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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히 사라지다 ㅣ 모중석 스릴러 클럽 13
할런 코벤 지음, 최필원 옮김 / 비채 / 2014년 1월
평점 :
할런 코벤의 작품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반전 미스터리’다. 그는 작품마다 반생반사, 반전에 살고 반전에 죽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도 한번이 아니라 이제는 더 이상 반전은 없겠지 하고 마음을 놓는 마지막 순간까지 반전을 시도한다. 이번 작품에서는 그 반전을 트릭으로 이용을 하고 있다. 과감하게 복선을 드러내고 있는데 반전으로 무장을 시켜 그것을 쉽게 알 수 없게 만들고 있다.
11년 전 윌의 형 켄은 윌과 막 헤어진 여자 친구 줄리를 살해하고 사라진다. 11년 동안 가족 모두는 그가 살해자가 아니라 피해자였고 이미 죽었을 거라고 생각하며 살았는데 어머니는 임종 직전 윌에게 켄이 살아있음을 유언처럼 남긴다. 윌은 혼란스럽기만 한데 갑자기 여자 친구가 사라지고 FBI는 그의 여자 친구 실러가 살인사건 현장에 있었다며 그를 심문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실러가 살해되었다는 소식은 마치 윌을 11년 전 사건과 똑같은 상황으로 몰고 가는 것 같기만 하다. 이렇게 해서 평탄한 생활을 하던 겁쟁이 윌은 사건에 개입을 하게 된다.
작가는 처음 살해자로 지목된 아들을 가진 집안과 살해된 딸을 가진 피해자 집안을 나란히 보여주면서 가해자와 피해자의 가족들이 겪는 고통에 대해 다룬다. 살인 용의자의 아들을 뒀다는 이유로 모욕을 당한 부모와 그런 형을 뒀다는 이유로 직장에서 전면에 나설 수 없는 동생의 아픔과 아직도 죽은 딸을 잊지 못하고 가해자를 원망하는 부모와 언니를 잊지 못하고 언니와 닮은 외모로 자란 동생의 11년간의 고통과 슬픔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작품은 양파를 벗기는 느낌을 준다. 조금 읽다 반전에 놀라 오오~하며 정신없이 읽다보면 또 다른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까도 까도 속을 알 수 없는 양파처럼 반전은 놀라도 놀라도 계속된다. 이렇게 반전을 좋아하고 사용하는 작가가 또 있을지 의문이다. 하지만 그런 반전은 읽는 속도를 빠르게 해준다. 궁금증을 유발하는데 한 몫 하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다시 밤거리 가출 청소년들을 돕는 윌의 직업을 통해 사회가 품고 있는 어두운 사실, 변하지 않을 모습을 들려준다. 돕는다는 말은 하지만 진정 돕는 것인지, 그들이 받지 못한 무조건적인 사랑을 줄 수 있는 건지 고민하게 한다. 그 어린 가출 청소년들은 마약과 매춘, 구걸 그리고 갱단의 조직원이 되거나 아니면 좀 더 머리가 좋은 아이들은 나쁜 우두머리가 되기도 한다. 마약을 팔거나, 매춘부를 거느리거나. 하지만 대다수의 아이들은 길거리에서 마약에 절어 죽거나 매춘을 하다 죽거나 총에 맞아 죽거나 하며 길거리에서 인생을 마감할 것이고 그들을 살리기에는 노력도 힘도 너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이 할런 코벤은 스쳐 지나가듯 보여주며 독자에게 생각하기를 유도한다. 물론 하나의 이야기로 모아지는 과정에서 그의 동료이자 인맥의 끝없음을 보여주지만 과거를 알 수 없는 스퀘어즈를 들러리로 만들어버렸다는 아쉬움도 있다. 원래부터 조연으로 끝날 인물이었는지는 모르지만 어쩌면 스퀘어즈의 존재가 작품의 하나의 키워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든다. 삶의 대비라는. 같은 출발을 했던 이들의 다른 선택에 대한, 그리고 그 후의 이어짐에 대한...
작품을 덮은 지금 반전의 쓰나미에 혹사당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반전의 대가답게 마지막까지 반전으로 놀라게 하는 점은 높이 사고 싶지만 이젠 좀 자제했으면 좋겠다. 그래도 할런 코벤이기에 용서가 된다. 이런 두께의 작품을 쉽게 읽게 만드니까. 뭐, 몇 장을 안남기고도 반전을 일으켜서 어쩌려고 이러나 살짝 걱정했지만 마무리는 반전으로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 반전은 아, 작품을 통째로 뒤집어버리는 과감한 반전이었다. 배신과 감동, 두 가지 감정을 느끼게 된다. 아무튼 할런 코벤의 작품은 중독성이 강하다. ‘스릴러를 사랑하는 독자라면 절대 놓칠 수 없는 책’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