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 책 먹는 도깨비 얌얌이 북극곰 무지개 그림책 75
엠마 야렛 지음, 이순영 옮김 / 북극곰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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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만난 주인공 얌얌이~ 

친구가 추천해줘서 처음 접했는데, 도깨비인지 병아리인지 헷갈릴 정도의 귀여움 더하기

아이들 어릴 적 돌잡이 보드북 가지고 놀던 기억을 되살려주는 책 구성에 퐁 빠졌던 책이다.

이번에는 얌얌이가 공룡책 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면지부터 얌얌이의 흔적이 명확하다. 아~ 이 귀여운 아그작 표시라니.. 그 속에서 놀란 저 지렁이같은 공룡은 설마 모사 사우루스?? 그렇다. 이번 책의 또다른 묘미는 너무나 귀여운 공룡들도 한 몫한다.


수백만 년 전 공룡 인트로를 빼먹을 수 없는 웅장함으로 시작하려다 샛길로 새게 만드는 저 존재감 가득한 디플로도쿠스~ 황당한 표정이 너무 코믹하게 잘 드러나 있다. 여기 저기 절묘하게 공룡의 얼굴과 얌얌이의 얼굴들이 보이게 뚫어져있는 공간들을 들여다보듯 따라가다보면, 수색하듯 글자를 읽어대게 되는 묘한 마력이 있다.


깨알같이 얌얌이 1탄 소개도 잊지 않는다.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 <빨간 망토> <잭과 콩나무> 속으로 들어가서 이이야기가 조금씩 달라졌는데...


다행히? 공룡책이라 공룡들 이야기를 방해?하지는 않는 듯? 하다.

살짝 구멍을 내거나, 초식공룡들의 풀을 탐내거나, 디플로도쿠스의 얼굴을 갉아먹기는 하지만... 말이다.


벨로키랍토르 꼬리를 물어 걱정스러울 때 사라져버린 얌얌이~

다음은 어떤 공룡에게 갔을까?

힌트로 우리 둘째 아들은 이 장면을 백번을 플레이 시킨 듯하다~

얌!


신나게 공룡책을 먹어대던 얌얌이는 무사히?? 공룡책 밖으로 나왔을까??

절묘한 책의 구성에 또 한번 웃음을 짓고 책을 덮게 된다.

흠... 엄청 기다렸는데, 서평이 늦어진 것은... 

안그러던 둘째아들이 자기꺼라며 품에 며칠간 끼고 있어 며칠 묵히고,

재밌게 잘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어찌 표현할 지 몰라 며칠 묵히다 보니.. 시간이 너무 가버렸네.

e북이 유행이지만, 손으로 넘기는 책이 살아남아야 하는 이유중 이 책장 한 장을 넘길 때 다음장이 펼쳐주는 신세계일듯 하다. 이 위대한 한 장의 힘을 맛볼 수 있는 놀이가 깃든 책이다. 

간단히 말해, 잼나요~ 특히 유치원, 저학년친구들에게 추천~


* 도서는 제이포럼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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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코르
유리 지음 / 이야기꽃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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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에 대해서, 잘 모른다. 알려고도 생각하지 않았고...

첼로의 나즈막하게 말하는 듯한 저음은 끌려서 좋아하지만, 조금은 싸나운 듯한 바이올린 소리는 마치 내가 싫어하는 내 목소리톤같아서 사실 그 소리를 좋아하지 않는다. 난데 없이 고해성사하고 있는 이유는? 일단, 나는 바이올린을 마음에서부터 모르는 일자 무식자라는 것을 기저에 깔고 싶었다. ^^;;

앙코르를 읽고 나서는 나도 모르게 바이올린을 어떻게 만드는지.. 모델이 된 저 바이올린은 어떻게 생겼는지 찾아보고있게되더라...

맛있는 음식을 먹고 나서 아쉬운 듯 남아있는 소스까지 핥은 느낌으로... ^^

그림책 속의 바이올린 "캐논 에듀 바이올린 NO.502"를 검색해보니.. 요렇다~ 그림과 사진은 확실히 맛이 다른듯~

이번처럼 그림책 서평을 쓰면서, 망설이기는 처음이다. 잘 모르는데, 이런 말을 해도 되려나.. 라는 주저함은 있지만, 그냥 내가 느낀대로 써보려고 한다. 책이 정성을 기울여 만든 공예품같은 느낌이라 정성담아 서평이 가벼우면 안될 것 같아...적어보려하는데... 두서가 없을 것 같아 불안은 하다...


일단 제목부터~

무언가를 다시 해달라고 외치는 그 감탄사의 뜻이 맞다.

