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견문록 비룡소 클래식 59
마르코 폴로.루스티켈로 지음, 윤진 옮김 / 비룡소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수록 고전의 힘의 위대함을 느끼던 차이다. 책을 많이 읽히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학교현장에서 만나는 아이들의 문해력과 독서 수준은 갈수록 물음표이다. 

그래서, 중학교에 들어가는 아이들에게 이번 방학때 꼬옥 고전만은 꼭 읽고 중학교에 들어가길 당부했는데.. 방학이 끝나가는 지금 과연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그 이야기를 귀담아 듣고 실천했을지 싶은 것이 사실이다. 

어릴 적 읽었던 고전들을 나이가 들어서 부모가 되어 어른이 되어 다시 접하다 보면 새로운 사실들과 그대와 다른 감성으로 작품을 접하는 묘미를 알게 되어 신선할 때가 많다. 벌써 58권을 출판하고 59번째로 동방견문록을 출간한 비룡소의 서평단으로 발탁되어 참 좋은 기회에 감사하며 부족한 서평을 올려볼까 한다.


동방견문록을 읽으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 하나!

나의 기억 속 중학교 세계사 첫 단원 르네상스에서 외웠던 마르코폴로의 동방견문록은 마르코폴로가 지었던 것이 아니었다. 그가 전쟁포로로 있을 때 자신의 여행이야기를 들려주었는데, 그것을 들은 루스티켈로 다 피사가 글로 써서 세계로 퍼져나갔다는 사실이다. 전쟁 포로로 있으면서 그옛날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려준 마르코 폴로도 대단하고, 그 이야기를 기억하고 써낸 루스티켈로도 대단한 듯하다. 1박 2일에 걸친 여행기도 블로그에 쓰려고 보면 한참이고 기억나지 않고 뒤죽박죽일때도 많은데... 26년이라는 긴 세월을 동방에서 보낸 그와 함께 여행한 것도 아니고 그의 이야기를 들은 바대로 써냈다라니. 그만큼 생생하게 이야기했을 마르코 폴로와 그것을 기억해주고 우리에게 들려준 루스티켈로에게도 감사할 따름이다. 그들의 콜라보로 세계여행의 서막이 진정으로 열렸던 듯하다.


둘째, 고대 로마제국보다 영토가 더 넓었던 몽골제국의 위대함을 간접 경험하게 된다. 칸국이라 불리는 여러 나라와 대칸이 많이 등장하는데.. 이 모든 곳이 몽골제국이라고 생각하고 보면 된다. 76챕터의 대부분이 칸이 등장하는 걸 보면 13세기 몽골제국의 위대함을 읽게 되리라.


셋째, 문화를 읽어내고 잘 녹여낸 에피소드와 상상력을 한껏 자극한 채 여지를 남겨주는 전개가 좋았다. 아.. 이것은 비룡소 고전이 방대한 양의 동방견문록을 청소년? 정도의 수준에 맞게 축약한 바였다고 한다. 원래 동방견문록은 이 정도 양이 아닌데.. 딱 궁금할 정도에서 여지를 남겨 평생독자로 남을 이들이라면 동방견문록을 찾아 보게 하는 큰 그림이 있는 듯하다.

기독교에서 말하는 창조주 주님에게 기도함으로써 진짜로 우공이산이 눈앞에서 가능했다는 이야기나 죽은이를 화장하려면 점성술사가 골라 준 제일 좋은 날이 올때까지 기다려야 해서 여섯달도 보관하던 탕구트 지방의 장례의식같은 문화, 미담, 설화부터 의식주까지 모두 섭렵하여 이야기를 해준다. 그런 것을 읽어내고 기억해내며 전해주는 마르코 폴로의 식견이 또한 놀랍다. 


서평을 쓰면서 이러한 것들을 느끼기도 하였다고 써낼 수 있었지만, 조금은 어렵고 이해하기 부족한 각주? 들이 여러 번 친구들에게 책을 덮을 위기를 줄 수도 있겠다는 걱정도 되지만.. 

그 우려를 이겨낸다면 도서관이나 핸드폰으로 동방견문록을 찾는 것을 시작으로 세계 지리와 역사, 문화 등을 찾아 헤매게 되어 섭렵하게 되는 보람있는 한 권의 책이 될 거라 확신한다. 

