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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바라기가 피지 않는 여름
미치오 슈스케 지음, 김윤수 옮김 / 들녘 / 200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왠지 금새 잊혀져버릴 것만 같은 책.
딱히 굉장히 재미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어디선가 본듯한 반전들, 아니 반전은 중요한 것이 아니니 재쳐두더라도,
이런 소재의 소설에서 가장 중요했을 어떤 것을 빼먹은 듯한 느낌이 들어서, 분량에 비해 꽤 빠른 시간에 집중해서 읽을수 있는 책이긴 했지만,
읽고나서 특별한 임팩트를 느끼지 못했음이 아쉽다.
이제 곧 10살이 되는 미치오는 종업실날 결석해버린 같은 반 친구 S에게 숙제와 유인물을 주기 위해 S의 집으로 향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본 충격적인 장면.
목을 맨채 자살해버린 S와 맞딱뜨리게 된 것이다.
그리고 몇일 후, 자살한 S는 거미가 되어 미치오 앞에 나타나 자신은 자살한 것이 아니라며, 자신을 죽인 범인을 찾아달라 말하며, 자신을 죽인 범인이 자신들의 담임 선생님인 이와무라 선생님이라고 말한다.
미치오는 세살짜리 여동생 미카와 함께 이와무라 선생님을 뒤쫓기 시작한다.
어딘가 불안해 보이는 초등학생. 그리고 그 아이 앞에 나타난 환생이라는 기묘한 이야기들.
비누를 입에 물고, 다리가 꺽인 채 죽어서 발견되는 동물들.
이상성욕과 이상심리들이 맞물리면서 기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소설이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소설은 아니었다.
몰입하기 힘들었던 요인중에 하나는 주인공들이 하나같이 지나치게 어른스러운 대화체로 대화하고 있다는 점이었는데,
책 후반에 이렇게 설명되어있다. "세살짜리 치고는 말투가 유창한 이유를 알수 있을 것이다"라고.
그러나 10살짜리 치고도 너무나 어른스러운 말투를 구사하고 있기 때문에 현실감이 떨어졌다고 밖에는 할수 없다.
게다가 자살하는 초등학생이라니, 시작부터가 조금씩 거북하기 시작하더니, 초등학생을 데려다놓고 어른처럼 이야기 시키는 듯한 거북한 느낌은 이 소설의 소재 그 이상으로 아이러니 하면서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었다.
개인적으로 아이가 관련된 끔찍한 사건을 다룬 이야기는 손을 불끈쥐게 되면서도 굳이 마다하고 싶지 않지만,
지나치게 어른스럽게 말하는 아이가 화자인 이야기는 꺼리게 된다. 왜일까? 어쩌면 아이가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소재가 충격적일 뿐, 여러모로 만족스러운 소설은 되지 못했다.
등장했다가 어느 순간 소리도 없이 사라지는 등장인물들도 많았고 다 읽고 나서도 고개를 갸우뚱하게 된다.
이런 것보다도 그저, 초반부터 반전이 될 것을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에 중반부부터의 이야기가 시시하게 느껴졌는지도 모르겠다.
미치오 슈스케의 소설은 <섀도우>이후로 처음인데, <섀도우>는 보고나서 상당히 짜증났던 기억이 난다.
대표작이자 인기작이라는 <해바라기가 피지 않는 여름> 역시 딱히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을 보면,
나와 주파수가 그닥 맞지 않는 작가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