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결과가 나왔다.
타이타닉을 통해 오스카상을 거머쥐며 "난 왕이다. 껄껄껄" 이란 심히 건방진 소감을 발표했던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이번에도 역시 아바타라는 걸출한 흥행 성공작을 발판으로 "난 여전히 왕이다. 껄껄껄."이런 소감을 준비하고 있었을지도 몰랐지만 그 소감은 결코 입 밖으로 나오지 못했다.
인연도 이런 인연이 있나. 그를 내내 무대 아래 좌석에 엉덩이 붙이게 한 사람은 다름 아닌 그의 전 부인인 '캐서린 비글로우(http://blog.aladin.co.kr/mephisto/1015159 )' 였다.
그녀의 영화는 위의 페이퍼를 살펴보면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힌다.(더불어 댓글을 보면 카메론의 화려한 결혼생활도 덤으로 알 수 있다.)
사실 그녀는 카메론의 전처 같은 후광으로 판단하기에 꽤 좋은 영화를 많이 만든 실력이 출중한 감독 중에 하나이다. 더불어 그녀의 영화들이 여성 특유의 감성이 아닌 남성들의 전유물이라고 딱지가 붙은 조금은 과격한 영화들이 진가를 발휘한다. 이번 오스카를 휩쓴 영화인 ‘허트 로커’ 역시 이라크 전쟁 폭발물 처리반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니 조용한 영화는 절대 아니다. 그렇다면 이 영화가 기타 전쟁영화들처럼 스케일이 웅장하고 화끈한 액션이 선보이는가 하면 그것 또한 아니다. 그렇다면 왜 아카데미 영감탱이들이 그녀에게 무려 6개의 오스카를 선사했을까.
허트로커 분명 전쟁영화의 장르를 표방하고 있으니, 꽤 진중하게 접근하는 방식을 취한다. 조금은 과장된 전투액션씬이나 화려한 볼거리 대신 전쟁터, 그것도 한 순간의 살수로 시체도 못 찾을 정도로 갈가리 찢겨나갈지 모를 직종에 몸담는 군인들의 이야기를 내면 깊숙이 들어갔다 나오는 방법을 취한다. 고로 전쟁영웅이나 람보 같은 인종은 결코 나오지 않는다.
경쟁작으로 각축을 벌인 아바타와 비교한다면 흥행성적 또한 초라하다. 아바타가 전 세계를 열광의 도가니로 몰아넣으며 엄청난 흥행에 성공한 것에 비해 이 영화는 흔히 말해 쪽박을 차버렸다. 국내에선 개봉조차 안했다.(장사가 안 될 것 같으니까.)
그럼 여기서 잠깐. 재미도 별로고 흥행도 성공하지 못한 영화가 왜 아바타를 눌렀을까. 물론 일반인의 시선과 아카데미 영감탱이들의 시선의 차이를 먼저 꼽을 수 있겠으나 허트로커라는 영화가 재미는 없을지라도 꽤 잘 만든 영화라는 사실은 부정하기 힘들다. 사실 내 기준으로는 꽤 잘 만든 을 넘어서 역대 전쟁영화 중 손에 꼽을 수 있는 위치에 포진시켜 놨다.
그러기에 이번 아카데미의 결과는 개인적으로는 대만족이다. 더불어 캐서린 비글로우 감독이 앞으로 더 많은 영화를 감독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는 것만으로도 그녀의 수상은 의미 있게 받아들이고 싶다.
뱀꼬리1 : 이 기회에 케이블에서 그녀의 과거 작들이 특집으로 편성되길 내심 바라고 있다.
뱀꼬리2 : 그녀의 영화는 인트로가 상당히 인상적이다. 허트로커 역시 시커먼 배경에 하얀 글씨로 씌여진
"The rush of battle is often a potent and lethal addiction, for war is a drug."('전투의 격렬함은 마약과 같아서 종종 헤어 나올 수 없을 정도로 중독된다.') -Chris hedges-
이 영화의 모든 것을 설명하는 짧은 문구가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뱀꼬리3 : 그리고......그녀는 꽤 미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