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딱 한 개만 더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가 교이치로 형사 시리즈를 처음 접한 것은 가장 늦게 나온 <붉은 손가락>이었다. 시리즈는 처음 작품부터 읽어야 하는데 그 작품이 가장 먼저 번역되어 출판되는 바람에 어쩔 수 없었다. 그 작품을 읽으며 나름대로 가가 형사의 이미지를 생각했었다. 내가 생각한 가가 형사의 이미지는 휴머니즘이 좀 더 강하게 느낄 수 있는 모습이었다. 이렇게 세심하게 관찰하고 끈질기게 탐문하고 치밀하게 몰아세우는 그런 이미지는 아니었던 것 같다. 물론 이 이미지가 덜 인간적이라는 것은 아니지만 날카로운 눈을 가진 형사와 작은 것 하나에 집착하는 것 같은 모습은 좀 다르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을 보게 되서 약간 아쉬웠다. 맘에 드는 캐릭터임에는 분명하지만 그의 수사 방법이 너무 타이트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이 작품은 단편집이다. 모두 다섯편의 작품을 모았다. <거짓말, 딱 한 개만 더>를 읽는 순간 <잠자는 숲>이 다시 생각났다. 혹시나 가가의 로맨스가 나오는 건 아닌가 기대했는데 안타까웠다. 발레단이 다시 등장한다. 발레를 하다 사고를 당한 뒤 발레 교습소를 차리려던 발레단 직원이 발코니에서 떨어져 죽은 사건을 조사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자백만으로 증거없이 범인을 잡을 수 있느냐는 점이다. 뭐, 추리소설이니 끈질긴 가가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이겠지만. <차가운 작열(灼熱)>은 집 안에 강도가 들어 아내가 살해되고 아이가 유괴된 사건을 조사하는 이야기다. 정말 가가 형사의 눈썰미는 대단하다. 정말 형사는 말 한마디, 행동 하나도 흘려 보면 안된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작품이다.  

<제2지망>은 알리바이에 대한 문제를 다룬 작품이다. 단 둘이 사는 모녀와 그녀의 집에서 살해된 남자 친구. 제목이 의미심장한 작품이었다. <어그러진 계산>은 가장 마음에 든 작품이었다. 어느 정도 가가 형사가 어떤 식으로 수사를 하는 지 알 수 있는 작품이다. 아무 관련 없을 것 같은 한 남자의 실종 사건을 남편을 갑자기 사고로 잃은 여자와 엮어 수사하는 가가 형사. 점차 드러나는 관계. 하지만 가가 형사도 예상하지 못한 결말. 가벼운 반전 속에 모든 사건이 생각과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그것이 바로 인생의 아이러니지 싶다. <친구의 조언>은 가가 형사의 친구가 졸음 운전으로 교통사고를 당하면서 가가 형사가 오지랖도 넓게 의뢰하지도 않은 사건을 조사해서 친구에게 조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부자연스럽기 때문에 눈에 띈다. 예상한 대로 결과가 나온다. 범인은 그 사람일 수 밖에 없다. 결국 형사나 추리소설을 읽는 독자나 추리소설가나 마찬가지의 길을 걷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의 머리속에서 생각하고 일단 그 생각에 사건을 짜맞추다가 다시 수정하고 단서를 찾고 뭔가 하나만 더 결정적인 것이 나오기를 바라는 마음. 거기에 인간의 마음을 넣고 사회의 문제를 지적하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만든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그것을 잘 하는 작가다. 하지만 역시 작가에게는 장편이 잘 어울린다. 단편은 말이 너무 많고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은 작가에게는 어울리지 않음을 느끼게 된다. 가가 교이치로 형사 시리즈가 앞으로도 계속 나오기를 기대한다. 그가 어떤 작품에 나오든 캐릭터 자체만으로도 읽을 가치는 충분하기 때문이다. 보너스로 사생활에 대한 이야기도 좀 많이 해주면 더 고맙겠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9-09-01 1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히가시노 게이고는 혹시 한 사람이 아닌게 아닐까요? 한사람의 능력이라고 생각하기에는 너무 많은 책이 쏟아져 나옵니다. ^^ 독자가 따라가기 힘든 양이라니... ^^;;

물만두 2009-09-01 11:22   좋아요 0 | URL
다작을 하는 작가고 그렇게 문장에 신경쓰는 작가가 아니니 소재와 아이디어만 많다면 혼자 쓰긴 하겠죠. 어쨌든 대단하긴 합니다^^

soyo12 2009-09-17 0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다작이라 부담스러울 정도인데, 전 이상하게 가가시리즈와 갈릴레오 시리즈가 좋네요.

다른 작품은 몇몇 실패도 해서 좀 그런데 ^.~

물만두 2009-09-17 10:47   좋아요 0 | URL
저도 그 작품들하고 밤의 연작 시리즈는 좋아합니다^^

[그장소] 2013-08-03 2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쨌든 지금은 믿고 읽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