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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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과 의사인 이라부는 굉장히 크고 뚱뚱한 체격을 갖고 있다. 그런 그는 아버지가 원장으로 있는 종합병원에서 정신과 의사를 하고 있다. 원래는 소아과의사였지만, 환자(어린이)들과 너무 싸워서 정신과로 바꿨다. 그런 그의 정신연력은 5세라고 남들은 말하지만, 어찌보면 그런 그의 수더분하고 밝고 꾸밈없는 성격이 정신과 의사에는 딱 맞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마치 연작소설처럼 5편의 이야기가 나온다. 각각의 이야기는 이라부를 찾아온 환자들의 이야기로, 이라부보다는 환자에게 초점을 맞춰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조폭, 서커스 곡예사, 동료 의사, 야구선수, 여류작가까지 이라부를 찾아오는 환자들은 직업도, 찾아오는 이유도 다양하다. 처음 이야기가 조폭이야기라서 나는 '쳇! 누가 일본소설 아니랄까봐, 또 조폭이야기군!'하는 맘으로 왠지 책을 계속 읽기가 싫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읽다보니 작가가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은 그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 두려울 게 없어 보이는 조폭도 두려운 게 있을 수 있고,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베태랑 곡예사도 실수를 하기 마련이며, 세상사람들이 다 부러워하는 의사라는 직업을 갖고도 뭔가 잃는 것이 있기 마련이다. 또한 인기 절정의 투수도 후배를 부러워할 수 있고, 베스트셀러를 여럿 거느린 작가도 글을 쓸 때 힘들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들이 그러는 것은 결코 무언가 잘못된 것도 아니요. 그들이 잘못한 것도 아니다. 그저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럴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 이라부처럼 마음을 편히 먹고 원인을 해결하면 되는 것이다.

  이 세상 어느 누구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고, 하고 싶은 일을 꼭꼭 억누르고 살 필요도 없다. 하고싶은 일은 하면 되는 것이다. 이라부만의 독특한 비타민 주사 처방법. 나도 언젠가 이라부가 있는 정신과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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