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위대한 소리들 작고 위대한 소리 시리즈
데릭 젠슨 지음, 이한중 옮김 / 실천문학사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정희진의 글을 읽고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글이 맛깔스러우니 다음 글을 직접 읽어보시길 바란다. 그 밑에 있는 내 글 따위는 무시해도 좋다. ^^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734534.html

 

 

정희진이 인용한 말들이 가슴에 꼭꼭 박혀서 이 책을 찾아보다가 마침내 시립도서관에서 찾았다. 빌린 지 일 주일이 되었으나 책은 거의 읽을 수 없었다. 다른 사람들보다 한 시간 일찍 출근하는데도 도대체 화장실 갈 틈도 없다. 이 바쁜 와중에 출장비 투쟁까지 하느라고 심신이 말이 아니다. 퇴근해선 일찌감치 저녁밥 먹고 신경안정제가 들어간 위장약을 먹고 잠을 청한다.

 

이 책은 아무데나 펼쳐도 주옥같은 말들이 폐부를 찌른다. 이미 정희진이 위의 칼럼에서 소개한 것 말고도 정말 무~지 많다.

 

무언가 행동을 하려면 성공이 가능하다는 믿음이 있어야 하는데 많은 젊은이들이 그렇게 믿고 있어요. 아마도 대개는 아직 실패를 경험해보지 않았기 때문일 거예요. 그래서 그들은 한마디로 미친 짓 같은 프로젝트를 떠맡으려고 하지요. 재밌는 건 그런 미친 프로젝트가 종종 성공한다는 겁니다.

 

우리는 아이들을 정해진 길로만 가도록 훈련시키기 때문에 어느 연령이 지나면 다른 무언가를 받아들일 수 있는 지점으로 되돌아간다는 게 도무지 어려워지지요.

 

교육(education)이란 말의 뿌리는 '애-두케레(e-ducere)' 즉 밖으로 글어낸다는 뜻입니다. 원래는 "아이의 탄생을 돕는다"는 뜻이었고요. 학교제도는 그보다 주입(inculation)에 더 관심이 있는 것 같습니다. 주입은 '인-쿨카레(in-culcare)'. 즉 "발뒤축으로 밟아 넣다"는 뜻에서 온 말이더군요.

 

우리는 그런 우주적 감각을 되찾아야 합니다. 국민국가는 우리의 진짜 집이 아닙니다. 진짜 우리 집은 우주입니다. 그리고 우주는 공간에 불과한 게 아닙니다. 시간이기도 하지요.

 

 

글을 베끼면서 든 생각. 이 책을 어떻게 손에 넣지? 책은 절판되었고, 중고로도 나와있지 않고, 그러면 이 빌린 책을 반납하지 않고, 도서관에는 '분실'했다고 해명하고 책값을 물어준다? 이럴 시간에 책이나 마저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