앙코르 ([프랑스어]encore)

[명사]

1. 출연자의 훌륭한 솜씨를 찬양하여 박수 따위로 재연을 청하는 일.

2. 호평을 받은 연극이나 영화 따위를 다시 상영하거나 방송하는 일.


유리 작가의 네 번째 책을 앞둔 2019년 작가 인터뷰에서 말했던 바로 그 책이다.

다음에 나올 제 네 번째 책은 사람의 ‘손’과 새로운 만남을 다룬 책입니다. 고양이를 처음만났을 때 묘연이 닿았다고 하듯이 이와 같은 새로운 만남을 담고 있습니다. 
묘연이 닿은 듯 길가에 버려진 이미 줄도 다 나가버린 바이올린의 만남과 바이올린이 새롭게 다시 태어나는 그 순간에는 두 고양이가 눈에 보였고... 다시 한 번 제 생의 몫을 발하게 돕는 '손'에 집중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은행잎이 하나 둘 떨어지기 시작하는 가을의 어느 날, 바이올린을 수선할 줄 아는 이의 눈에 들어온 버려진 바이올린 박스.

그 박스를 들고 유유히 사라지는 그녀의 작업대위에 바이올린과 함께 따라 들어온 은행잎~

은행잎이 무슨 의미가 있는듯....

작업대의 불을 켜고, 앞판과 뒷판을 손보고 죔쇠를 물려 잇고 깎아내고 다듬고, 아교풀로 풀자국도 나지 않게 접착시키며

현을 걸고 브리지를 연결하며... 마침내 완성!


이런 많은 손길들을 표현해 낸 저 그림에서 잠시 눈길이 머물러졌다. 연한 물빛담은 수채화에 연필선까지 살려 그린 저 표현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 아닐까하고..

그렇게 정성을 들여 다시 무대에서 소리낼 준비를 마친 바이올린은 누구에게 가는 것일까?


열심히 수선해 준 그녀도 단발이고, 연주하고 있는 이 분도 단발이어서 정말 여러번 넘기고 비교하면서 봤던 컷인데~

역시 힌트에 초점을 두니 금방 답이 보였다~ 손을 중요시했다던 작가의 말처럼 저 손에 집중하면 비교가 쉬웠다.

봉숭아물이 살짝 남은 저 손톱을 보면 해석하기 조금은 쉬울 거라고 힌트를 줘본다.

아까 말했던 은행잎이 다시 한번 흩날리는 순간~~

누가 그랬다. 그림책에서 가장 중요한 컷에는 그림에 집중하라고, 글이 없단다.

함께 그림에 집중하며, 저 은행잎이 의미하는 것을 잠시 생각해 본다.

가을~ 황혼~ 중년의 삶? 뭐 그런...



어느덧 겨울로 넘어온 순간~ 살짝 보이는 저 창가의 고양이와 기구들은 수선공의 창일 것이다.

그리고 그 너머로 불켜진 창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졌다. 가을 지나온 이 겨울, 불밝혀진 저 창 속의 주인공들은 어떤 겨울을 준비하여 보내고 있을런지...


그리고 마지막 면지는.. 작가의 이야기도 보인다. 


앞면지에서는 보이지 않는 것들이 보인다.

난 두가지를 찾아본다. 첫번째,

앞면지 오른쪽에 위치한 책들이 더미북이었고, 뒤면지 오른쪽에 위치한 것들은 출판된 유리작가의 책이 아닐까?

사실 유리작가의 지금도 앙코르가 아닌지...

도자공예를 전공하던 그녀가, 지금은 이렇게 우리의 마음을 울리는 그림책 작가가 된 것에 대해서 그림으로 말한 것도 같다?라고 생각해본다...

그리고 두번째, 한 개였던 액자가 두개로 늘어나있고... 바이올린이 바로 이번에 앙코르의 삶을 살고 있는 바이올린 인 듯 광도 두개나 나고 있는 저 액자.. 여기서 또 질문이 생겼다. 도대체 수선공과 저 중년부인의 관계는? 다시 봐야지~

숨어있는 그림들, 이야기들 좋아서 또 보고...

사이사이 그냥 수선하는 순간들을 적은 글인데.. 찌릿찌릿

필사하고 싶어서 또 보고...

인생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한 것 같다 싶어 음미하고...

하나 발견하고 또 보고 하나가 좋아서 또 보고.. 흠... 받자마자 앉은 자리에서 3번 정독한 책이다~

한 권의 책이 하나의 공예품 같으면 좋겠다던 말을 실현시킨 작품 인 것 같다.


