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렝켄의 비밀 - 미하엘 엔데 동화전집 1 ㅣ 동화 보물창고 1
미하엘 엔데 지음, 베른하르트 오버딕 그림, 유혜자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미하엘 엔데.
우리에게 <모모>와 <끝없는 이야기>, <마법의 설탕 두조각>등으로 꽤 알려진 작가다.
그렇지만, 우리는 아직 그의 주옥같은 작품들중 고작 3편을 읽었을 뿐이다.
나 또한 그런 사람이었고, 고작 읽은 3편이 모조리 너무나도 재미있었다!
그래서.. 솔직히 좀 기대를 많이 하고 책을 펼쳤다.^^*
이 책을 보자마자 우리 언니가 한말은 "와- 무슨 책이 표지가 그렇게 이뻐?"였다! 큭~
책표지로는 흔치 않은 보라빛 장정에 책을 펼치니 무지개가 뜨고,
그런 책을 펼친채 웃고 있는 왠 할아버지가 보인다. ^^
<렝켄의 비밀>은 보물창고란 출판사에서 미하엘엔데 동화전집으로 발매한 책중 첫번째 권으로,
총 11편이나 되는 동화가 실려있다.
판타지 동화같은 내용도 있고, 전래동화같은 내용도 있고,
아무튼 모두 술술 읽힌다.
미하엘엔데의 동화의 특징은 "교훈"을 드러내놓고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른 동화에 주로 쓰이는 플룻. 나쁜 사람과 착한 사람.
뭐 그런 구조로만 이루어져있지 않다. 그리고 섣불리 결론을 짓지 않는다.
"우리들의 착한 주인공은 악당을 물리치고,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는 류의 동화는
이제 우리들에게 더이상 통하지 않는다.
미하엘 엔데도 그걸 잘 알고 있다.
그는 딱히 결론을 내리지 않음으로써 우리들에게 상상할 여지를 남겨준다.
내가 생각하기에 미하엘 엔데는 자신의 동화를 읽고나서 아이들이 책을 덮고 바로 다른 놀이를 하기보다는, 잠시 줄거리를 되새김질하면서, 과연 이 동화가 주는 메세지는 무엇일까? 하고 곰곰히 생각해 보기를 원했을 것 같다.
나는 미하엘 엔데의 그런점이 참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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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괜찮아요>란 동화가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그 동화속 "나"는 미하엘 엔데, 자신의 모습을 투영한 것일까?
어린아이앞에서는 큰소리도 못내고, 아이가 혹여 상처받을까봐 스스로 다치는 쪽을 택하고야 마는...
동화속 "나"가 잊혀지지를 않는다. 너무 안됐고,
나라면 절대로 그 "괜찮아요"란 말을 못 참았을텐데....
뭔가 안에 내포한 뜻이 있는 듯 한데 나로써는 솔직히 아직 잘 모르겠다.
미하엘 엔데가 동화를 통해 말하고자 한것은 무엇일까?
무엇이 그토록 괜찮았던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