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다 만 것 같은 이름, 슬로바키아. 왜냐하면 학창시절에 배운 바에 따르면 체코슬로바키아였으니까. 이번 패키지여행에서 단 몇 시간 들렀던 브라티슬라바는 들어보지도 못한 지명이었으나 심지어 슬로바키아의 수도란다. 한마디로 슬로바키아에 대해서 아는 게 없다는 얘기다. 여기저기 끌려다니는 패키지여행 특성상 어쩌다 가보게 된 곳이지만 아쉬움이 많이 남아서 좀 알아보고 싶었다. 우선 사진부터.

 

 

 

 

가이드가 제일 먼저 데려가준 곳. 이곳의 명물이란다. 다음 사이트에 따르면

 

https://www.welcometobratislava.eu/bratislava-statues/

 

이름은 '추밀ČUMIL'로 뜻은 '작업 중인 남자(Man at work)'라고 한다.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놀고 있는 전형적인 공산주의 시대의 노동자라는 설과 여성들의 치마 밑을 보고 있다는 설이 있다고 한다. 1997년에 처음 만든 이후 구시가의 상징물이 되었으며, 이 동상의 머리를 만지면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단 영원히 비밀로 해야 한다나.

 

도시에는 이 외에도 여러 개의 동상이 있는데 각기 스토리를 품고 있다. easter egg처럼 숨어 있는 동상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어 심심한 동네에 작은 활기를 주고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1시간 정도였을까. 구시가지 둘러보고 화장실 다녀오고 기념품 하나 사면 끝나는 찰나 같은 시간이었다. 사진 찍기도 아까운 시간이지만....

 

 

 

 

사진 한 컷이 귀해서....

 

 

 

 

집합 장소로 급히 가는 중에 만난 동상. 일단 사진부터 찍었다. 누군인지는 돌아와서야 알게 되었다. 슬로바키아의 유명한 서정 시인이란다.

 

 

 화장실 천국에 살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에게는 유럽은 살만한 곳이 못된다. 돈이 없으면 화장실도 갈 수 없으니 말이다. 예전 초창기 배낭여행 시절엔 무료였던 맥도날드도 이제는 얄절 없다. 돈을 내던가 음식을 사서 먹던가. 별 수 있나, 하며 지하 화장실로 내려가는데 어떤 현지 청년이 우리에게 영수증 두 장을 내민다. 이렇게 고마울 수가. 이런 친절을 베푼 곳은 여기가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는...

 

 

감질만 났던 슬로바키아가 궁금해서 책을 구입했다. 영토 크기가 우리나라의 절반 정도에 인구는 5백만 명 정도. 왠지 소박하고 조용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은 나라. (이 책에 대한 자세한 서평은 이미 알라딘의 부지런한 블로거가 남겨놓은 게 있으니 참고 바람.)

 

 

 

 

 

 

 

 

 

 

 

 

 

 

 

여행기가 아니어서 살짝 실망했으나 슬로바키아를 집중적으로 여행할 경우에는 도움이 되겠다. 책 한 권 손에 드니 벌써 마음이 슬로바키아로 향한다.

 

슬로바키아는 역사적으로 오래된 강력한 기독교 국가이다. 사람들 대부분이 수줍음이 많고, 검소하기로 유명하다. 여행 갈 때 먹을 거 한 가방씩 들고 다니면 체코 아니면 슬로바키아 사람이란다. 그리 못 사는 것도 아닌데 아끼고 아낀다. 그런데 산악 민족이라 들고 일어설 때는 들고 일어선다. 애국심과 자존심은 숨겨져 있을 뿐이지, 그 정도는 매우 강렬하다. -프롤로그에서

 

그들의 애국심과 자존심을 슬로바키아 국가(a national anthem)에서 찾아보았다. 유튜브로 노래를 들으며 가사를 음미해보니 역시나 가사 역시 소박하다. <타트라 산맥 위에 번개가 쳐도>가 제목이다.

 

타트라 산맥 위에 번개가 치고

맹렬히 천둥이 친다네

타트라 산맥 위에 번개가 치고

맹렬히 천둥이 친다네

형제들이여 천둥을 멈추게 하라

어차피 그것들은 다 사라지니

슬로바키아인들은 소생한다네

형제들이여 천둥을 멈추게 하라

어차피 그것들은 다 사라지니

슬로바키아인들은 소생한다네

우리의 슬로바키아가

이제까지 깊은 잠에 빠져있을지라도

우리의 슬로바키아가

이제까지 깊은 잠에 빠져있을지라도

천둥의 빛이

슬로바키아인들의 의식을 회복시키기 위해

슬로바키아를 깨웠다네

천둥의 빛이

슬로바키아인들의 의식을 회복시키기 위해

슬로바키아를 깨웠다네

 

 

위 가사에서 마음을 끌었던 대목, '우리의 슬로바키아가 이제까지 깊은 잠에 빠져있을지라도'.

한 나라의 국가치고는 가사가 소박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도 소박하고 평화로울까? 관광산업이 활성화되어 관광객으로 넘쳐나기 전에 가봐야 되는 건 아닐까? 꿈을 꾸면 언젠가 이루어지겠지? 겨우 브라티슬라바를 한두 시간 보고와서 이렇게 마음이 앞서 달리고 있다.

 

 

아직도 입에 잘 붙지 않는 브라타슬라바. 책에 소개된 내용을 옯긴다.

 

이 도시의 역사는 오스트리아와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체코, 독일, 헝가리, 유대인, 세르비아인, 슬로바키아인 등 다양한 국가와 종교인들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이 도시는 1536년에서 1783년까지 헝가리 왕국의 대관식 장소이자 입법 기관 중심이었고, 많은 슬로바키아인, 헝가리인 및 독일인들의 역사적 인물들의 고향이기도 하다.

 

결코 단순한 곳이 아니라는 얘기. 궁금할 수밖에 없는 이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