**** 제이포럼 까페 이벤트에 당첨되어 이야기책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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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그거 내 공이야! - 개정판, 영한 이중언어
조 갬블 지음, 남빛 옮김 / 후즈갓마이테일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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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과 한글해석이 함께 있는 겉표지이다.


따뜻한 분홍빛에 어울리게, 파란색 테두리 덕에 공을 차는 앨리스의 모습이 더욱 역동적으로 도드라져 보인다.

마당에서 공 차는 걸 좋아하는 앨리스는 어느 날 공을 너무 세게 차버려서 담장너머로 날아가버린다.

담장너머로 아무리 봐도 찾을 수 없는 앨리스의 공

그뒤로 앨리스는 여러 사람을 의심한다. 그거 내 공 아니야?

영문에서 계속 보게 되는 단어 mine! 영한 혼용을 쓴 이유가 이거일까? 잠시 생각해 본다.

(영어를 읽을 줄 알게 된 아이 눈에는 그 단어의 반복이 보이고, 들을 수 있는 둘째는 마인~을 외치게 된다.)

나에겐....

무언가를 잃어버리면 그것을 찾을 때까지 같은 자리를 수십번 다시 찾고, 여러 사람에게 물어보고 의심하고...

다른 무엇을 하지 못하는 습성이 있다... 그래서 우리집에선 엄마것은 절대로 손대지 않는다. 찾을 때까지 고통받을테니... ^^;;

무언가를 잃어버린 사람들은 이해가 갈 만한 대사가 나온다. 전혀 아닌 공인데도, 내꺼인지 의심부터 하고 누가 내 공을 보았다는 진술을 해주기를 기대하고... 앨리스가 그랬다.

거리에서 공원에서 해변에서.. 처음 본 사람들에게도 거리낌없이 자신의 잃어버린 것을 찾아주길 봤기를 기대하며 물어본다.


그냥 봤을 때는 몰랐는데, 두번 세번 보다 보인 차이점이 있었다. 공을 차는 사람들의 인종, 성별이 다양하다는 것이었다. 축구! 운동! 공! 하면 왠지 남자들의 전유물처럼 느끼고 있었나보다.

그런데, 축구공을 찾아 헤매는 축구화와 축구복을 입은 긴머리의 여자아이와 함께 하다보니..

그런 판에 박힌 생각이 들지 않았다. 그림책에서도 의도적으로 그렇게 그린 것이 아닐까 하는 아마추어적인 추측을 해보게 되었다. 앨리스는 무언가를 잃어버렸을 때 밟는 생각의 수순을 밟아간다.

의심(내 공아니야?) - 기대 (내 공을 봤을 꺼야) - 포기 (잃어버린거야)


절망의 끝에서 희망이 보이는 걸까?

축구를 하던 한 아이가 희망적인 말을 해준다. 앨리스의 표정이 환해진다.

앨리스는 공을 찾을 수 있을까? 그 친구가 보았던 공이 앨리스의 것이 맞을까?

그냥 보던 그림책도 다시 생각해보면 상당히 무겁게 다가온다는 것을 경험하는 요즘이다.

그냥 여자아이가 축구를 좋아하고, 공을 잃어버려서 찾아다니는 구나 그러다가.... (스포일러안되니깐) 라고 읽고 넘어가도 좋지만.. 좀 더 생각해본다면...

잃어버린 공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가 잃어버리면 조바심이 나는 것들은 무엇일까?

내가 절망에 빠져있을 때 내가 듣고 싶고 나를 일으켜 세워주는 말은 무엇일까? 라고 거창하게 더 생각해본다. ^^

내가 던진 물음에 내가 답해보려다가 너무 늦어져 버린 서평이다.

아~ 이 책을 보고 떠오르는 동화책이 있었다. "수상한 아이가 전학왔어요~" 왠지 표지색도 비슷하고.. 글감도 비슷?

조 갬블의 또 다른 축구책 킥오프!를 오는 주말에 빌려봐야겠다.


* 제이포럼 까페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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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아 살아나라!
고영완 지음, 김도아 그림 / 노란돼지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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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든 흔히 볼 수 있는 초딩, 중딩, 고딩, 대딩 들의 익숙한 그림인듯하다.

스몸비.. 나도 가끔씩 그러긴 하지...

너무 재미있는 것을 하면, 다른 것은 시시하게 마련이다...

아이들이 달고 다니는 흔한 단어.. 귀찮다...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게임 캐릭터화된 이 장면이 인상적이다~

난 어떤 캐릭터일까?


주인공은 남자아이..

여자아이들도 이제는 쉽지 않은 상대이다...

마음대로 고를 수 있는 게임 캐릭터와 반대로 마음대로 되지 않는 여자 친구들...

