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80119

 

알기 쉬운 미식축구 규칙 해설 도서관 대출

 

지금은 없어졌는데, 예전에 101일 국군의 날이면, (, , ) 삼군 사관학교 체육대회가 열렸고, TV 방송을 해 주었다. 축구와 럭비였다. (내가 축구를 좋아한다는 이야기는 몇 번 이야기를 했었다.)

 

지금도 럭비 경기를 보기 어렵지만, 그 당시에 생경함이 오히려 호기심을 자극했고, 럭비 경기가 고급스럽게 보였다. 하지만 이후 나의 관심은 럭비 경기대신(, 럭비보다 상대적으로 대중 매체에서 자주 언급되는) 미식축구로 관심이 옮겨졌다.

 

이 책은 경기 규칙을 해설해 놓은 책이다. 그러나 내가 관심이 있던 것은 작전이다. 축구와 럭비와 달리 전문화된 포지션으로 구분되며 공수 구분이 뚜렷한 경기다. (그래서 나는 축구를 바둑, 미식축구를 장기에 비교한 적이 있다.) 공격작전에는 기본적으로 런 run 플레이와 패스 pass 플레이가 있다. 이에 따라 공격 작전과 수비 작전이 다양하게 펼쳐질 수 있는데, 선수 개인플레이 이외에 작전 이해하고 싶다. 기회가 되면 그런 도서도 읽고 싶다.

 

이 책에 대해 이야기하면, 경기를 즐기는 사람으로서는 그리 필요한 책은 아니다. 경기 규칙을 꽤 세밀하게 설명했는데, 선수나 심판이 되려면 당연히 알아야겠지만, 나 같이 어쩌다가 구경하는 입장에서는 그리 알아야할 내용이 많지 않다. 인터넷이나 youtube를 찾아보면 몇 가지 경기 규칙을 설명하는데, 그것이면 충분하다.

 

사실 경기를 보면 심판이나 아나운서, 해설자가 상황을 이야기하는데, (영어가 짧아) 못 알아들으니, 책을 통해 미식축구에 대해 더 잘 알면, 경기를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로 빌려서 (결국에는 읽었다기보다) 훑어본 책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호랑이 2018-01-19 09: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미식축구는 규칙도 까다로워 저같은 초보자들은 이해하기 쉽지 않더군요...

마립간 2018-01-19 10:45   좋아요 1 | URL
https://www.youtube.com/watch?v=5vFE8LAlIz0
https://www.youtube.com/watch?v=mcs00eIn44I

위 두 동영상을 보시면 미식축구를 즐기는데 문제 없으실 것입니다.

위 책에는 무슨 행위가 반칙이며, 그 반칙에는 어떤 페널티가 적용된다는 설명이 있는데, 경기를 관전하면서는 화면과 자막을 보면서 눈치로 파악하면 될 상항들입니다.

겨울호랑이 2018-01-19 15:38   좋아요 1 | URL
^^: 정말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네요. 전에는 공격권이 언제 넘어가는지도 통 모르겠더니 이제 상황판단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마립간님 감사합니다!