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리고에 저택 살인사건
아야츠지 유키토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표지가 너무나 아름답지 않은가?
빨간색이라면 죽고 못하는 나로써는 올해 나온 일본 미스테리 소설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표지가 아니었나 싶다. 색감과 제목모양과 적당한 폰트, 모든 것이 딱 좋다 싶을 정도여서, 단순히 표지가 너무 예쁘기 때문에 샀던 책은 정말 오랜만이다.
그러나 내용도 그만큼 마음에 들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관시리즈로 유명하다는 아야츠치 유키토의 소설은 이번 소설이 처음인데, 꽤 두꺼운 책임에도 그닥 막히는 부분 없이 쉽게 쉽게 읽을수 있는 소설이기는 하지만, 1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단 한장도 재밌지 않았다. 나는 대부분의 일본 소설을 싫어하는데, (몇몇 미스테리 소설 빼고는...) 일본 소설을 싫어하는 이유가 이 소설에 상당부분 들어있어서인지, 처음부터 끝까지 책에 빠져들지 못하고 계속 눈살을 찌푸리면서 봤던 것 같다.

제목처럼 이 소설은 "키리고에 저택"이라고 불뤼우는 저택에 갖히게된 연극단 "암색텐트" 회원들이 하나씩 죽어나가는 클로즈드 서클 추리소설이다. 아르누보 양식의 아름다운 대저택, 어딘지 비밀스러운 집 사람들, 꼼짝할수 없을 정도로 내리 퍼붓는 눈, 노래나 시에 빗대어 사람들이 하나씩 죽어나가는 비유 살인까지- 그 유명한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비롯한 많은 추리소설들에서 보여준 전형적인 클로즈드 서클의 구조이다.
이 저택에 분명 존재하지만, 정체를 알수 없는 한사람의 존재, 집안 곳곳이 주인공들의 이름을 암시하는 물건들이 하나씩 발견되고, 앞으로 죽을 사람의 이름의 예언까지 하는 신비로운 저택, 여러가지 요소로 극적이고 환상적인 요소를 삽입하고 있다.
그렇지만, 무척 재미없게 읽었던 나로써는 이 모든 것에 환상성을 조금도 느끼지 못했으며, 후반부에 등장하는 여러가지 사건 풀이등이 황당하다고밖에 할수 없었다. 환상성을 필두로 두고, 현실성으로 마무리 짓기에는 마지막 진범의 살인 동기는 터무니 없었으며, (살인 동기도 그렇지만, 그것을 납득시키는 힘이 부족했던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범인의 자멸 또한 그저 처리하기 곤란한 캐릭터를 죽여버린다-는 식의 어설프고 무책임한 전개로밖에 느껴지지 않았다.
작가의 단순한 나열에 가까운 문체도 마음에 들지 않았고, 비유살인이라던가 이제는 황당하게마저 느껴지는 "아름다우니 아름다울때 죽어라-"라는 삐뚤어진 탐미주의같은 것이 지금에 와서는 상당히 유치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또한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 인물의 갑작스러운 등장도 어색하다.
환상성과 현실성, 두가지 요소를 전혀 충족하지 못했다는 느낌이 든다.

최근에 와서는 클로즈드 서클 추리소설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옛 추리소설의 방식이 지금의 현대인에게는 맞지 않는 탓일지, 최근에 와서는 그닥 발견할수 없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런 추리소설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다. (아가사 크리스티에 대한 향수가 있는 사람이라면, 클로즈드 서클은 피할수 없는 유혹이 아닐까.)
하지만, 오랜만에 만난 클로즈드 서클 추리소설은 실망스럽기 그지 없었다. 그나마 마음에 들었던 점을 찾자면 표지가 예쁘고, 재미없음에도 그냥저냥 읽을수는 있을 정도랄까.
이 소설이 어설펐기 때문인지, 아니면 단지 취향에 맞지 않았기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사실 올해 읽은 가장 재미없었던 추리소설중에 하나로 기억될 것 같다.
이런 방식이 이 처음 만나는 야아츠치 유키토라는 작가의 방식이라면, 내게 맞지 않으니 앞으로 보지 않는수밖에.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매지 2008-12-30 2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도서관에서 이 책이 신간으로 들어와있길래 집었다 놨다가하다가
다음에 봐야지하고 냅두고 왔는데,
어째 이런 리뷰를 보면 되려 더 혹하는건지 ㅎㅎ
내년에 봐야겠어요 ㅎ

Apple 2008-12-31 06:05   좋아요 0 | URL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른게 아닐까요? 각자 취향이라는게 있잖아요..^^
이매지님에게는 외려 마음에 드는 소설일지도 몰라요~다만 저는 상당히 불만이어서 책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화가 좀 났다는...=_=;

totori 2008-12-31 0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저도 거의 비슷한 감상을 받았어요.
아야츠지 유키토 작품은 거의 대동소이하더군요. 대체로 그는 스토리텔링 능력이 약한 편이라고 생각해요. 추리소설이라는 틀을 벗어나면 매력이 확 떨어진다고나 할까.... 그런 반면 추리소설의 정통성에 강하게 집착하기에 그쪽의 매니아들에게는 끄는 점이 있는 것 같아요.

Apple 2008-12-31 06:06   좋아요 0 | URL
아야츠치 유키토의 다른 소설들도 읽으셨군요..^^
서평을 다 쓰고 다른 분들 서평을 보니 재밌게 보신분들이 더 많더군요. 제가 이상한 건지 저는 왜 아무런 재미를 느끼지 못했을까요? 재미 뿐만이 아니라 그냥 이런 얘기가 길기까지 하다는 점에 약간 화가나기도...-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