차라리 게임캐릭터가 좋다... 

여자친구들 아래 써진 전투력 이미지가 웃프다...

나중에 크면 알겠지만, 여자어와 남자어는 다르다는데...

어른인 나도 아직까지 모르는데...

이 어린 초딩이 알리가 있나...


사춘기 친구들이 겪는 여러 문제들을 그림으로 잘 표현해내서 공감이 많이 되는 대목이 많다.

그래서, 너무 어린 친구들은 아마 귀찮아하고, 게임에 빠지는 주인공의 상황을 이해하기는 조금 어려울 지도.. 아닌가? 요즘은 너무 빨리 스마트폰에 정신을 뺏기니...


우리 아들과 나도 요즘은 뭐가 안맞다. 분명히 시작은 좋게 했는데.. 어느 순간 둘다 답답해하며 화내다가 대화가 마무리 될 때가 많다. 그러다보면, 서로에게 오해가 쌓이고 찝찝한 상태로 날이 마무리 되기도 하던데... 

왜 이럴까? 라는 생각에 무던히도 기웃대는 유투브, 상담책, 자녀교육서...

그런데.. 그때뿐이다. 현실에선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주인공의 마음을 살아나게 하는 마법은 무엇이었을까?

가장 많이 시선이 머문 컷이다. 

등을 보이고 열심히 재료들과 싸우고 있던 엄마가 만들어 낸 이 음식들...

정성가득.. 마음이 느껴지고 반성이 되는 한 상이란 걸 알까?

아이에게 전할 수 있는 엄마의 마음은 정성가득 한 상과 마음담긴 쪽지이다...

과연 우리 주인공의 마음은 원래의 사춘기 이전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괜찮아질 수 있을까??


책을 덮고 나서, 큰 아들~ 을 불러본다. 

사랑해~ 하고 안아주니 헤헤~ 거리는 걸 보면... 아직은 진짜 사춘기는 아닌가 보다... ^^

이만큼만 사춘기레벨올리고 그만했으면 좋겠다.

아이의 마음을 살리는 방법은 아이의 마음을 살펴봐주는 게 아닐까?



* 제이포럼 까페 이벤트에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노란돼지에서 제공 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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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여자가 바뀌면 좋겠어! - 인정하고 존중하는 성평등 이야기 처음부터 제대로 17
김선영 지음, 이은지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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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신할매가 점지해 주신 덕에 남녀 쌍둥이로 태어난 장군이와 공주!



인형, 분홍색을 좋아하고, 겁이 많고 꼼꼼한 장군이 (남자)와 로봇, 파란색을 좋아하고 식씩하고 조금은 덜렁거리는 공주(여자) 가 주인공이다.


장군이는 부끄럼쟁이지만, 공주는 대장부 스타일?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주 환히 보이는 도입부였던 듯하다~

인정하고 존중하는 성평등 이야기로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장군이를 씩씩한 공주가 구해주고,

덜렁대는 공주의 알림장을 챙겨주는 꼼꼼한 장군이이다. 이렇게 서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가며, 잘 지내고 있는 쌍둥이들을 이간질? 시키는 어른들이 등장한다. 

어른들이 주로 성인식을 뭉개뜨리는 주범이다. 

어른들때문에 둘 사이도 서먹해지게 되던 차에, 하루아침에 천지가 개벽할 일이 생긴다.

여자로서 남자로서 주어진 성역할에 맞게 생활하는 것이 법으로 정해져 성역할법이 있고, 우리가 그동안 해왔던 반대의 세상이 펼쳐진다.

남자들이 립스틱광고를 하고, 짧은 치마에 날씬한 몸매를 자랑하고, 

여자는 농구하고, 근육질 몸에 갑옷을 입고? 

추석의 모습이 이렇게 바뀐다.

심지어 남자인 아빠가 임신까지~~


과연 이게 어찌된 일일까? ㅎㅎ

이렇게 된 명절모습을 보며 장군이와 공주는 만족해할까?

어른들은 만족스러운 사회의 모습일까?

예상하신 분들은 예상한 것이 정답~ ^^


쌍둥이가 학교를 간다. 

"남자가 분홍색을 좋아하면 어때!"

"여자가 파란색을 좋아하면 어때!"


"여자, 남자 따지기 전에 나는 나, 우린 우리라고!"


아이들은 이렇게 잘 아는 것을 성이란 것을 이분법적으로 그어 만들어대는 통에 이리 되었는데, 그런 세상이 빨리 올까? 가능할까? 아마 장군이와 공주가 크면 이런 고민도 라떼~가 하는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본다. 


* 제이포럼카페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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