읽다 보면, 지도가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뒷 부분에 마르코폴로의 여정을 그린 세계 지도가 있어 참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안내] 알라딘 3기 서평단 활동 안내

서평단 당첨이 아니면, 내 손으로 찾아 읽기 힘들었던 분야가 인문학 쪽이 아닌가 싶다.
아무것도 모르고, 남에게 내세울만큼의 지식량도 부족하지만 한권한권 읽어나가는 자체에 보람을 느끼고자 노력했던 경험이 아니었나 싶다.  

•  서평단 활동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책과 그 이유  

- 노무현, 마지막 인터뷰 : 노무현이라는 큰 인물이 서거했을 때 방관자적 입장이었고, 시끄럽게 떠들어대는 사회현상에 대해서 별 관심도 없고 의욕도 없었는데... 민주주의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힘이라는 그의 말을 늦게나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주었던... 책이기 때문. 


•  서평단 도서 중 내맘대로 좋은 책 베스트 5  

1. 거꾸로 희망이다. : 명사의 명강의를 책으로 읽는건 기분좋은 경험이다. 강의내용을 책으로 접해본 경험이 많지는 않지만, '한국의 美' 특강에 이은 두번째 명강의 책이었던듯..
2. 노무현, 마지막 인터뷰 : 정치에 대한 시야를 조금 넓히도록 권유해준 책.
3. 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 : 내가 좋아하는 영화와 심리학의 오묘한 만남을 엮은 책.
4. 핀란드 디자인 산책 : 핀란드 공공미술과 우리나라의 공공미술을 비교하면서 보면 재밌어요.
5. 건축, 권력과 욕망을 말하다 : 내가 아는 건축의 또다른 면모를 알려준다. 


•  서평단 도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 대붕역풍비 생어역수영
(큰 새는 바람을 거슬러 날고 살아있는 물고기는 물을 거슬러 헤엄친다)
                                                                                - "노무현, 마지막 인터뷰" 에서...
희망은 보고자 하는 사람 눈에만 보인다! 
                                                                                - "거꾸로 희망이다" 에서... 

 

2회에 이은 서평단 활동에 이어 또 한번 기회를 얻게 되었다. 아~ 알라딘 짱! 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기 서평단 활동 종료 설문 안내

아.. 벌써 3달이 지났구나~
처음엔 열심히 읽다가 중간엔 밀리기도 하다가..
이제 문을 두드리면서 서평도서를 넘겨주는 아저씨를 반가히 여길 때쯤..
서평활동이 끝나버린다. 우리 아이들도 덩달아 좋아했는데..
책을 읽고, 아이들이 읽기 좋은 책은 학급문고로 꽂아둘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 좋았던 3개월이었던 것 같다. 좋은 책을 빨리 그것도 공짜로 읽어보고, 평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아울러, 분야가 치중되다 보니 편식에 가까운 독서를 하게 되어 다른 책을 읽을 시간이 조금 없어서 아쉬웠다고나 할까?(독서시간이 부족하구나..) 아무튼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다.


•  서평단 도서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책과 그 이유 
- 한국사 편지 1 권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전부터 찍어두었던 책이었는데.. 시간이 흘러서 잊고 있었는데.. 때마침 내 손안에 들어온 책이었기 때문이다. 왠지 모르게 글리는 역사분야의 이야기 그리고.. 아이들에게 흥미를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실용적인 글형식이 매우 좋았다.

•  서평단 도서의 문장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한 구절
- 아이들의 성장을 조금만 더 여유 있게 바라보고 기다려준다면, 아이는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고 스스로 성장해 갈 텐데 말이다.

- 아이는 하늘이 내려준 값진 선물이다.


•  서평단 도서 중 내맘대로 좋은 책 베스트 5  
1. 한국사 편지1
2. 조선왕실의 보물의궤
3. 구멍에 빠진 아이
4. 석기시대로 떨어진 아이들
5. 주식회사 6학년 2반 

아이들이 좋아하였던 순서를 내맘대로 베스트로 해보았다. ^^  석기시대로 떨어진 아이들이 조금만 더 일찍 왔더라면 1위도 가능했을 것 같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