>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빵과 자유를 위한 정치 - MB를 넘어, 김대중과 노무현을 넘어
손호철 지음 / 해피스토리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김수행 교수가 한신대에서 겪은 일을 들으며 손호철 교수도 재직하는 대학에서 비슷한 일을 겪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다.  

 

  한 때 그 대학의 총장이 MB와 죽이 잘 맞던 이였다.  

 

  기우일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저자의 글이 과격하다는 얘기다.  

 

  난 <한국일보>를 그저 보수신문으로만 알고 있는데 이 정도의 칼럼을 싣는다니 대단하다.  

 

  진보적 지식인들의 변절 혹은 변화가 더이상 얘깃거리도 되지 않는 시대에 손호철 교수의 우직함은 소중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이조부 2010-02-17 1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국일보는 제가 무척 좋아하는 신문입니다.

조중동이 막가파 삼형제이고, 한겨레 경향이 허약한 자매라면

한국일보는 외톨이 같네요. 비유가 영 엉성하지만 말이죠.

제가 보기에는 신문성향은 조중동과 한겨레의 중간지점으로 판단됩니다.

김훈이 80년대에 한국일보에 재직하면서, 문학지면을 채웠고, 고종석도 한국일보에서

논설위원을 역임했죠.


한동안 강준만도 꾸준히 한국일보에 칼럼을 기고했죠~

손호철이야 원래 진보진영을 대표하는 학자이지만, 재작년에 한국일보에 한미에프티에이

반대진영의 대표주자인 이해영교수를 한국일보 칼럼지면에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욕설을

실어서 물의를 일으켰죠~ 그 당시에 손호철이 맛이 간게 아닌가 의심을 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그런 개막장 욕설을 그대로 실은 한국일보 데스크 의 여과능력에도

문제가 심각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네요.

제 얇은 정보에 근거하면, 한국일보는 조선일보 사장 출신이 만든 신문사로 알고 있어요.

한때는 인기가 대단했던 신문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은 재정상태가 무척 어려운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문사 직원들 사이에 똘똘 잘 뭉치는 것으로 유명하다네요.

지금 이명박 정부의 실세로 통하는 신재민이 한국일보 출신인데, 요직을 두루 거치고

조선일보로 이직해서, 당시 한국일보 입장에서 배신감에 몸서리 쳤다고 들었습니다.

한창 조직이 어려운 상황에서 조선으로 점프한 신재민은 여전히 잘 나가고 있네요 쩝

파고세운닥나무 2010-02-18 09: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몰랐던 여러 얘기들을 일러주셔서 고맙습니다.
무식해서 용감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