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 독살사건 - 조선 왕 독살설을 둘러싼 수많은 의혹과 수수께끼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조선시대...
왠지 모를 신비감과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로 가득찬 나라였던 것만 같은 느낌이 팍팍 든다.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고, 부모에게 받은 머리카락 한 올도 불효라 여겼던 그때 당시 왕은
그야말로 살아있는 신의 존재 그자체였을 것이다.. 말로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그런 분?
범접할 수 없을 정도로 지극히 높은 그런 왕이 독살당했다??

솔직히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궁중비사에 관심이 많이 있긴 했지만, 독살설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다. 그야말로 그쪽으로는 무지였다고나 할까? (무식함을 탓하지 말자..)

조선시대의 정황을 보면, 독살이라는 말자체가 왕과 어울리지 않고, 생각조차 할 수 없는 무서운 일이었을텐데.. 라는 의혹을 가지면서 읽게 되지만..

인조에서 부터 시작되어 고종까지 이어지는 조선왕 독살사건들을 읽으면서...
세상에서 가장 약한 존재가 왕이었고..
가장 외로웠을 존재도 왕이었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노론, 소론, 남인 등으로 갈린 쟁권다툼에서 이긴 분당에서 왕위가 나오고,
최고의 권력이긴 하지만.. 당파에게 잘못보이면 죽음까지 당하는...
아무거나 할 수 있으면서도 아무것도 혼자서 하지 못하는 존재..
였구나! 라는 결론까지 든다. 결국 그네들은 왕을 독살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말을 들어주지 않는 꼭두각시를 바꾸기 위한 방법으로 죽음을 택한 것뿐이다..

아~ 옛날이나 지금이나 정치판은 참 무서운 곳이다.
그 속에서 그들에게 지배당하지 않고 무사히 왕위를 존속했던 왕과
그들과의 한판 싸움들이 왕의 성격에 따라 정치술에 따라 바뀌어 가는 과정을 좀 더 알고 싶어졌다. 독살사건과 연계되어 역사까지 맛보기로 보여준 이 책이 조선왕조 5백년역사를 되짚어볼 책을 찾아 다시 읽어 보고 싶게 한다..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살인사건과 같이 읽어서 겹쳐지는 부분도 많지만,
이 책이 조금은 더 역사적으로 그리고 조금은 더 유의미하게 서술되어 있다고 말하고 싶다.


댓글(2) 먼댓글(1)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조선왕 독살사건(부제; 누가 왕을 죽였는가)
    from 살아가는 일이 허전하고 등이 시릴 때... 2007-11-14 04:56 
    목차 개정판에 부쳐 1. 대윤과 소윤, 그리고 사림파 사이에서(제12대 인종) - 이질 증세와 주다례 폐비 신씨와 두 윤씨 왕후 서른다섯 중년 왕비의 출산 백돌아! 백돌아! 홀로된 첩과 약한 아들을 어찌 보존하겠소 문제의 '주다례' 1년을 넘기지 못한 임금의 장례식 곤장이 다리보다 더 굵으니 문정왕후를 다시 보겠구나 2. 방계 승통의 콤플렉스와 임진왜란 속에서 (제14대 선조) - 중풍과 찹쌀떡 을축년에 하교받은 하성군 누가..
 
 
순오기 2007-09-06 2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ㅇㅇ음, 그렇군요~~~ 역사적으로 더 유의미하게 서술되어 있다는 말에 끌려서 꾹!

파란토마토 2007-11-14 04: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이책 너무 너무 재밌게 읽었어요.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도 읽었구요.
조선역사.. 공부하다 보면 분통터지지만 재밌긴 정말 재밌죠??
정조대왕 생각하니 또 열받네요.. 눈물 좀 닦고.. 쓱.ㅡㅜ

트랙백 걸고 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