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이 공개되기 이전 지브리의 애니는 그리 과격하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 파괴나 폭파의 장면이 나오더라도 직접적으로 사람이 죽어나가는 모습은 단 한 컷도 허용하지 않았지만 왠지 이 영상부터 심심치 않게 등장하기 시작한다.(사이비 종교 건물에 경찰이 진압하면서 많이도 보인다.) 그 이후 등장한 모노노케 히메에선 신체절단 장면까지 여과 없이 보여주는 경지에 이르기도 한다.
일단 지브리 스튜디오 이름표를 달은 애니 중 최초 CG가 도입되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그리고 무려 15년 전 작품인데 지금 봐도 전혀 촌스럽지도 어색하지도 않다는.
단 7분짜리 뮤직비디오 장르에 속하는 On your mark는 유명하기에 웬만한 사람들은 한 번씩은 다 봤을 것이라고 보인다. 그런데 7분짜리 애니를 보며 드러나는 의문점은 꽤 많이 존재한다.
간만에 이 영상을 보고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포탈에 떠있는 위키피아에 들어가 봤더니 내가 십여 년 동안 가지고 있던 모든 의문점을 한방에 해결해주더라는.. 위키피아는 다재다능한가. 이번 결과물로 판단하건데 “그렇다.” 라고 단정 지을 수밖에 없다.
위키피아에 올라온 On your mark에 대한 설명.
1. 경관 2명: 각각 차게, 아스카를 닮았다.
2. 소녀: 등에 날개가 달려 있으며, 천사와 비슷한 형상을 하고 있다.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의 나우시카와 닮았다.
3. 2004년의 차게아스 데뷰 25주년 기념 콘서트《two-five》에서 《On Your Mark》를 불렀을 때, 일부 회장에서는 무대 뒤에 이 필름이 두 사람의 노래와 함께 상영되었다.
4. 2005년 8월 26일 《금요 로드쇼》(金曜ロードショー)에서 《하늘색의 씨앗》과 함께 지상파로 최초 방송되었다.
5. 2005년 11월 16일 발매된 지브리 단편작품을 모은 DVD -지브리가 가득 스페셜 쇼트쇼트-(1992년부터 2005년까지의 지브리 단편작품집)에 수록되어 있다.
6. 자동차를 좋아하는 미야자키의 취향에 영향을 받아서, 미래를 무대로 하고 있음에도 주인공 2명이 탄 차는 노란색 알파 로메오 줄리에타 스파이더이다.
7. 작품 중 경관 둘과 소녀가 탄 차가 추락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 지브리 스튜디오 측은 '그들은 죽은 것이 아니다. 노래 가사 중 '우리들이 그래도 그만두지 않는 건..(僕らがそれでも止めないのは)'이 의미하듯, 몇 번을 실패하더라도 계속 도전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8. 경관들과 소녀의 차가 도시 건물을 벗어나기 전 통로에 보이는, 한자로 된 경고판들의 의미는 '태양빛 주의(注意阳光!)', '목숨을 책임질 수 없음(不保障生命!)'이며, 이는 오존층의 농도가 약해져서 자외선 복사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9. 작중 중국 슬럼가에서 나오는 한자의 의미는 '신이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로, 이는 소녀가 붙잡혀 있던 사교집단의 표어이다.
10. 사교 집단의 이름은 '성 노바 교회'(聖NOVA'S CHURCH)이다.
11. 미야자키 하야오는 작품 내 평원 위에 세워져 있는 상자 모양의 거대한 건물을, 체르노빌 사태 후 방사능 유출을 막기 위해 콘크리트로 시설을 막은 것에서 착안한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