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둥의 계절
쓰네카와 고타로 지음, 이규원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쓰네카와 고타로가 만들어낸 가상세계 <온>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제외하고도 "천둥의 계절"이라 불뤼는 계절이 하나 더 존재한다. 천둥의 계절은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심판의 계절이며, 이 계절동안 사람들은 집에 칩거하면서 조용히 천둥의 계절이 끝나기를 기다린다. 시간이 지나기는 기다린다는 것, 비틀즈가 말하듯 Let it be와도 같은 다소 수동적이면서도 순응적인 삶이 <온>을 이루는 모토가 되고 있어, 이 나라에는 싸움도 분쟁도 없다.
일본에서 조금 벗어난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온>, 하계인간들에게 알려지지 않는 영원한 유토피아같은 곳.
전형적인 환타지 소설에서 의례 그렇듯, 역시 소년 주인공은 여행을 떠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하계인간이기 때문에 늘 외톨이였던 주인공 겐야는 누나가 사라지던 어느밤, 자신의 몸에서 다른 존재를 느끼게 된다. 바람와이와이-악인이 죽으면 된다던 그 마물에 씌인 채, 겐야는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어쩔수 없는 살인을 저지르고 만다. 하계인간인데다가, 바람와이와이에 씌였기 때문에 이미 <온>에서의 신뢰를 보장받을수 없는 상태여서, 겐야는 하계로 떠나는 여행을 시작한다. 그래도 아직은 어린 아이, 바람와이와이의 인도에 따라 소년은 서서히 자신의 강함을 발견해나가기 시작한다.
 
쓰네카와 고타로의 지난작 <야시>와 비교해볼 때, 기묘한 공포를 제거한 듯한 비슷한 분위기의 소설이지만, 간결한 문장에서 느껴지는 알수 없는 향수는 여전히 존재하는 소설이다. 상실에 대한 향수랄지, 지나온 시절에 대한 향수랄지. <야시>처럼 어린아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그런 느낌은 더해지는지도 모르겠다. 자연에 순응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던지, 어른다운 강함이 존재하기는 어려운 아이들을 주인공으로 만들어, 어딘지 나약하고 무기력한 느낌이 풍기는 점이 쓰네카와 고타로의 소설에서 기묘하면서도 동시에 묘한 향수를 불러일으키게 하는지도 모르겠다.
 
어릴 적에, 나는 종종 지금의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는 상상을 하곤 했었다. 이를테면, 캔디처럼 사실은 내가 고아이고 지금의 내 부모님은 나를 키워주는 부모님이다 라던가, 내 부모는 사실 저 멀리 어딘가에서 나를 애타게 찾고 있을거라는 상상. 딱히 현실이 불행해 미칠 것 같아서가 아니다. 그저 심심했기 때문에, 그런 상상들이 내게는 하나의 놀이였기 때문에, 나는 내가 고아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서도 단한번도 상심하거나 무섭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런 상상은 다른 세계와 다른 나를 경험하는 은밀한 쾌감과 동시에, 너무나 지루하고 똑같은 일상의 하나의 도피처일 뿐, 그 이상 그런 상상을 완전히 믿어버릴 정도로 순진하지도 않았던 것 같다.

쓰네카와 고타로의 소설에 등장하는 환타지들은 꼭 그런 어린 시절의 몽상같은 느낌을 준다.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는 것, 일어나지 않을 일을 부풀려 상상하는 것- 그런 느낌이 어린 시절의 몽상으로 회귀하는 향수병을 불러일으킨달까. 짧고 간결하면서도 나른한 분위기 역시 그런 몽상적인 분위기를 더해준다.
크게 재밌는 것은 아니지만, 읽으면서 어딘가 데자부를 느끼게 되는 작가가 내게는 쓰네카와 고타로인 것 같다.
장편이어서인지, 지난번의 <야시>보다는 조금 산만한 편이고,(물론 그만큼 드라마적인 요소도 들었다.) 초반부가 조금 늘어지는 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또 나온다는 쓰네카와 고타로의 <가을의 감옥>은 왠지 기대심 만발하게 하는 작품이어서 앞으로도 또 쓰네카와 고타로를 읽게 될 것 같다.
 
p.s 책 장정이 예쁘다!! 같은 작가의 소설들은 왠만하면 비슷한 컨셉으로 나와주었으면 하는데 딱 좋은 케이스이다.
일러스트 표지가 유행이긴 하지만, 많은 경우에, 책 자체의 매력을 반감시키거나, 책을 펼쳐보기도 싫게 만들거나, 마치 팬시처럼 느껴져서 그 가벼움에 질려버리게 되곤 하는데, 노블마인에서 펼쳐내는 쓰네카와 고타로의 책들은 일관성있는데다가 일러스트도 소설과 무척 잘 어울려서 마음에 든다. 이대로라면 표지모으기 위해서라도 구매할 듯!!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쥬베이 2008-06-20 0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P.S부분은 저도 이야기한 부분인데, 표지가 참 인상적이에요^^
특히 통일성이 있어서 좋아요ㅋㅋㅋ
이 서평 읽으며 느낀 거 --> 시즈님 글 참 잘 쓰신다^^ 글을 맛깔지게 쓰세요ㅋㅋㅋ

Apple 2008-06-22 00:21   좋아요 0 | URL
맞아요. 그리고 책도 무척 예쁘고요..^^ 아무래도 책이 내용이 꽉꽉 들어차있는 책은 아니다보니 장정이 이정도는 되어주어야 돈주고 사는 사람들은 만족이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